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민수기 27장

딸의 유산 상속권

1

그때에 츨롭핫의 딸들이 앞으로 나왔다.1) 츨롭핫은 요셉의 아들 므나쎄 씨족에 속한 사람으로, 헤페르의 아들이고 길앗의 손자이며 마키르의 증손이고 므나쎄의 현손이다. 그 딸들의 이름은 마흘라, 노아, 호글라, 밀카, 티르차이다.

2

그들은 만남의 천막 어귀에서 모세와 엘아자르 사제와 수장들과 온 공동체 앞에 서서 말하였다.

3

“저희 아버지는 광야에서 돌아가셨습니다. 그분은 주님을 거슬러 모여든 무리, 곧 코라의 무리 속에 끼지 않으셨습니다. 다만 당신의 죄로2) 돌아가셨을 따름입니다. 그런데 저희 아버지에게는 아들이 없습니다.

4

그러나 아들이 없다고 해서 저희 아버지의 이름이 당신 씨족 가운데에서 없어져서야 어찌 되겠습니까? 저희 아버지의 형제들과 더불어 저희에게도 소유지를 주십시오.”3)

5

모세가 그들의 소송건을 주님 앞으로 가져가니,

6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7

“츨롭핫의 딸들이 하는 말이 옳다. 너는 그들 아버지의 형제들과 더불어 그들에게도 반드시 상속 재산으로 소유지를 주어라. 그들 아버지의 상속 재산이 그들에게 넘어가게 하여라.

8

그리고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일러두어라. ‘누구든지 아들 없이 죽으면, 그의 상속 재산은 딸에게 넘어가게 하여라.

9

만일 딸이 없으면, 그의 상속 재산을 그의 형제들에게 주어라.

10

형제들도 없으면, 그 상속 재산을 그의 아버지 형제들에게 주어라.

11

그의 아버지에게 형제들이 없으면, 그의 씨족 가운데에서 그에게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그것을 소유하게 하여라.’ 이는 주님이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이 지켜야 할 법 규정이 되어야 한다.4)

여호수아가 모세의 후계자로 임명되다

12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아바림산으로5) 올라가,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준 땅을 바라보아라.

13

그 땅을 바라본 다음에는, 너의 형 아론이 간 것처럼 너도 선조들 곁으로 가게 될 것이다.6)

14

이는 친 광야에서 공동체가 시비를 걸어올 때, 그들이 보는 앞에서 물로 나의 거룩함을 드러내라는 내 분부를 너희가 거역하였기 때문이다.” 이 물은 친 광야에 있는 므리밧 카데스의 물을 가리킨다.7)

15

모세가 주님께 아뢰었다.

16

“모든 육체에게 영을 주시는 주 하느님께서는8) 이 공동체 위에 한 사람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17

그들 앞에 서서 나가고 그들 앞에 서서 들어오는 사람, 그들을 데리고 나가고 그들을 데리고 들어오는 사람입니다.9) 그리하여 주님의 공동체가 목자 없는 양 떼처럼 되지 않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18

주님께서 모세에게 대답하셨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데려오너라. 그는 영을 지닌 사람이다.10) 너는 그에게 네 손을 얹어라.11)

19

그리고 그를 엘아자르 사제와 온 공동체 앞에 세워, 그들이 보는 앞에서 임명하여라.

20

너의 권위 가운데 일부를 그에게 주어,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가 그에게12) 순종하게 하여라.

21

그러나 그는 엘아자르 사제 앞에 서야 한다. 그러면 엘아자르가 주님 앞에서, 그에게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우림으로13) 물어볼 것이다.14)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 곧 온 공동체는 그의 지시에 따라 나가고 그의 지시에 따라 들어와야 한다.15)

22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그는 여호수아를 데려다가 엘아자르 사제와 온 공동체 앞에 세웠다.

23

모세는 주님께서 자기를 통하여 이르신 대로, 그에게 자기 손을 얹고 그를 임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