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요한 복음서 5 장

1

그 후에 유대인들의 축제가 되어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

2

예루살렘 양문 근처에 히브리어로 베짜타라 불리는 못이 있었는데, 거기에는 주랑 다섯이 있었다.

3

그 주랑 안에는 병든 이들과 소경들과 절름발이들과 (손발이) 말라비틀어진 이들이 무리지어 누워 있었다.

4

[일부 사본에는 3절의 상황을 설명하는 내용이 추가 삽입되어 있다] 3b 그들은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4 (그것은) 주의 천사가 때때로 못에 내려와 (일부 사본에는 '목욕하였다'로 기록되어 있음) 물을 출렁거리게 하였는데, 물이 출렁거린 후에 맨 먼저 들어가는 이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건강해지기 때문이다.

5

그런데 거기에는 삼십팔 년 동안이나 병으로 앓아 온 어떤 사람이 있었다.

6

예수께서는 그가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그가 이미 오랫동안 앓고 있음을 아시자 그에게 "당신은 건강해지기를 원합니까?" 하고 물으셨다.

7

그 병든 이가 대답하였다. "주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못 속에 넣어줄 사람이 저에게는 없습니다. 제가 가는 동안에 다른 이가 저보다 먼저 내려갑니다."

8

예수께서 그에게 "일어나 당신의 침상을 들고 걸어가시오" 하고 말씀하셨다.

9

그러자 그 사람은 당장 건강해져 자기 침상을 들고 걸어갔다. 그 날은 안식일이었다.

10

그래서 유대인들은 병을 고친 그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니 당신은 침상을 들고 (다녀서는) 안되오" 하고 말하였다.

11

그러자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나를 건강하게 (고쳐) 주신 그분이 나에게 '당신 침상을 들고 걸어가시오' 하고 말씀 하셨소."

12

그들이 그에게 "'(침상을) 들고 걸어가라' 고 당신에게 말한 그 사람은 누구요?" 하고 물었다.

13

그러나 병이 나은 그 사람은 그분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였다. 그곳에 군중은 있었지만 예수께서는 떠나셨기 때문이다.

14

그 후에 예수께서는 그를 성전에서 만나 그에게 말씀하셨다."보시오, 당신은 건강한 (몸이) 되었소. 더는 죄를 짓지 마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더욱 형편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15

이 사람은 물러가서 유대인들에게 자기를 건강하게 (고쳐) 주신 분이 예수라고 알려 주었다.

16

그래서 유대인들은 예수를 박해하였으니, 그분이 안식일에 그런 일을 하셨기 때문이다.

17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아직까지 내 아버지께서 일하고 계시며 나도 일하고 있습니다" 하고 응수하셨다.

18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더욱 그분을 죽이려고 하였다. 그것은 그분이 안식일을 어길 뿐 아니라 또한 하느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말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하느님과 동등하게 내세웠기 때문이다.

19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진실히 진실히 당신들에게 이릅니다.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것을 보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습니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아들도 똑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20

사실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셔서 당신 친히 하시는 모든 일을 아들에게 보여 주십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큰 일도 아들에게 보여 주실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들은 놀랄 것입니다.

21

실상 아버지께서 죽은 이들을 일으키어 살게 하시는 것처럼 그렇게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이들을 살게 합니다.

22

과연 아버지께서는 아무도 심판하시지 않고, 심판하는 일을 모두 이들에게 넘겨 주셨습니다.

23

그것은 모든 사람이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처럼 아들도 공경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아들을 공경하지 않는 이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않습니다.

24

진실히 진실히 당신들에게 이릅니다.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이는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는 심판으로 (끌려) 들어가지 않고 오히려 죽음에서부터 생명으로 이미 옮겨간 것입니다.

25

진실히 진실히 당신들에게 이릅니다. 죽은 이들이 하느님 아들의 목소리를 들을 때가 오고 있으니 바로 지금입니다. 과연 듣는 이들은 살 것입니다.

26

사실 아버지께서 자기 자신 안에 생명을 가지고 계신 것처럼 그렇게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셔서 그 안에 생명을 가지게 하셨습니다.

27

그분은 심판을 할 권한도 아들에게 주셨습니다. 그가 인자이기 때문입니다.

28

여기에 대해 놀라지 마시오. 무덤 속에 있는 모든 이가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될 때가 오고 있습니다.

29

그러면 선을 행한 이들은 부활하여 생명을 누릴 것이고, 악을 저지른 이들은 부활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30

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습니다. 나는 들은 대로 심판합니다. 그리고 나의 심판은 의롭습니다. 나는 내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31

내가 내 자신에 대하여 증언한다면 내 증언은 참되지 못할 것입니다.

32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분은 다른 분입니다. 그리고 나는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분의 증언이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33

당신들은 요한에게 (사람을) 파견하였고 그는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34

그러나 나는 사람으로부터 증언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내가 이런 일들을 말하는 것은 당신들이 구원받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35

(요한) 그는 타오르며 빛을 발하는 등불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신들은 잠시 그 빛 속에서 신명내고자 하였습니다.

36

그러나 나에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더 중대한 증언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아버지께서 내가 다 이루도록 내게 맡겨 주신 일들입니다. 내가 하고 있는 바로 그 일들이 나를 두고 증언하여 아버지께서 나를 파견하셨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37

그리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 그분께서도 내게 대하여 증언하셨습니다. 당신들은 그분의 목소리를 결코 들어본 적도없고 그분의 모습을 본 적도 없습니다.

38

또 당신들은 그분의 말씀이 당신들 안에 머물러 있게 하지도 않습니다. 그분이 파견하신 이를 믿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39

당신들은 (성경) 속에 영원한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경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성경은 내게 대하여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40

그렇지만 당신들은 생명을 얻으러 내게 오기를 원치 않습니다."

41

나는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받으려는 것이 아닙니다.

42

나는 당신들을 알고 있는데 당신들 안에는 하느님의 사랑이 없습니다.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는데도 당신들은 나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다른 이가 그 자신의 이름으로 온다면 당신들은 그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44

어떻게 당신들이 믿을 수 있겠습니까? 당신들은 서로 영광을 (주고) 받으면서도 오직 한 분이신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영광은 찾지 않으니 말입니다.

45

내가 아버지께 당신들을 고발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시오. 당신들을 고발할 이는 당신들이 희망을 걸고 있는 모세입니다.

46

만일 당신들이 모세를 믿었더라면 나를 믿을 것입니다. 그는 내게 관하여 기록하였기 때문입니다.

47

그러나 당신들은 그의 글을 믿지 않으니 어떻게 내 말을 믿을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