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집회서 15 장

의인이 받는 보상

1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이렇게1) 행하고 율법을 터득한 이는2) 지혜를 얻으리라.

2

지혜가 어머니처럼 그를 맞이하고 새색시처럼3) 그를 맞아들이리라.

3

지혜는 지각의 빵으로 그를 먹이고 이해의4) 물을 그에게 주리라.

4

그는 지혜에 기대어 쓰러지지 않으며 지혜를 붙잡고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으리라.

5

지혜는 그를 이웃들보다 높이 들어 올리고 회중 가운데에서 그의 입을 열어 주리라.

6

그는 즐거움과 환희의 화관을 얻고 영원한 명성을 차지하리라.

7

지각없는 자들은 지혜를 터득하지 못하고 죄인들은 지혜를 알아보지 못하리라.

8

지혜는 오만과5) 멀리 떨어져 있고 거짓말쟁이들은 지혜를 생각지도 않으리라.

9

죄인의 입에는 찬미가 어울리지 않으니 주님께서 보내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10

찬미는 지혜에서 나와야 하리니 주님께서 그 찬미를 이끌어 내시리라.

인간의 자유

11

“주님 때문에 잘못에 떨어졌다.”고 하지 마라. 그분께서는 당신이 싫어하시는 일을 하지 않으신다.6)

12

“그분께서 나를 빗나가게 만드셨다.”고 하지 마라. 그분께는 죄인이 필요하지 않다.

13

주님께서는 역겨운 것은 무엇이나 싫어하신다. 그런 것들은 그분을 경외하는 이들에게도 사랑받지 못한다.

14

한처음에 인간을 만드신 분은 그분이시다. 그분께서는 인간을 제 의지의 손에 내맡기셨다.7)

15

네가 원하기만 하면 계명을 지킬 수 있으니 충실하게 사는 것은 네 뜻에 달려 있다.8)

16

그분께서 네 앞에 물과 불을 놓으셨으니 손을 뻗어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라.

17

사람 앞에는 생명과 죽음이 있으니9) 어느 것이나 바라는 대로 받으리라.

18

참으로 주님의 지혜는 위대하니 그분께서는 능력이 넘치시고 모든 것을 보신다.

19

그분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을 굽어보시고10) 사람의 행위를 낱낱이 아신다.

20

그분께서는 아무에게도 불경하게 되라고 명령하신 적이 없고 어느 누구에게도 죄를 지으라고 허락하신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