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잠언 30 장

아구르의 잠언

1

마싸 사람 야케의 아들 아구르의 말.1) 그 사람이 이티엘에게 하고, 또 이티엘과 우칼에게 한 담화.2)

2

정녕 나는 여느 사람보다 멍청하였고 나에게는 인간의 예지가 없었다.

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거룩하신 분을 아는 지식도 깨치지 못하였다.3)

4

누가 하늘에 올라갔다 내려왔느냐? 누가 제 손바닥에 바람을 모았느냐? 누가 겉옷으로 물을 감쌌느냐? 누가 세상 끝들을 세웠느냐?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그리고 그 아들의 이름은? 정녕 너는 그것을 알고 있지 않느냐?4)

5

하느님의 말씀은 모두 순수하고 그분께서는 당신께 피신하는 이들에게 방패가 되신다.

6

그분의 말씀에 아무것도 보태지 마라.5) 그랬다가는 그분께서 너를 꾸짖으시고 너는 거짓말쟁이가 된다.

7

저는 당신께 두 가지를 간청합니다. 제가 죽기 전에 그것을 이루어 주십시오.6)

8

허위와 거짓말을 제게서 멀리하여 주십시오.7)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저에게 정해진 양식만 허락해 주십시오.

9

그러지 않으시면 제가 배부른 뒤에 불신자가 되어 “주님이 누구냐?” 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가난하게 되어 도둑질하고 저의 하느님 이름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

10

주인에게 그의 종을 헐뜯지 마라. 그 종이 너를 저주하여 네가 죗값을 받게 된다.

11

아버지를 저주하고 어머니에게 축복하지 않는 세대8)

12

스스로 깨끗한 체하면서도 제 밑은 씻지 않는 세대

13

눈은 대단히 높고 눈썹은 치켜 올린 세대9)

14

이는 단도요 이빨은 칼인 세대 이런 세대가 나라의 가난한 이들을, 이 땅의10) 불쌍한 이들을 집어삼킨다.

수 잠언11)

15

거머리에게는 딸이 둘 있는데 “더 주세요! 더 주세요!” 하고 보챈다.12) 배부를 줄 모르는 것이 셋, “충분하다!” 할 줄 모르는 것이 넷 있으니

16

저승과 임신 못하는 태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충분하다!” 할 줄 모르는 불이다.

17

아버지를 비웃고 어머니에게 순종하기를13) 하찮게 여기는 눈은 개울의 까마귀들이 쪼아 내고 독수리 새끼들이 쪼아 먹는다.

18

나에게 너무 이상한 것이 셋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넷 있으니

19

하늘을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길 바위 위를 기어 다니는 뱀의 길 바다 가운데를 떠다니는 배의 길 젊은 여자를 거쳐 가는 사내의 길이다.

20

간음하는 여자의 길도 이와 같아 먹은 뒤에 입을 닦고서는 “나는 나쁜 짓 안 했어!” 하고 말한다.

21

이 셋 밑에서 땅이 몸서리치고 이 넷 밑에서 땅이 견디어 내지 못하니

22

임금이 된 종과 음식으로 배부른 바보 밑에서,

23

또 미움을 받다 혼인하게 된 여자와 안주인 자리를 차지한 여종 밑에서이다.

24

세상에서 가장 작으면서도 더없이 지혜로운 것이 넷 있다.

25

힘없는 족속이지만 여름 동안 먹이를 장만하는 개미

26

힘이 세지 않은 종자이지만 바위에 집을 마련하는 오소리14)

27

임금이 없지만 모두 질서 정연하게 나아가는 메뚜기

28

사람 손으로 잡을 수 있지만 임금의 궁궐에 사는 도마뱀이다.15)

29

발걸음이 당당한 것이 셋, 당당하게 걸어 다니는 것이 넷 있으니

30

짐승 가운데 용사로서 어떤 것 앞에서도 물러서지 않는 사자

31

의젓한 수탉과 숫염소16) 그리고 자기 백성 앞에 선 임금이다.17)

32

네가 만일 잘난 체하며 바보짓을 하고 나서 잘 생각해 보았다면18) 손으로 입을 가려라.19)

33

우유를 누르면 버터가 나오고 코를 누르면 피가 나오고 화를 누르면 싸움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