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여호수아기 13 장

점령하지 못한 지역

1

여호수아가 늙고 나이가 많이 들자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늙고 나이가 많이 들었는데, 아직도 차지해야 할 땅은 아주 많이 남아 있다.

2

남아 있는 땅은 이러하다. 필리스티아인들의 온 지역, 그수르족의 온 땅,2)

3

이집트 동쪽의3) 시호르에서4) 북쪽으로 에크론 경계까지, ― 가나안족의 소유로 여겨지는 이 땅에는 가자, 아스돗, 아스클론, 갓, 에크론 제후, 이렇게 필리스티아인들의 다섯 제후가 있다.5) ― 그리고 남쪽에 있는 아와인들의 땅,6)

4

가나안족의 온 땅, 시돈인들에게 속한 아라에서 아펙까지,7) 곧 아모리족의8) 경계까지,9)

5

또 그발족의10) 땅, 헤르몬산 아래 바알 가드에서 하맛 어귀까지 이르는 해 뜨는 쪽의 온 레바논이다.

6

그리고 레바논에서 미스르폿 마임까지 이르는 산악 지방의 모든 주민, 곧 시돈인들을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모조리 쫓아내겠다. 그러니 너는 내가 명령한 대로 이 땅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분배해 주기만 하여라.

7

이제 이 땅을 아홉 지파와 므나쎄 반쪽 지파에게 나누어 주어라.”

요르단 동쪽의 이스라엘 영토

8

므나쎄 반쪽 지파와 함께11) 르우벤인들과 가드인들은, 모세가 요르단 건너편 동쪽에서 준 상속 재산을 이미 받았다. 주님의 종 모세가 그들에게 준 땅은 이러하다.

9

아르논강 가에 있는 아로에르에서 시작하여, 그 강 중간에 있는 성읍, 메드바에서12) 디본까지 이르는 고원 지대 전체,

10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족의 임금 시혼의 모든 성읍, 곧 암몬 자손들의 경계까지 이르는 지역,

11

길앗, 그수르족과 마아카족의 영토, 헤르몬산 전체, 살카까지 이르는 바산 전체,

12

그리고 라파인13)가운데 마지막 남은 자로, 아스타롯과 에드레이에서 다스리던 바산 임금 옥의 왕국 전체이다. 모세가 이미 그들을 쳐서 그 땅을 차지하였던 것이다.

13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수르족과 마아카족을 쫓아내지 않았기 때문에, 그수르와 마아카 사람들이 오늘날까지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에서 살고 있다.

14

레위 지파에게만은 상속 재산을 주지 않았다.14) 주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신 대로,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 바치는 화제물이 바로 그들의 상속 재산이기 때문이다.15)

르우벤 지파의 영토

15

모세가 르우벤 자손들의 지파에게 씨족에 따라 상속 재산을16) 주었는데,

16

그들의 영토는 아르논강 가에 있는 아로에르에서 시작하여, 그 강 중간에 있는 성읍, 메드바 곁의 고원 지대 전체,

17

헤스본, 그 고원 지대에 있는 모든 성읍, 곧 디본, 바못 바알, 벳 바알 므온,

18

야하츠, 크데못, 메파앗,

19

키르야타임, 시브마, 골짜기의 언덕에 있는 체렛 사하르,

20

벳 프오르, 피스가 기슭, 벳 여시못,

21

그리고 고원 지대의 모든 성읍,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족 임금 시혼의 왕국 전체이다. 모세가 이 시혼을, 또 그 땅에 살면서 시혼의 봉신으로 있던 미디안족의 제후 에위, 레켐, 추르, 후르, 레바를17) 쳐 죽였다. 이들은 그 땅에 살던 시혼의 제후였다.

22

그때에 죽은 자들 가운데에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칼로 쳐 죽인 점쟁이,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도 들어 있다.18)

23

이렇게 르우벤 자손들의 경계는 요르단과 그 연안이다. 이것이 르우벤의 자손들이 씨족에 따라 상속 재산으로 받은 성읍들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가드 지파의 영토

24

모세가 가드 지파, 곧 가드의 자손들에게 씨족에 따라 상속 재산을 주었는데,

25

그들의 영토는 야제르, 길앗의 모든 성읍, 라빠 동쪽19) 아로에르까지 이르는 암몬 자손들의 땅 절반,

26

헤스본에서 라맛 미츠페와 브토님까지, 마하나임에서 로 드바르20) 경계까지,

27

계곡에21) 있는 벳 하람, 벳 니므라, 수콧, 차폰, 헤스본 임금 시혼 왕국의 나머지, 요르단 건너편 동쪽 킨네렛 바다 끝까지 이르는 요르단과 그 연안이다.

28

이것이 가드의 자손들이 씨족에 따라 상속 재산으로 받은 성읍들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요르단 동쪽 므나쎄 지파의 영토

29

모세가 므나쎄 반쪽 지파에게 상속 재산을 주었다. 그래서 그것이 씨족에 따라 므나쎄 자손들의 반쪽 지파에 속하게 되었는데,

30

그들의 영토는 마하나임에서 시작하여 바산 전체, 곧 바산 임금 옥의 왕국 전체, 바산에 있는 ‘야이르의 부락들’22) 예순 개 성읍이다.

31

길앗 절반, 바산에 있던 옥의 왕도인 아스타롯과 에드레이는 므나쎄의 아들 마키르의 자손들, 곧 마키르 자손들의 절반이 씨족에 따라 받았다.

32

이것이 모세가 예리코 동쪽, 요르단 건너편 모압 벌판에서 상속 재산으로 나누어 준 땅이다.23)

33

그러나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상속 재산을 주지 않았다. 이는 주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신 대로,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바로 그들의 상속 재산이시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