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음서 대조

부활하시다

마태 28,1-8

부활하시다(마르 16,1-8; 루카 24,1-12; 요한 20,1-10)

1

안식일이 지나고 주간 첫날이 밝아 올 무렵,1) 마리아 막달레나와 다른 마리아가2) 무덤을 보러 갔다.

2

그런데 갑자기 큰 지진이 일어났다.3) 그리고 주님의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더니 무덤으로 다가가 돌을 옆으로 굴리고서는 그 위에 앉는 것이었다.4)

3

그의 모습은 번개 같고 옷은 눈처럼 희었다.

4

무덤을5) 경비하던 자들은 천사를 보고 두려워 떨다가 까무러쳤다.6)

5

그때에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찾는 줄을 나는 안다.

6

그분께서는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말씀하신 대로 그분께서는 되살아나셨다. 와서 그분께서 누워 계셨던 곳을 보아라.

7

그러니 서둘러 그분의 제자들에게 가서 이렇게 일러라. ‘그분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셨습니다. 이제 여러분보다 먼저 갈릴래아로 가실 터이니, 여러분은 그분을 거기에서 뵙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알리는 말이다.7)

8

그 여자들은 두려워하면서도 크게 기뻐하며 서둘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소식을 전하러 달려갔다.

마르 16,1-8

부활하시다(마태 28,1-8; 루카 24,1-12; 요한 20,1-10)

1

안식일이 지나자,1) 마리아 막달레나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무덤에 가서 예수님께 발라 드리려고 향료를 샀다.2)

2

그리고 주간 첫날3) 매우 이른 아침, 해가 떠오를 무렵에 무덤으로 갔다.

3

그들은 “누가 그 돌을 무덤 입구에서 굴려 내 줄까요?” 하고 서로 말하였다.4)

4

그러고는 눈을 들어 바라보니 그 돌이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것은 매우 큰 돌이었다.5)

5

그들이 무덤에 들어가 보니, 웬 젊은이가 하얗고 긴 겉옷을 입고 오른쪽에 앉아 있었다. 그들은 깜짝 놀랐다.6)

6

젊은이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놀라지 마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자렛 사람 예수님을7) 찾고 있지만 그분께서는 되살아나셨다.8) 그래서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보아라, 여기가 그분을 모셨던 곳이다.

7

그러니 가서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렇게 일러라. ‘예수님께서는 전에 여러분에게 말씀하신 대로9) 여러분보다 먼저 갈릴래아로 가실 터이니, 여러분은 그분을 거기에서 뵙게 될 것입니다.10)’”

8

그들은 무덤에서 나와 달아났다. 덜덜 떨면서 겁에 질렸던 것이다. 그들은 두려워서 아무에게도 말을 하지 않았다.11)

루카 24,1-12

부활하시다(마태 28,1-8; 마르 16,1-8; 요한 20,1-10)

1

주간 첫날1) 새벽 일찍이 그 여자들은 준비한 향료를 가지고 무덤으로 갔다.2)

2

그런데 그들이 보니 무덤에서 돌이3) 이미 굴려져 있었다.

3

그래서 안으로 들어가 보니 주 예수님의4) 시신이 없었다.

4

여자들이 그 일로 당황하고 있는데,5) 눈부시게 차려입은 남자 둘이 그들에게 나타났다.6)

5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으로 숙이자 두 남자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살아 계신 분을7)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찾고 있느냐?

6

그분께서는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되살아나셨다. 그분께서 갈릴래아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지 기억해 보아라.8)

7

사람의 아들은 죄인들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8

그러자 여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해 내었다.

9

그리고 무덤에서 돌아와 열한 제자와 그 밖의 모든 이에게 이 일을 다 알렸다.

10

그들은 마리아 막달레나, 요안나, 그리고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였다. 그들과 함께 있던 다른 여자들도 사도들에게 이 일을 이야기하였다.

11

사도들에게는 그 이야기가 헛소리처럼 여겨졌다. 그래서 사도들은 그 여자들의 말을 믿지 않았다.

12

그러나 베드로는 일어나 무덤으로 달려가서 몸을 굽혀 들여다보았다. 그곳에는 아마포만 놓여 있었다.9) 그는 일어난 일을 속으로 놀라워하며 돌아갔다.10)

요한 20,1-10

부활하시다(마태 28,1-8; 마르 16,1-8; 루카 24,1-12)

1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1)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2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2)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3)

3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4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5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4) 놓여 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6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7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8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5)

9

사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6)

10

그 제자들은 다시 집으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