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로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12장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생활1)

1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내가 하느님의 자비에 힘입어2)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느님 마음에 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바치십시오.3)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드려야 하는 합당한 예배입니다.4)

2

여러분은 현세에 동화되지 말고 정신을 새롭게 하여 여러분 자신이 변화되게 하십시오.5) 그리하여 무엇이 하느님의 뜻인지, 무엇이 선하고 무엇이 하느님 마음에 들며 무엇이 완전한 것인지 분별할 수 있게 하십시오.

3

하느님께서 나에게 베푸신6) 은총에 힘입어7) 여러분 모두에게 말합니다. 자신에 관하여 마땅히 생각해야 하는 것 이상으로 분수에 넘치는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저마다 하느님께서 나누어 주신 믿음의 정도에 따라 건전하게 생각하십시오.8)

4

우리가 한 몸 안에 많은 지체를 가지고 있지만 그 지체가 모두 같은 기능을 하고 있지 않듯이,

5

우리도 수가 많지만 그리스도 안에 한 몸을 이루면서 서로서로 지체가 됩니다.9)

6

우리는 저마다 하느님께서 베푸신10) 은총에 따라 서로 다른 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예언이면 믿음에 맞게11) 예언하고,

7

봉사면 봉사하는 데에 써야 합니다.12) 그리고 가르치는 사람이면 가르치는 일에,

8

권면하는 사람이면 권면하는 일에 힘쓰고,13) 나누어 주는 사람이면 순수한 마음으로,14) 지도하는15) 사람이면 열성으로, 자비를 베푸는 사람이면 기쁜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 규범

9

사랑은 거짓이 없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악을 혐오하고 선을 꼭 붙드십시오.

10

형제애로 서로 깊이 아끼고, 서로 존경하는 일에 먼저 나서십시오.

11

열성이 줄지 않게 하고 마음이16) 성령으로17) 타오르게 하며 주님을 섬기십시오.18)

12

희망 속에 기뻐하고 환난 중에 인내하며 기도에 전념하십시오.

13

궁핍한 성도들과 함께 나누고 손님 접대에 힘쓰십시오.19)

14

여러분을20) 박해하는 자들을 축복하십시오. 저주하지 말고 축복해 주십시오.

15

기뻐하는 이들과 함께 기뻐하고 우는 이들과 함께 우십시오.

16

서로 뜻을 같이하십시오. 오만한 생각을 버리고 비천한 이들과 어울리십시오.21) 스스로 슬기롭다고 여기지 마십시오.22)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해 줄 뜻을 품으십시오.23)

18

여러분 쪽에서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사람과 평화로이 지내십시오.

19

사랑하는 여러분, 스스로 복수할 생각을 하지 말고 하느님의24) 진노에 맡기십시오. 성경에서도 “복수는 내가 할 일, 내가 보복하리라.”25) 하고 주님께서 말씀하십니다.

20

오히려 “그대의 원수가 주리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하거든 마실 것을 주십시오. 그렇게 하는 것은 그대가 숯불을 그의 머리에 놓는 셈입니다.”26)

21

악에 굴복당하지 말고 선으로 악을 굴복시키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