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마태오 복음서 12 장

1

그 무렵 예수께서는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걸어가셨다.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굶주린 나머지 밀이삭을 뜯어먹기 시작했다.

2

그러자 바리사이들이 보고 예수께 "보시오, 당신 제자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말했다.

3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윗과 그의 일행이 굶주렸을 때에 다윗이 어떻게 했는지 당신들은 읽어 보지 못했습니까?

4

어떻게 그가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서, 오직 제관들이 아니면 그도 그의 일행도 먹어서는 안되는 그 진설된 빵을 먹을 수 있었습니까?

5

혹은 안식일에 제관들이 성전에서 안식일(법)을 어겨도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율법에서 읽어 보지 못했습니까?

6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습니다.

7

'내가 원하는 것은 자비이지 제사가 아니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여러분이 알았더라면 무죄한 사람들을 불의하다고 단정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8

사실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입니다."

9

그리고 예수께서는 거기서 옮겨 그들의 회당으로 가셨다.

10

그런데 마침 한쪽 손이 오그라든 사람이 있었다. 사람들은 예수께 "안식일에 병을 고쳐 주어도 됩니까?" 하고 물었으니, 여차하면 그분을 고발하려는 것이었다.

11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분 가운데 양 한 마리를 가진 어떤 사람이 있는데 그것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진다면 그것을 잡아 끌어내지 않겠습니까?

12

그런데 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합니까? 그러므로 안식일에 좋은 일은 해도 됩니다."

13

그런 다음 예수께서는 그 사람에게 "당신의 손을 펴시오" 하고 말씀하셨다. 그가 (손을) 펴자 다른 손과 같이 다시 성해져 건강하게 되었다.

14

그러자 바리사이들은 나가서 예수에 대한 모의를 하여 그분을 없애 버리기로 하였다.

15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런 기미를) 아시고 거기서 물러가셨다. 많은 [군중들이] 당신을 따랐고 예수께서는 그들을 모두 고쳐 주셨다.

16

그리고 그들을 꾸짖으시며 당신을 드러나게 알리지 못하게 하셨다.

17

그리하여 이사야 예언자를 시켜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18

보라, 내가 뽑은 나의 종, 내 영혼이 어여삐 여긴 나의 사랑하는 자, 그에게 내 영을 두리니 그는 민족들에게 법을 알리리라.

19

그는 다투지도 않고 소리를 높이지도 않으리니 누구도 거리에서 그의 소리를 듣지 못하리라.

20

그는 상한 갈대를 꺾지도 않고 연기나는 심지를 끄지도 않으리니, 법을 승리로 이끌어 가기까지 (그러하리라).

21

민족들이 그의 이름에 희망을 걸리라."

22

그 때에 (사람들이) 귀신들린 소경 벙어리를 예수께 데리고 왔다. 그분이 그를 고쳐 주시자 벙어리는 말을 하고 보게 되었다.

23

그래서 군중들은 모두 넋을 잃고 "이분은 다윗의 아들이 아닌가?" 하였다.

24

그러나 바리사이들이 (이 말을) 듣고 "이자는 귀신 두목 베엘제불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귀신들을 쫓아내지 못한다" 하였다.

25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의 속셈을 알아채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느 나라든지 스스로 갈라지면 망합니다. 또한 어느 고을이나 집안도 스스로 갈라지면 지탱하지 못할 것입니다.

26

이와같이 사탄이 사탄을 쫓아내면 스스로 갈라진 것입니다. 어떻게 그 나라가 지탱하겠습니까?

27

만일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귀신들을) 쫓아낸다면 여러분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귀신들을) 쫓아낸단 말입니까? 그러므로 바로 그들이 여러분의 재판관이 될 것입니다.

28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영으로 귀신들을 쫓아내고 있으니 그렇다면 하느님의 나라는 여러분에게 왔습니다.

29

먼저 힘센 자를 묶어 놓지 않고서는 누가 어떻게 힘센 자의 집에 들어가서 그의 세간들을 강탈할 수 있겠습니까? 묶어 놓아야 그의 집을 강탈하게 될 것입니다.

30

나와 함께 있지 않는 사람은 나를 반대하는 것이며, 나와 함께 모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흩어 버리는 것입니다."

31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죄를 짓고 신성모독을 해도 다 용서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영에 대한 모독은 용서받지 못할 것입니다.

32

그리고 인자를 거슬러 말을 하는 사람은 용서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을 거슬러 말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도 오는 세상에서도 용서받지 못할 것입니다.

33

어떤 나무가 좋다고 합시다. 그 열매도 좋은 법입니다. 또는 어떤 나무가 나쁘다고 합시다. 그 열매도 나쁜 법입니다. 사실 열매를 (보면) 나무를 압니다.

34

독사의 족속들, 당신들이 악하니 어떻게 선한 일을 말할 수 있겠습니까? 사실 마음에 그득한 것을 입으로 말하는 법입니다.

35

선한 사람은 선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꺼내고 악한 사람은 악한 곳간에서 악한 것을 꺼냅니다.

36

당신들에게 이르거니와, 사람들은 자신이 지껄인 쓸데없는 모든 말에 대해서 심판 날에 해명해야 할 것입니다.

37

사실 당신의 말로 인해 당신은 의롭다고 선고받기도 하고 또한 당신의 말로 인해 당신은 불의하다고 단정받기도 할 것입니다."

38

그 때에 율사들과 바리사이들 가운데 몇 사람이 예수께 대꾸하여 선생님, 당신에게서 표징을 보고 싶습니다" 하고 말했다.

39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악하고 간음하는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지만 요나 예언자의 표징 밖에는 아무런 표징도 이 세대에게 주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40

요나가 바다 괴물의 뱃속에서 사흘 낮 사흘 밤을 지냈던 것처럼 인자도 그렇게 땅 속에서 사흘 낮 사흘 밤을 지내게 될 것입니다.

41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부활하여 이 세대를 단죄할 것입니다. 사실 그들은 요나의 선포로 회개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보시오, 여기 요나보다 더 큰 사람을!

42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이 세대와 함께 일으켜져서 이 세대를 단죄할 것입니다. 사실 그는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보시오, 여기 솔로몬보다 더 큰 사람을!"

43

더러운 영이 어떤 사람에게서 나가면 쉴 데를 찾아 메마른 곳에서 헤맵니다. 그러나 찾지 못합니다.

44

그 때에 '내가 나온 집으로 돌아가야겠다' 고 합니다. 그리고 가서 보니 그 집이 비어 있을 뿐 아니라 말끔히 치워지고 정돈되어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45

이에 그는 가서 자기보다 더 악한 다른 영들 일곱을 함께 데리고 어가 거기서 거처합니다. 그러니 그 사람의 말로는 처음보다 더 비참하게 됩니다. 이 악한 세대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46

예수께서 아직 군중들에게 말씀하시고 계시는데 마침 당신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밖에 서서 당신과 말할 (기회를) 찾고 있었다.

47

[어떤 사람이 예수께 "선생님의 어머님과 형제분들이 밖에 서서 선생님과 말할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48

그러자 예수께서는 당신에게 말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누가 내 어머니며 누가 내 형제들입니까?" 하셨다.

49

그리고 제자들 위에 당신 손을 펴시고 말씀하셨다. "보시오, (이들이) 내 어머니요 내 형제들입니다.

50

사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받들어 행하는 그런 사람이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