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창세기 35 장

야곱이 베텔로 돌아가다

1

하느님께서 야곱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베텔로 올라가 그곳에서 살아라.1) 그곳에 제단을 만들어, 네가 너의 형 에사우를 피해 달아날 때 너에게 나타난 그 하느님에게 바쳐라.”

2

야곱은 가족들과 자기에게 딸린 모든 사람에게 말하였다. “너희에게 있는 낯선 신들을 내버려라.2) 몸을 깨끗이 씻고 옷을 갈아입어라.

3

일어나 베텔로 올라가자. 그곳에 제단을 만들어, 내가 어려움을 당할 때 나에게 응답해 주시고 내가 어디를 가든 나와 함께 계셔 주신 하느님께 바치고자 한다.”

4

그들은 자기들이 가지고 있던 모든 낯선 신들과 귀에 걸고 있던 귀걸이들을 내놓았다.3) 야곱은 스켐 근처에 있는 향엽나무 밑에 그것들을 묻어 버렸다.

5

그들이 길을 가는 동안 하느님께서 내리신 공포가 그들 주위의 성읍들을 휘감아,4) 아무도 야곱의 아들들을 뒤쫓지 못하였다.5)

6

야곱은 자기에게 딸린 모든 사람과 함께 가나안 땅에 있는 루즈 곧 베텔에 다다랐다.

7

야곱은 거기에 제단을 쌓고 그곳의 이름을 엘 베텔이라6) 하였다. 그가 자기 형을 피해 달아날 때, 하느님께서 당신 자신을 바로 그곳에서 그에게 드러내 보이셨기 때문이다.

8

그때 레베카의 유모 드보라가 죽어, 베텔 아래에 있는 참나무 밑에 묻혔다. 그래서 그곳의 이름을 알론 바쿳이라 하였다.7)

9

야곱이 파딴 아람에서 돌아오자, 하느님께서 다시 그에게 나타나 복을 내려 주셨다.

10

하느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의 이름은 야곱이다. 그러나 더 이상 야곱이라 불리지 않을 것이다. 이스라엘이 이제 너의 이름이다.” 이렇게 하느님께서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하셨다.8)

11

하느님께서 그에게 다시 말씀하셨다. “나는 전능한 하느님이다.9)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라. 너에게서 한 민족이, 아니 민족들의 무리가 생겨날 것이다. 네 몸에서10) 임금들이 나올 것이다.

12

내가 아브라함과 이사악에게 준 땅을 너에게 준다. 또한 네 뒤에 오는 후손들에게도 그 땅을 주겠다.”

13

그런 다음 하느님께서는 야곱과 말씀을 나누시던 그곳에서 그를 떠나 올라가셨다.

14

야곱은 하느님께서 자기와 말씀을 나누신 곳에 기념 기둥, 곧 돌로 된 기념 기둥을 세운 다음, 그 위에 제주를 따르고 또 기름을 부었다.11)

15

야곱은 하느님께서 자기와 말씀을 나누신 그곳의 이름을 베텔이라 하였다.

벤야민의 탄생과 라헬의 죽음

16

그들이 베텔을 떠나 에프라타까지는 아직 얼마 더 가야 하는 곳에서 라헬이 해산하게 되었는데, 산고가 심하였다.

17

이렇게 라헬의 산고가 심하자 산파가 그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셔요. 이번에도 아들이에요.”

18

라헬은 마침내 죽게 되어 마지막 숨을 거두면서, 아기의 이름을 벤 오니라12) 하였다. 그러나 아기의 아버지는 벤야민이라13) 불렀다.

19

라헬은 이렇게 죽어, 에프라타 곧 베들레헴으로14) 가는 길가에 묻혔다.

20

야곱은 라헬의 무덤에 비석을 세웠다. 그것이 오늘날까지도 서 있는 라헬의 묘비이다.

르우벤의 추행

21

이스라엘은 다시 길을 떠나 믹달 에데르15) 건너편에 천막을 쳤다.

22

이스라엘이 그 땅에서 살고 있을 때, 르우벤이 자기 아버지의 소실 빌하에게 가서 그와 동침하였다. 이스라엘이 이를 듣고 알게 되었다.16) 야곱의 아들은 열둘이다.

야곱의 열두 아들

23

레아의 아들은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 시메온, 레위, 유다, 이사카르, 즈불룬이고,

24

라헬의 아들은 요셉과 벤야민이다.

25

라헬의 몸종 빌하의 아들은 단과 납탈리이고,

26

레아의 몸종 질파의 아들은 가드와 아세르이다. 이들은 야곱이 파딴 아람에 있을 때 태어난 아들들이다.17)

이사악이 죽다

27

마침내 야곱은 마므레 곧 키르얏 아르바에 있는 자기 아버지 이사악에게 다다랐다. 그곳은 아브라함과 이사악이 나그네살이하던 헤브론이다.

28

이사악의 나이는 백여든 살이었다.

29

이사악은 노인으로, 한껏 살다가 숨을 거두고 죽어 선조들 곁으로 갔다.18) 아들 에사우와 야곱이 그를 안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