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코린토 신자들에게 보낸 첫째 서간 15 장

그리스도의 부활

1

형제 여러분, 내가 이미 전한 복음을 여러분에게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이 복음을 받아들여 그 안에 굳건히 서 있습니다.

2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이 복음 말씀을 굳게 지킨다면, 또 여러분이 헛되이 믿게 된 것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이 복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3

나도 전해 받았고 여러분에게 무엇보다 먼저 전해 준 복음은 이렇습니다. 곧 그리스도께서는 성경 말씀대로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시고2)

4

묻히셨으며, 성경 말씀대로 사흗날에 되살아나시어,3)

5

케파에게, 또 이어서 열두 사도에게4) 나타나셨습니다.

6

그다음에는 한 번에 오백 명이 넘는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가운데 더러는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5) 대부분은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6)

7

그다음에는 야고보에게, 또 이어서 다른 모든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7)

8

맨 마지막으로는 칠삭둥이8)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9

사실 나는 사도들 가운데 가장 보잘것없는 자로서, 사도라고 불릴 자격조차 없는 몸입니다. 하느님의 교회를 박해하였기 때문입니다.

10

그러나 하느님의 은총으로 지금의 내가 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 나에게 베푸신 은총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들 가운데 누구보다도 애를 많이 썼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 있는 하느님의 은총이 한 것입니다.

11

그리하여 나나 그들이나, 우리 모두 이렇게 선포하고 있으며 여러분도 이렇게 믿게 되었습니다.9)

죽은 이들의 부활

12

그리스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셨다고 우리가 이렇게 선포하는데,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어째서 죽은 이들의 부활이 없다고 말합니까?10)

13

죽은 이들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도 되살아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14

그리스도께서 되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복음 선포도 헛되고 여러분의 믿음도 헛됩니다.11)

15

우리는 또 하느님의 거짓 증인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죽은 이들이 정말로 되살아나지 않는다면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되살리지 않으셨을 터인데도,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되살리셨다고 우리가 하느님을 거슬러 증언한 셈이기 때문입니다.

16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께서도 되살아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17

그리스도께서 되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여러분의 믿음은 덧없고 여러분 자신은 아직도 여러분이 지은 죄 안에 있을 것입니다.12)

18

그리스도 안에서 잠든 이들도 멸망하였을 것입니다.

19

우리가 현세만을 위하여 그리스도께 희망을 걸고 있다면, 우리는 모든 인간 가운데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셨습니다. 죽은13) 이들의 맏물이14) 되셨습니다.

21

죽음이 한 사람을 통하여 왔으므로 부활도 한 사람을 통하여 온 것입니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아날 것입니다.15)

23

그러나 각각 차례가 있습니다. 맏물은16)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다음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그분께 속한 이들입니다.

24

그러고는 종말입니다. 그때에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권세와 모든 권력과 권능을 파멸시키시고 나서 나라를 하느님 아버지께 넘겨 드리실 것입니다.17)

25

하느님께서 모든 원수를 그리스도의 발아래 잡아다 놓으실 때까지는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셔야 합니다.18)

26

마지막으로 파멸되어야 하는 원수는 죽음입니다.

27

사실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의 발아래 굴복시키셨습니다.”19) 그런데 모든 것이 굴복되었다고 말할 때, 모든 것을 그에게 굴복시키신 분이20) 제외된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28

그러나 아드님께서도 모든 것이 당신께 굴복할 때에는, 당신께 모든 것을 굴복시켜 주신 분께 굴복하실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실 것입니다.21)

29

그렇지 않다면,22) 죽은 이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사람들은 무엇을 하겠다는 것입니까? 죽은 이들이 전혀 되살아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습니까?23)

30

우리는 또 무엇 때문에 늘 위험을 무릅쓰고 있습니까?

31

형제 여러분,24) 내가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품고 있는 긍지, 곧 여러분에 대한 나의 긍지를 걸고 말합니다. 나는 날마다 죽음을 마주하고 있습니다.25)

32

내가 에페소에서 이를테면 맹수와 싸웠다고 한들 그것이 나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26)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지 않는다면야 “내일이면 죽을 몸 먹고 마십시다.”27)

33

착각하지 마십시오. “나쁜 교제는 좋은 관습을 망칩니다.”28)

34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죄를 짓지 마십시오. 하느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이들이 더러 있기 때문에, 여러분을 부끄럽게 하려고 이 말을 하는 것입니다.

부활 때에 완성되는 인간의 구원

35

그러나 “죽은 이들이 어떻게 되살아나는가? 그들이 어떤 몸으로 되돌아오는가?” 하고 묻는 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6

어리석은 사람이여! 그대가 뿌리는 씨는 죽지 않고서는 살아나지 못합니다.

37

그리고 그대가 뿌리는 것은 장차 생겨날 몸체가 아니라 밀이든 다른 종류든 씨앗일 따름입니다.29)

38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그 씨앗에 몸체를 주십니다. 씨앗 하나하나에 고유한 몸체를 주시는 것입니다.30)

39

육체라고 다 같은 육체가 아닙니다. 사람의 육체가 다르고 집짐승의 육체가 다르고 날짐승의 육체가 다르고 물고기의 육체가 다릅니다.

40

하늘에 속한 몸체들도 있고 땅에 속한 몸체들도 있습니다.31) 그러나 하늘에 속한 몸체들의 광채가 다르고 땅에 속한 몸체들의 광채가 다릅니다.32)

41

해의 광채가 다르고 달의 광채가 다르고 별들의 광채가 다릅니다. 별들은 또 그 광채로 서로 구별됩니다.

42

죽은 이들의 부활도 이와 같습니다. 썩어 없어질 것으로 묻히지만33) 썩지 않는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43

비천한 것으로 묻히지만 영광스러운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약한 것으로 묻히지만 강한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44

물질적인 몸으로34) 묻히지만 영적인 몸으로 되살아납니다. 물질적인 몸이 있으면 영적인 몸도 있습니다.

45

성경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인간 아담이 생명체가 되었다.”35) 마지막 아담은36) 생명을 주는 영이 되셨습니다.

46

그러나 먼저 있었던 것은 영적인 것이 아니라 물질적인 것이었습니다. 영적인 것은 그다음입니다.

47

첫 인간은 땅에서 나와 흙으로 된 사람입니다. 둘째 인간은 하늘에서 왔습니다.

48

흙으로 된 그 사람이 그러하면 흙으로 된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늘에 속한 그분께서 그러하시면 하늘에 속한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49

우리가 흙으로 된 그 사람의 모습을 지녔듯이, 하늘에 속한 그분의 모습도 지니게 될 것입니다.

50

형제 여러분,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렇습니다. 살과 피는37) 하느님의 나라를 물려받지 못하고, 썩는 것은 썩지 않는 것을 물려받지 못합니다.

51

자, 내가 여러분에게 신비 하나를 말해 주겠습니다. 우리 모두 죽지38) 않고 다 변화할 것입니다.

52

순식간에, 눈 깜박할 사이에, 마지막 나팔 소리에39) 그리될 것입니다. 나팔이 울리면 죽은 이들이 썩지 않는 몸으로 되살아나고 우리는 변화할 것입니다.

53

이 썩는 몸은 썩지 않는 것을 입고 이 죽는 몸은 죽지 않는 것을 입어야 합니다.

54

이 썩는 몸이 썩지 않는 것을 입고 이 죽는 몸이 죽지 않는 것을 입으면, 그때에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승리가 죽음을 삼켜 버렸다.40)

55

죽음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죽음아, 너의 독침이 어디 있느냐?”41)

56

죽음의 독침은 죄이며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42)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립시다.

58

그러므로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언제나 주님의 일을 더욱 많이 하십시오.43) 주님 안에서 여러분의 노고가 헛되지 않음을 여러분은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