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마태오 복음서 16 장

1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이 다가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에서 (내리는) 표징을 자기들에게 보여 달라고 청하였다.

2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저녁때가 되면 '날씨가 맑겠구나, 하늘이 붉으니까' 하고

3

아침에는 '오늘은 궂은 날씨이겠구나, 하늘이 붉고 흐리니까' 합니다. 여러분은 하늘의 징조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징들은 분별할 수 없습니까?]

4

악하고 간음하는 세대가 표징을 찾지만 요나의 표징 밖에는 아무런 표징도 이 세대에게 주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예수께서는 그들을 버리고 물러가셨다.

5

그런데 제자들이 (호수) 건너편으로 가면서 빵을 가지고 가는 것을 잊었다.

6

예수께서 그들에게 "여러분은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의 누룩을 주의하고 경계하시오" 하고 말씀하셨다.

7

그러자 그들은 "우리가 빵을 가져오지 않았다" 하면서 자기들끼리 수군거렸다.

8

예수께서 아시고 말씀하셨다. "믿음이 약한 사람들, 여러분에게 빵이 없다 해서 왜 서로 수군거립니까?

9

아직도 알아듣지 못합니까? 오천 명을 (먹인) 빵 다섯 개를 기억하지 못합니까? 여러분이 몇 광주리나 거두었습니까?

10

또 사천 명을 (먹인) 빵 일곱 개를 (기억하지 못합니까)? 여러분이 몇 바구니나 거두었습니까?

11

내가 여러분에게 빵을 두고 한 말이 아니라는 것을 어찌하여 알아듣지 못합니까? 여러분은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의 누룩을 경계하시오."

12

그제서야 그들은, 빵의 누룩이 아니라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의 가르침을 경계하라는 말씀인 줄 깨달았다.

13

예수께서 필립보의 가이사리아 지방으로 가셨을 때에 당신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고 합디까?" 하고 물으셨다.

14

그러자 제자들은 이렇게 말씀드렸다. "어떤 이들은 세례자 요한이라고 하고, 다른 이들은 엘리야라고도 하며, 또 다른 이들은 예레미야나 예언자들 중의 한 분이라고도 합니다."

15

이어 예수께서 그들에게 "그러면 여러분은 나를 누구라고 하겠습니까?" 하고 물으시니,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선생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하였다.

17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복됩니다, 시몬 바르요나! 사람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대에게 계시하신 것입니다.

18

나 또한 그대에게 말합니다. 그대는 베드로(바위)입니 나는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데 저승의 성문들도 그것을 내리누르지 못할 것입니다.

19

나는 그대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습니다. 그러니 그대가 땅에서 매는 것은 하늘에서도 매여 있을 것이요, 그대가 땅에서 푸는 것은 하늘에서도 풀려 있을 것입니다."

20

그 때에 예수께서는 당신이 그리스도라는 말을 아무에게도 하지 말라고 제자들에게 엄명하셨다.

21

이 때부터 예수께서는 당신 제자들에게 (앞일을) 밝히기 시작하셨으니, 당신은 마땅히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원로들과 대제관들과 율사들로부터 많은 고난을 겪고 죽임을 당했다가 사흘 만에 일으켜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22

그러자 베드로는 그분을 붙들고 나무라기 시작하며 "(하느님께서) 은혜로우시기를 빕니다, 주님! 결코 그런 일이 주님께 닥치지 않을 것입니다" 하였다.

23

그러니 예수께서 돌아서시어 베드로에게 "내 뒤로 물러가라, 사탄아! 너는 나에게 걸림돌이다.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들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하셨다.

24

그 때에 예수께서는 당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기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합니다.

25

사실 제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요, 나 때문에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입니다.

26

온 세상을 벌어들인다 해도 제 목숨에 손해를 본다면 사람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혹은 사람이 제 목숨의 대가로 무엇을 내놓을 수 있겠습니까?

27

사실 인자는 자기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자기 천사들과 함께 올터인데 그 때에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아 줄 것입니다."

28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여기 서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인자가 자기 나라에 오는 것을 볼 때까지 죽음을 겪지 않을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