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사무엘기 하권 7 장

나탄의 예언1)

1

임금이 자기 궁에 자리 잡고, 주님께서 그를 사방의 모든 원수에게서 평온하게 해 주셨을 때이다.2)

2

임금이 나탄 예언자에게3) 말하였다. “보시오, 나는 향백나무 궁에4) 사는데, 하느님의 궤는 천막에5) 머무르고 있소.”

3

나탄이 임금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임금님과 함께 계시니, 가셔서 무엇이든 마음 내키시는 대로 하십시오.”

4

그런데 그날 밤, 주님의 말씀이 나탄에게 내렸다.

5

“나의 종 다윗에게6) 가서 말하여라.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내가 살7) 집을 네가 짓겠다는 말이냐?8)

6

나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데리고 올라온 날부터 오늘까지, 어떤 집에서도 산 적이 없다. 천막과 성막 안에만 있으면서 옮겨 다녔다.

7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과 함께 옮겨 다니던 그 모든 곳에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라고9) 명령한 이스라엘의 어느 지파에게,10) 어찌하여 나에게 향백나무 집을 지어 주지 않느냐고 한마디라도 말한 적이 있느냐?’

8

그러므로 이제 너는 나의 종 다윗에게 말하여라. ‘만군의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양 떼를 따라다니던 너를 목장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11) 세웠다.

9

또한 네가 어디를 가든지 너와 함께 있으면서,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물리쳤다. 나는 너의 이름을 세상 위인들의 이름처럼 위대하게 만들어 주었다.12)

10

나는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곳을 정하고, 그곳에 그들을 심어13) 그들이 제자리에서 살게 하겠다. 그러면 이스라엘은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고, 다시는 전처럼, 불의한 자들이 그들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11

곧 내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판관을 임명하던 때부터 해 온 것처럼,14) 나는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평온하게 해 주겠다.15) 더 나아가 주님이 너에게 한 집안을 일으켜 주리라고 선언한다.

12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16) 네 몸에서 나와17)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18)

13

그는 나의 이름을 위하여19) 집을 짓고, 나는 그 나라의 왕좌를 영원히 튼튼하게 할 것이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20) 그가 죄를 지으면 사람의 매와 인간의 채찍으로 그를 징벌하겠다.21)

15

그러나 일찍이 사울에게서 내 자애를 거둔 것과는 달리,22) 그에게서는 내 자애를 거두지 않겠다.23)

16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

17

나탄은 이 모든 말씀과 환시를 다윗에게 그대로 전하였다.

다윗의 감사 기도

18

다윗 임금이 주님 앞에 나아가 앉아 아뢰었다. “주 하느님,24) 제가 누구이기에, 또 제 집안이 무엇이기에, 당신께서 저를 여기까지 데려오셨습니까?

19

주 하느님, 당신 눈에는 이것도 부족하게 보이셨는지, 당신 종의 집안에 일어날 먼 장래의 일까지도 일러 주셨습니다. 주 하느님, 이 또한 사람들을 위한 가르침이 되기를 바랍니다.25)

20

이 다윗이 당신께 무슨 말씀을 더 드릴 수 있겠습니까? 주 하느님, 당신께서는 당신 종을 알고 계십니다.

21

당신께서 이 위대한 일을 모두 이루시고 그것을 당신 종에게 알려 주신 것은, 당신의 말씀 때문이며 또 그것은 당신의 뜻이었습니다.

22

그러므로 주 하느님, 당신께서는 위대하시고 당신 같으신 분은 없습니다. 저희 귀로 들어 온 그대로, 당신 말고는 다른 하느님이 없습니다.

23

이 세상 어느 민족이 당신 백성 이스라엘과 같겠습니까? 하느님께서 그들을 찾아가 건져 내시어, 당신 백성으로 삼으시고 그들에게 이름을 주셨습니다.26) 또한 당신께서는 이집트에서 손수 건져 내신 당신 백성 앞에서 다른 민족들과 그 신들을 몰아내시려고,27) 위대한 일과 무서운 일들을 행하셨습니다.28)

24

또한 당신을 위하여 당신 백성 이스라엘을 영원히 당신의 백성으로 튼튼하게 하시고, 주님, 당신 친히 그들의 하느님이 되셨습니다.

25

그러니 이제 주 하느님, 당신 종과 그 집안을 두고 하신 말씀을 영원히 변치 않게 하시고, 친히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 주십시오.

26

그러면 당신의 이름이 영원히 위대하게 되고, 사람들이 ‘만군의 주님께서 이스라엘의 하느님이시다.’ 하고 말할 것입니다. 또한 당신 종 다윗의 집안도 당신 앞에서 튼튼해질 것입니다.

27

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이신29) 당신께서는 당신 종의 귀를 열어 주시며,30) ‘내가 너에게서 한 집안을 세워 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당신 종은 이런 기도를 당신께 드릴 용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28

이제 주 하느님, 당신은 하느님이시며 당신의 말씀은 참되십니다. 당신 종에게 이 좋은 일을 일러 주셨으니,

29

이제 당신 종의 집안에 기꺼이 복을 내리시어, 당신 앞에서 영원히 있게 해 주십시오. 주 하느님, 당신께서 말씀하셨으니, 당신 종의 집안은 영원히 당신의 복을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