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루카 복음서 20 장

1

어느 날 예수께서 성전에서 백성을 가르치며 복음을 전하고 계실 때에 있었던 일이다. 대제관들과 율사들이 원로들과 함께 다가와서는

2

그분에게 말하기를 "우리에게 말해 보시오.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합니까? 당신에게 이런 권한을 준 이가 누구입니까?" 하였다.

3

그러자 그분은 대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도 여러분에게 한 가지 물어 볼 터이니 나에게 말해 보시오.

4

요한의 세례가 하늘에서 비롯했습니까, 사람들에게서 비롯했습니까?"

5

그러니 그들은 자기들끼리 상의하며 이렇게 말했다. "'하늘에서 비롯했다' 고 우리가 말한다면 그는 '어찌하여 여러분은 그를 믿지 않았습니까?' 하고 말할 것입니다.

6

'사람들에게서 비롯했다' 고 우리가 말한다면, 온 백성이 우리에게 돌을 던질 것입니다. 사실 백성은 요한이 예언자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7

그래서 그들은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모른다고 대답하였다.

8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그렇다면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여러분에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하고 말씀하셨다.

9

예수께서는 백성을 향해 이런 비유를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포도원을 가꾸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농부들에게 (도지로) 내어주고 오랫동안 (타관에) 떠나 있었습니다.

10

포도철이 되자 그는 종을 농부들에게 보내어 그들이 자기에게 포도원의 소출을 바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농부들은 그를 때려서 빈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11

주인이 잇달아 다른 종을 보냈더니 그들은 그 (종)도 때리고 모욕한 다음 빈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12

주인이 잇달아 셋째 종을 보냈더니 그들은 이 (종)도 상처를 입히고 쫓아보냈습니다.

13

그래서 포도원 주인은 '어떻게 할까? 내 사랑하는 아들을 보내야겠다. 아마 이 아들이야 존중하겠지' 하고 말했습니다.

14

그러나 농부들은 그를 보자 서로 의논하여 '이자가 상속자다. 그를 죽여 버리자. 그래서 유산이 우리 차지가 되게 하자' 하면서

15

그를 포도원 밖으로 쫓아내고 죽여 버렸습니다. 그러니 포도원 주인이 그들을 어떻게 할 것 같습니까?

16

그는 돌아가서 이따위 농부들을 없애 버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포도원을 줄 것입니다." 사람들이 듣고서 "그런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였다.

17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을 눈여겨보시며 말씀하셨다. "그러면 이렇게 기록된 말씀은 무슨 뜻입니까? '집 짓는 사람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도다!'

18

그 돌 위에 떨어지는 사람은 누구나 부스러질 것이요 그 돌이 누구 위에 떨어지면 그를 으스러뜨릴 것입니다."

19

그러자 율사들과 대제관들은 이때 당장 그분께 손을 대려 했으나 백성을 두려워했다. 사실 그들은 예수께서 자기들을 가리켜 이 비유를 말씀하신 것을 알아차렸던 것이다.

20

그들은 (예수를) 지켜보다가 스스로 의로운 체 겉꾸민 밀정들을 보내어 예수의 말씀을 트집잡게 했다. 그렇게 하여 예수를 총독의 관할 관청으로 넘겨 주려는 것이었다.

21

그들은 예수께 이렇게 물었다. "선생님, 저희가 알기로는, 선생님은 올바로 말씀하시며 가르치십니다. 또 선생님은 신분을 가리지 않고 오직 하느님의 길을 참되이 가르치십니다.

22

저희가 황제에게 세금을 바쳐도 됩니까, 안됩니까?"

23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의 교활함을 꿰뚫어보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24

내게 데나리온 한 닢을 보여 주시오. 누구의 초상과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까? 그들이 "황제의 것입니다" 하자

25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면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돌려 주시오. 그러나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께 돌려 드리시오."

26

그래서 그들은 백성 앞에서 그분의 말씀을 트집잡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그분의 답변을 놀랍게 여긴 나머지 입을 다물고 말았다.

27

부활이 없다고 [반대] 주장을 하는 사두가이 몇 사람이 다가와서 예수께 질문하여

28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모세가 기록하여 우리에게 남긴 바에 의하면, 어떤 사람의 형제가 부인을 데리고 살다가 죽고 자식이 없는 경우, 그 동기는 그 부인을 맞아 자기 형제에게 후사를 세워 주도록 해야 합니다.

29

그런데 칠 형제가 있었습니다. 첫째가 아내를 맞았으나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30

그래서 둘째,

31

이어서 셋째가 그 여인을 맞았고 이렇게 하여 일곱이 (모두) 자식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32

마침내 그 부인도 죽었습니다.

33

그러면 부활 때에 그 부인은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사실 일곱이 (모두) 그 여인을 아내로 삼았으니 말입니다."

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갑니다.

35

그러나 저 세상, 곧 죽은 이들 가운데서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을 얻은 사람들은 장가들지도 않고 시집가지도 않습니다.

36

사실 그들은 천사들과 같아서 죽는 법도 없습니다. 그들은 부활의 자녀들이므로 하느님의 자녀들입니다.

37

그리고 죽은 이들이 일으켜진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덤불 대목에서 밝혔는데, 그는 주님을 가리켜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 이라 하였습니다.

38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이들의 하느님이십니다. 사실 모두 하느님으로 말미암아 삽니다."

39

그러자 율사 몇 사람이 대답하여 "선생님, 옳은 말씀입니다" 하였다.

40

사실 그들은 예수께 감히 더 이상 아무것도 묻지 못했다.

4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떻게 사람들이 그리스도는 다윗의 아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42

다윗 자신이 시편책에서 말하기를 '주님께서 내 주님께 말씀하셨도다. 내가 네 원수들을 (잡아) 네 발의 발판으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어라' 하였습니다.

43

(42절과 같음)

44

이처럼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부르는데 어떻게 그리스도가 다윗의 아들이 되겠습니까?"

45

백성이 모두 듣고 있는 데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46

율사들을 경계하시오. 그들은 기다란 예복을 입고 나다니기를 바라고, 장터에서는 인사받기를, 회당에서는 높은 좌석을, 잔치에서는 윗자리를 좋아합니다.

47

과부들의 가산을 등쳐먹고 또한 겉꾸며 길게 기도하는 이런 사람들이야말로 더욱 엄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