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탈출기 30 장

분향 제단

1

“너는 향을 피우는 제단을 만드는데,1) 그것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라.

2

길이는 한 암마, 너비도 한 암마로 하여 네모나게 하고, 높이는 두 암마로 하며, 제단과 그 뿔들이 한 덩어리가 되게 하여라.

3

그리고 제단의 윗면과 네 옆면과 뿔들을 순금으로 입히고, 돌아가면서 테를 둘러라.

4

또 금 고리 두 개를 만들어 금테 밑 양쪽 옆에 붙여, 거기에 채를 끼워 제단을 들 수 있게 하여라.

5

채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으로 입혀라.

6

너는 그 제단을 증언 궤 앞에, 곧 내가 너를 만나 줄 증언 궤 위에 있는 속죄판을2) 가린 휘장 앞에 놓아두어라.

7

아론은 그 제단 위에다 향기로운 향을 피우는데, 아침마다 등을 손질할 때 피워야 하고,

8

해거름에3) 등을 켤 때에도 피워야 한다. 이는 너희가 대대로 거르지 말고 주님 앞에서 피워야 하는 향이다.

9

너희는 그 위에 속된 향이나 번제물이나 곡식 제물을 올려서도 안 되고, 그 위에 제주를 부어서도 안 된다.

10

아론은 그 제단의 뿔에 해마다 한 번씩 속죄 예식을 거행해야 한다. 너희는 대대로 해마다 한 번씩, 속죄하려고 바치는 속죄 제물의 피로 그 제단을 위한 속죄 예식을 거행해야 한다. 이 제단은 주님에게 바친 가장 거룩한 것이다.”

인구 조사와 세금

1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2

“네가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를 세어4) 인구 조사를 실시할 때, 사람마다5) 자기 목숨 값으로 주님에게 속전을 바쳐야 한다.6) 그래야 인구 조사 때문에 그들에게 재앙이 닥치지 않을 것이다.

13

인구 조사를 받는 이는 누구나 성소 세켈로7) 반 세켈을 내야 한다. 한 세켈은 스무 게라이다. 그 반 세켈은 주님에게 올리는 예물이다.

14

인구 조사를 받는 스무 살 이상의 남자는 누구나 주님에게 예물을 올려야 한다.

15

너희 목숨에 대한 속죄로 주님에게 이 예물을 바칠 때, 부자라고 반 세켈보다 더 많이 내도 안 되고, 가난한 이라고 이보다 덜 내도 안 된다.8)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서 속전을 받아, 만남의 천막 예식 비용으로 쓰도록 내주어라. 이것이 주님 앞에서 너희 목숨에 대한 속죄의 기념이 될 것이다.”

물두멍

17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8

“너는 몸을 씻을 물두멍과 그 받침을 청동으로 만들어, 만남의 천막과 제단 사이에 놓고, 거기에 물을 담아라.

1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물로 손과 발을 씻게 하여라.

20

그들이 만남의 천막으로 들어갈 때, 물로 씻어야 죽지 않는다. 그들이 예식을 거행하려고, 곧 주님에게 화제물을9) 살라 바치려고 제단에 다가갈 때에도 마찬가지다.

21

그들이 손과 발을 씻어야 죽지 않는다. 이는 그와 그의 후손이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정이다.”

성유

22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3

“너는 가장 좋은 향료를 이렇게 장만하여라. 액체 몰약을 오백 세켈, 향기로운 육계향을 그 절반인 이백오십 세켈, 향기로운 향초를 이백오십 세켈,

24

계피를 성소 세켈로 오백 세켈, 그리고 올리브 기름 한 힌을 장만하여라.

25

너는 향을 만드는 법에 따라 이것들을 잘 섞어 거룩한 성별 기름을10) 만들어라. 바로 이것이 거룩한 성별 기름이 될 것이다.

26

너는 이것을 만남의 천막과 증언 궤에 붓고,

27

또 상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 등잔대와 거기에 딸린 기물들, 분향 제단,

28

번제 제단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 그리고 물두멍과 그 받침에 부어

29

그것들을 성별하여라. 그러면 그것들이 가장 거룩한 것이 되고, 거기에 닿는 것도 모두 거룩하게 된다.

30

또한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기름을 부어, 그들이 사제로서 나를 섬기도록 성별하여라.

31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이것은 너희 대대로 나의 거룩한 성별 기름이 될 것이다.

32

아무 사람의 몸에나 부어서는 안 되고, 그런 배합법으로 똑같이 만들어서도 안 된다. 그것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에게도 거룩한 것이 되어야 한다.

33

그와 같이 섞어 만들거나 속인에게 발라 주는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잘려 나갈 것이다.’”

향료

34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향료들, 곧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을 장만하여,11) 이 향료들과 순수한 유향을 섞는데, 각각 같은 분량으로 하여라.

35

너는 향 제조사가 하듯이, 이것들을 잘 섞고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거룩한 것을 만들어라.

36

너는 그 가운데 일부를 가루로 빻아서, 내가 너를 만나 줄 만남의 천막 안 증언 궤 앞에 놓아라. 이는 너희에게 가장 거룩한 것이다.

37

너희는 사사로이 쓰려고 같은 배합법으로 향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그것을 주님을 위한 거룩한 것으로 삼아야 한다.12)

38

향기를 즐기려고 그와 같은 것을 만드는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잘려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