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탈출기 20장

십계명1)

1

그때 하느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하셨다.

2

“나는 너를2)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3)

3

너에게는 나 말고4) 다른 신이5) 있어서는 안 된다.6)

4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든,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든, 땅 아래로 물속에 있는 것이든 그 모습을 본뜬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7)

5

너는 그것들에게 경배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주 너의 하느님인 나는 질투하는8) 하느님이다.9)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조상들의 죄악을 삼 대 사 대 자손들에게까지 갚는다.

6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이들에게는 천대에 이르기까지10) 자애를 베푼다.11)

7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12) 불러서는 안 된다.13) 주님은 자기 이름을 부당하게 부르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두지 않는다.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9

엿새 동안 일하면서 네 할 일을 다 하여라.

10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의 하느님을 위한 안식일이다. 그날 너와 너의 아들과 딸, 너의 남종과 여종, 그리고 너의 집짐승과 네 동네에 사는14) 이방인은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11

이는 주님이 엿새 동안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들고, 이렛날에는 쉬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님이 안식일에 강복하고 그날을 거룩하게 한 것이다.15)

12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16) 그러면 너는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주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13

살인해서는 안 된다.

14

간음해서는 안 된다.

15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17)

16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17

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 된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 탐내서는 안 된다.”

백성이 모세의 중개를 요청하다

18

온 백성은 우렛소리와 불길과 뿔 나팔 소리와 연기에 싸인 산을 보고 있었다. 백성은 그것을 보고18) 떨면서 멀찍이 서 있었다.

19

그들이 모세에게 말하였다. “우리에게는 당신이 말해 주십시오. 우리가 듣겠습니다. 하느님께서 직접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그랬다가는 우리가 죽습니다.”

20

그러자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들 마라.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시험하시려고, 그리고 너희가 그분을 경외하는 마음을 지녀19) 죄짓지 않게 하시려고 오신 것이다.”

21

백성은 멀찍이 서 있었고, 모세는 하느님께서 계시는 먹구름20) 쪽으로 가까이 갔다.

계약의 책21)

제단에 관한 법

22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는 내가 하늘에서 너희와 함께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다.

23

너희는 내 곁에 아무것도 만들어 두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자신들을 위하여 은으로 신들을 만들어서도, 금으로 신들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22)

24

너희는 나를 위하여 흙으로 제단을 만들어, 그 위에서 너희의 번제물과 친교 제물, 그리고 양과 소를 바쳐라. 내가 나의 이름을 기억하여 예배하게 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서 너희에게 강복하겠다.

25

너희가 나를 위하여 돌로 제단을 만들려거든, 다듬은 돌로 쌓아서는 안 된다. 너희가 정을 대면 제단이 부정하게 된다.23)

26

그리고 너희는 층계로 내 제단에 올라가서는 안 된다. 제단 앞에서 너희 알몸이 드러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