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코헬렛 11 장

불확실한 인생

1

네 빵을 물 위에다 놓아 보내라. 많은 날이 지난 뒤에도 그것을 찾을 수 있으리라.1)

2

일곱 또는 여덟 몫으로 나누어라. 땅 위에서 무슨 불행이 일어날지 네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2)

3

구름이 가득 차면 땅 위로 비를 쏟는다. 남쪽에서든 북쪽에서든3) 나무가 쓰러지면 그 나무는 쓰러진 자리에 남아 있다.4)

4

바람만 살피는 이는 씨를 뿌리지 못하고 구름만 바라보는 이는 거두어들이지 못한다.5)

5

바람의6) 길을 네가 알 수 없고 임산부의 배 속에 든 몸이7) 어떻게 되는지8) 알 수 없듯 그렇게 모든 것을 하시는 하느님의 일을 너는 알 수 없다.

6

아침에 씨앗을 뿌리고 저녁에도9) 손을 놀리지 마라. 이것이 성공할지 저것이 성공할지 아니면 둘이 하나같이 잘될지 네가 모르기 때문이다.

젊음을 즐겨라

7

정녕 빛은 달콤한 것, 태양을 봄은10) 눈에 즐겁다.

8

그렇다, 사람이 많은 햇수를 살게 되어도 그 모든 세월 동안 즐겨야 한다. 그러나 어둠의 날이 많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11) 앞으로 오는 모든 것은 허무일 뿐.

9

젊은이야, 네 젊은 시절에12) 즐기고 젊음의 날에 네 마음이 너를 기쁘게 하도록 하여라. 그리고 네 마음이 원하는 길을 걷고 네 눈이 이끄는 대로13) 가거라. 다만 이 모든 것에 대하여 하느님께서 너를 심판으로 부르심을14) 알아라.15)

10

네 마음에서 근심을 떨쳐 버리고 네 몸에서 고통을 흘려 버려라. 젊음도 청춘도16) 허무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