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민수기 20장

미르얌의 죽음

1

첫째 달에2) 이스라엘 자손들, 곧 온 공동체는 친 광야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백성은 카데스에3) 자리를 잡았다. 그곳에서 미르얌이 죽어 거기에 묻혔다.

므리바의 물

2

공동체에게 마실 물이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몰려갔다.

3

백성은 모세와 시비하면서4) 말하였다. “아, 우리 형제들이 주님 앞에서 죽을 때에5) 우리도 죽었더라면!

4

어쩌자고 당신들은 주님의 공동체를 이 광야로 끌고 와서, 우리와 우리 가축을 여기에서 죽게 하시오?

5

어쩌자고 당신들은 우리를 이집트에서 올라오게 하여 이 고약한 곳으로 데려왔소? 여기는 곡식도 무화과도 포도도 석류도 자랄 곳이 못 되오.6) 마실 물도 없소.”

6

모세와 아론은 공동체 앞을 떠나 만남의 천막 어귀로 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 그러자 주님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났다.

7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8

“너는 지팡이를7) 집어 들고, 너의 형 아론과 함께 공동체를 불러 모아라. 그런 다음에 그들이 보는 앞에서 저 바위더러 물을 내라고 명령하여라. 이렇게 너는 바위에서 물이 나오게 하여, 공동체와 그들의 가축이 마시게 하여라.”

9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주님 앞에 있는 지팡이를 집어 들었다.

10

모세가 아론과 함께 공동체를 바위 앞에 불러 모은 다음, 그들에게 말하였다.8) “이 반항자들아, 들어라. 우리가 이 바위에서 너희가 마실 물을 나오게 해 주랴?”

11

그러고 나서 모세가 손을 들어 지팡이로 그 바위를 두 번 치자, 많은 물이 터져 나왔다. 공동체와 그들의 가축이 물을 마셨다.

12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나를 믿지 않아 이스라엘 자손들이 보는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않았다.9)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이 공동체에게 주는 땅으로 그들을 데리고 가지 못할 것이다.”

13

이것이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과 시비한 므리바의 물이다.10) 주님께서는 이 물로11) 당신의 거룩함을 드러내셨다.

에돔이 이스라엘의 통과 요청을 거절하다

14

모세는 카데스에서 에돔 임금에게 사자들을 보냈다.12) “임금님의 형제 이스라엘이 이렇게 요청합니다.13) 임금님께서는 우리가 겪은 온갖 고초를 알고 계십니다.

15

일찍이 우리 조상들은 이집트로 내려갔습니다. 그 뒤에 우리가 오랫동안 이집트에 살게 되었는데, 이집트인들은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학대하였습니다.

16

그래서 우리가 주님께 부르짖자, 그분께서는 우리 소리를 들으시고 천사를14) 보내시어, 우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임금님의 영토 경계에 있는 성읍 카데스에 와 있습니다.

17

이제 임금님의 땅을 지나가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밭이나 포도원을 지나가지 않고 우물물도 마시지 않겠습니다. ‘임금의 큰길’만15) 따라가겠습니다. 임금님의 영토를 다 지나갈 때까지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벗어나지 않겠습니다.”

18

그러나 에돔은 그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당신은 내 땅을 지나가지 못하오. 그랬다가는 내가 칼을 들고 당신을 치러 나갈 것이오.”

19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에게 다시 부탁하였다. “우리는 길만 따라 올라가겠습니다. 우리와 우리 가축이 임금님의 물을 마시게 되면, 그 값을 드리겠습니다. 별것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걸어서 지나가게만 해 주십시오.”

20

그러나 그는 “지나가지 못하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런 다음에 에돔은 중무장한 큰 군대를 거느리고16) 그들을 치러 나왔다.

21

이렇게 에돔은 이스라엘이 자기 영토를 지나가는 것을 거절하였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에돔에게서 물러났다.

아론의 죽음

22

이스라엘 자손들, 곧 온 공동체는 카데스를 떠나 호르산에 이르렀다.

23

주님께서 에돔 땅 경계 부근의 호르산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4

“이제 아론은 선조들 곁으로 간다.17) 너희가 므리바의 샘에서 나의 분부를 거역하였으므로,18) 아론은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준 땅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25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 엘아자르를 데리고 호르산으로 올라가서,

26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아자르에게 입혀라.19) 아론은 선조들 곁으로 간다. 그는 거기에서 죽을 것이다.”

27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그들은 온 공동체가 보는 앞에서 호르산으로 올라갔다.

28

모세는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아자르에게 입혔다. 아론이 그곳 산꼭대기에서 죽자, 모세와 엘아자르는 산을 내려왔다.

29

그래서 아론이 숨진 것을 온 공동체가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온 집안은 아론의 죽음을 슬퍼하며 삼십 일 동안 곡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