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루카 복음서 13 장

1

바로 그 때에 어떤 사람들이 와서는 갈릴래아 사람들의 일을 예수께 알려 드렸다. 사실 빌라도가 갈릴래아 사람들을 (죽여) 그들의 제물을 피로 물들게 했던 것이다.

2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저 갈릴래아 사람들이 (다른) 모든 갈릴래아 사람보다 (더 큰) 죄인들이라서 그런 변을 당한 줄로 생각합니까?

3

아닙니다.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여러분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와같이 멸망할 것입니다.

4

또한 실로암에 있는 탑이 무너지면서 깔아 죽인 저 열 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사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빚을 진 이들이었다고 생각합니까?

5

아닙니다.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여러분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처럼 멸망할 것입니다."

6

그리고 예수께서는 이런 비유를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자기 포도원에 무화과나무 한 그루를 심어 놓았습니다. 그 후 가서 그 나무에서 열매를 찾아 보았지만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7

그래서 그는 포도원지기에게 말했습니다. '보다시피 삼 년째나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서 열매를 찾아 보지만 발견하지 못하니 이것을 잘라 버리시오. 무엇 때문에 땅만 썩이겠습니까?'

8

그러자 포도원지기는 대답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인님, 이 나무를 올해만 그냥 두십시오. 그 동안에 그 둘레를 파고 거름을 주겠습니다.

9

그렇게 하면 아마 내년에는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주인께서 이것을 잘라 버리시지요.'"

10

예수께서 안식일에 한 회당에서 가르치고 계셨다.

11

마침 (거기에) 십팔 년 동안이나 병고의 영에 사로잡힌 여인이 있었는데 그는 (허리가) 굽어 도무지 펼 수 없었다.

12

예수께서는 그 여인을 보시고 가까이 부르시어 "부인, 당신은 당신 병에서 풀려났습니다" 하시고

13

여인에게 손을 얹으셨다. 그러자 여인은 당장 (허리를) 펴고 하느님을 찬양하였다.

14

그런데 회당장은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을 고치시는 것을 언짢게 여겨 군중에게 "일해야 하는 날이 엿새나 있습니다. 그 때에 와서 고치도록 하시오. 안식일에는 안됩니다" 하였다.

15

주님께서는 그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위선자들아, 너희는 누구나 안식일에도 자기 소나 나귀를 외양간에서 풀어내어 끌고 가서는 물을 먹이지 않느냐?

16

이 부인은 아브라함의 딸인데, 보다시피 사탄이 그를 무려 십팔 년 동안이나 묶어 놓았다. 그런데 안식일이라 하여 이 묶음에서 풀려나지 말았어야 한단 말이냐?"

17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니, 그분에게 반대하는 사람들은 모두 망신을 당하였으나 군중은 모두 그분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그 모든 영광스러운 일을 두고 기뻐하였다.

18

그리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하느님의 나라는 무엇과 비슷한가? 또 그것을 무엇에다 비교할까?

19

겨자 씨앗과 비슷합니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동산에 심었더니 자라서 한 그루 나무가 되었습니다. 그러자 하늘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습니다."

20

그리고 예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하느님의 나라를 무엇에다 비교할까?

21

누룩과 비슷합니다. 어떤 부인이 그것을 가져다가 밀가루 서 말 속에 집어넣었더니 온통 부풀어 올랐습니다."

22

예수께서는 여러 고을과 촌락을 지나는 길에 가르치시면서 예루살렘으로 가고 계셨다.

23

그런데 어떤 사람이 예수께 "주님, 구원받을 사람이 적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24

여러분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려고 애쓰시오.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사실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려고 하겠지만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25

집주인이 일어나서 문을 닫아 버린 뒤에는, 여러분이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인님, 저희에게 열어 주십시오' 하여도, 주인은 대답하여 '너희가 어디서 왔는지 나는 모른다' 고 여러분에게 말할 것입니다.

26

그 때에 여러분은 말하기 시작하여 '저희는 당신 앞에서 먹고 마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저희 저잣거리에서 가르치셨습니다' 할 것입니다.

27

그러면 주인은 여러분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어디서 왔는지 나는 모른다. 불의를 일삼는 자들아, 모두 나에게서 떠나가라' 할 것입니다.

28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모든 예언자들은 하느님 나라 안에 있고 여러분은 밖으로 쫓겨난 것을 (스스로) 보게 될 때에 거기서 울고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

29

사람들이 동쪽과 서쪽에서 그리고 북쪽과 남쪽에서 모여들어 하느님 나라에서 (잔칫상에)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30

두고 보시오, 첫째가 될 말째 사람들이 있고 말째가 될 첫째 사람들이 있습니다."

31

바로 그 시각에 몇몇 바리사이가 다가와서 예수께 "여기서 떠나가시오. 헤로데가 당신을 죽이려고 합니다" 하고 일렀다.

32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가서 그 여우에게 전하여라. 보라, 오늘과 내일은 내가 귀신들을 쫓아내며 질병들을 다 고쳐 주고 사흘째는 내 (모든 것이) 끝난다.

33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날도 나는 (내 길을) 가야만 한다. 예언자가 예루살렘 밖에서 죽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34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예언자들을 죽이고 자기에게 파견된 사람들을 돌로 치는 것아! 암탉이 제 병아리들을 날개 아래 모으듯이 내가 몇 번이나 네 자식들을 모으려 했던가! 그러나 너희는 마다하였다.

35

이제 너희 집은 너희에게 버려 둔다.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축복받으소서' 하고 너희가 말할 [그 때가 오기]까지 너희는 정녕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