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마태오 복음서 13 장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마르 4,1-9; 루카 8,4-8)

1

그날 예수님께서는 집에서 나와 호숫가에 앉으셨다.

2

그러자 많은 군중이 모여들어, 예수님께서는 배에 올라앉으시고 군중은 물가에 그대로 서 있었다.

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비유로 말씀해 주셨다.2) “자,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3)

4

그가 씨를 뿌리는데 어떤 것들은 길에4) 떨어져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다.

5

어떤 것들은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졌다. 흙이 깊지 않아 싹은 곧 돋아났지만,

6

해가 솟아오르자 타고 말았다. 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린 것이다.

7

또 어떤 것들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는데, 가시덤불이 자라면서 숨을 막아 버렸다.

8

그러나 어떤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 열매를 맺었는데,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예순 배, 어떤 것은 서른 배가 되었다.5)

9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6)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마르 4,10-12; 루카 8,9-10)

10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왜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신비를7) 아는 것이 허락되었지만, 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8)

12

사실 가진 자는 더 받아 넉넉해지고, 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9)

13

내가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이유는 저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10)

14

이렇게 하여 이사야의 예언이 저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는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리라.

15

저 백성이 마음은 무디고11)
귀로는 제대로 듣지 못하며
눈은 감았기 때문이다.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내가 그들을 고쳐 주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12)

16

그러나 너희의 눈은 볼 수 있으니 행복하고, 너희의 귀는 들을 수 있으니 행복하다.

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예언자와 의인이 너희가 보는 것을 보고자 갈망하였지만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듣는 것을 듣고자 갈망하였지만 듣지 못하였다.”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설명하시다(마르 4,13-20; 루카 8,11-15)

18

“그러니 너희는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새겨들어라.

19

누구든지 하늘13) 나라에 관한 말을 듣고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아 간다.14) 길에 뿌려진 씨는 바로 그러한 사람이다.

20

돌밭에 뿌려진 씨는 이러한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들으면 곧 기쁘게 받는다.

21

그러나 그 사람 안에 뿌리가 없어서 오래가지 못한다. 그래서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그는 곧 걸려 넘어지고 만다.

22

가시덤불 속에 뿌려진 씨는 이러한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세상 걱정과 재물의 유혹이 그 말씀의 숨을 막아 버려 열매를 맺지 못한다.

23

좋은 땅에 뿌려진 씨는 이러한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고 깨닫는다. 그런 사람은 열매를 맺는데, 어떤 사람은 백 배, 어떤 사람은 예순 배, 어떤 사람은 서른 배를 낸다.”

가라지의 비유15)

24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에 비길 수 있다.

25

사람들이 자는 동안에 그의 원수가 와서 밀 가운데에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다.

26

줄기가 나서 열매를 맺을 때에 가라지들도 드러났다.

27

그래서 종들이 집주인에게 가서, ‘주인님,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가라지는 어디서 생겼습니까?’ 하고 묻자,

28

‘원수가 그렇게 하였구나.’ 하고 집주인이 말하였다. 종들이 ‘그러면 저희가 가서 그것들을 거두어 낼까요?’ 하고 묻자,

29

그는 이렇게 일렀다. ‘아니다. 너희가 가라지들을 거두어 내다가 밀까지 함께 뽑을지도 모른다.

30

수확16)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수확 때에 내가 일꾼들에게, 먼저 가라지를 거두어서 단으로 묶어 태워 버리고 밀은 내 곳간으로 모아들이라고 하겠다.’”

겨자씨의 비유17)(마르 4,30-32; 루카 13,18-19)

31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렸다.

32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도 작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도 커져 나무가 되고 하늘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18)

누룩의 비유(루카 13,20-21)

33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밀가루 서 말19) 속에 집어넣었더니,20)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21)

비유를 들어 가르치시다(마르 4,33-34)

34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들지 않고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35

예언자를 통하여22)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23)
세상24)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25)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26)

가라지의 비유를 설명하시다

36

그 뒤에 예수님께서 군중을 떠나 집으로 가셨다. 그러자 제자들이 그분께 다가와, “밭의 가라지 비유를 저희에게 설명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37

예수님께서 이렇게 이르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사람의 아들이고,

38

밭은 세상이다. 그리고 좋은 씨는 하늘 나라의 자녀들이고 가라지들은 악한 자의 자녀들이며,27)

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다.28) 그리고 수확 때는 세상 종말이고 일꾼들은 천사들이다.

40

그러므로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태우듯이,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41

사람의 아들이 자기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그의 나라에서 남을 죄짓게 하는 모든 자들과29)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을 거두어,

42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30)

43

그때에 의인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처럼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보물의 비유와 진주 상인의 비유31)

44

“하늘 나라는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다. 그 보물을 발견한 사람은 그것을 다시 숨겨 두고서는 기뻐하며 돌아가서 가진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45

또 하늘 나라는 좋은 진주를 찾는 상인과 같다.

46

그는 값진 진주를 하나 발견하자, 가서 가진 것을 모두 처분하여 그것을 샀다.”

그물의 비유

47

“또 하늘 나라는 바다에32) 던져 온갖 종류의 고기를 모아들인 그물과 같다.

48

그물이 가득 차자 사람들이 그것을 물가로 끌어 올려놓고 앉아서, 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들은 밖으로 던져 버렸다.33)

49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천사들이 나가 의인들 가운데에서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

50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34)

비유를 끝맺는 말씀

51

“너희는 이것들을 다 깨달았느냐?”35) 제자들이 “예!” 하고 대답하자,

5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러므로 하늘 나라의 제자가 된 모든 율법 학자는36) 자기 곳간에서37) 새것도 꺼내고 옛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53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들을 다 말씀하시고 나서 그곳을 떠나셨다.

나자렛에서 무시를 당하시다38)(마르 6,1-6; 루카 4,16-30)

54

예수님께서 고향에39) 가시어 회당에서 사람들을40) 가르치셨다. 그러자 그들은 놀라서 이렇게 말하였다. “저 사람이 어디서 저런 지혜와 기적의 힘을 얻었을까?41)

55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라고 하지 않나? 그리고 그의 형제들은42) 야고보, 요셉,43) 시몬, 유다가 아닌가?

56

그의 누이들도 모두 우리와 함께 살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저 사람이 어디서 저 모든 것을 얻었지?”

57

그러면서 그들은 그분을 못마땅하게 여겼다.44)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예언자는 어디에서나 존경받지만 고향과 집안에서만은 존경받지 못한다.”45)

58

그리고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곳에서는 기적을 많이 일으키지 않으셨다.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