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코헬렛 7 장

행복의 상대성

1

명성이1) 값진 향유보다2) 낫고3) 죽는 날이 태어난 날보다 낫다.4)

2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낫다. 거기에 모든 인간의 종말이 있으니 산 이는 이를 마음에 새길 일이다.

3

슬픔이 웃음보다 낫다. 얼굴은 애처로워도 마음은 편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지혜로운 이들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고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은 잔칫집에5) 있다.

5

지혜로운 이의 꾸지람을 듣는 것이 어리석은 자들의 칭송을 듣는 것보다6) 낫다.

6

어리석은 자의 웃음은 솥 밑에서 타는 가시나무7) 소리 같으니8) 이 또한 허무이다.9)

7

억압은 지혜로운 이를 우둔하게 만들고 뇌물은 마음을 파멸시킨다.

8

일의10) 끝이 그 시작보다11) 낫고 인내가 자만보다12) 낫다.

9

마음속으로13) 성급하게 화내지 마라. 화는 어리석은 자들의 품에 자리 잡는다.

10

“어째서 옛날이 지금보다 좋았는가?” 묻지 마라. 그런 질문을 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하다.

11

지혜는 상속 재산처럼 좋은 것 태양 아래 사는 이들에게14) 득이 된다.

12

지혜의 그늘에 있는 것은 돈의 그늘에 있는 것과 같다. 지식이 좋은 점은 그 지혜가15) 소유자의 생명을 보존하여 준다는 것이다.

13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을 보아라. 그분께서 구부리신 것을 누가 똑바로 할 수 있으랴?

14

행복한 날에는 행복하게 지내라. 불행한 날에는, 이 또한 행복한 날처럼 하느님께서 만드셨음을 생각하여라.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인간은 알지 못한다.16)

중용

15

내 허무한 생애 중에17) 나는 이 모든 것을 보았다. 의롭지만18) 죽어 가는 의인이 있고 사악하지만19) 오래 사는 악인이 있다.20)

16

너는 너무 의롭게 되지 말고 지나치게 지혜로이 행동하지 마라. 어찌하여 너는 너 자신을 파멸시키려 하느냐?

17

너는 너무 악하게 되지 말고 바보가 되지 마라. 어찌하여 네 시간이 되기 전에 죽으려 하느냐?

18

하나를 붙잡고 있으면서 다른 하나에서도 네 손을 떼지 않는 것이 좋다. 정녕 하느님을 경외하는 이는 그 둘 다에서 성공을 거둔다.21)

19

지혜는 지혜로운 이를 성안에 있는 열 명의 권세가보다 더 힘세게 만든다.22)

20

죄를 짓지 않고 선만을 행하는 의로운 인간이란 이 세상에 없다.

21

사람들이 말하는 온갖 이야기에 네 마음을 두지 마라. 그러지 않으면 네 종이 너를 저주하는 것을 듣게 되리라.23)

22

너도 다른 이들을 여러 번 저주했음을24) 너 자신이 알고 있다.25)

인간에게서 찾을 수 없는 지혜

23

나는 이 모든 것을 지혜로 시험하여 보았다. “나는 지혜롭게 되리라.” 말하여 보았지만 그것은 내게서 멀리 있었다.

24

존재하는 것은26) 멀리 있으며 심오하고 심오하니 누가 그것을 찾을 수 있으리오?

25

나는 마음을 다하여27) 지혜와 사리를28) 알고 찾고 구하며 과연 사악함은 우둔한 것인지 우매함은 어리석은 것인지를 알아보기로 작정하였다.

26

그리하여 나는 여자란 죽음보다 쓰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그는 올가미, 그 마음은 그물 그 손은 굴레다.29) 하느님의 마음에 드는 이는 그에게서 벗어날 수 있지만 죄인은 그에게 붙잡히고 만다.

27

코헬렛의 말이다. 보아라, 결과를30) 얻으려고 하나하나 더듬어 내가 찾아낸 바를.

28

내 영이 줄곧 찾아보았지만 나는 찾아내지 못하였다. 나는 천 명 가운데 남자31) 하나를 찾아내었지만 그 모든 이들 가운데에서 여자는 하나도 찾아내지 못하였다.

29

다만 이것을 보아라, 내가 찾아낸 바다. 하느님께서는 인간들을 올곧게 만드셨지만 그들은 온갖 재주를 부린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