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집회서 44 장

조상들에 대한 칭송1)

1

이제는 훌륭한 사람들과2) 역대 선조들을 칭송하자.

2

주님께서는 수많은 영광을 마련하시고3) 처음부터 그분의 위업을 이루셨다.4)

3

그들은 자신들의 왕국에서 다스리던 이들과 권세로 이름을 떨친 사람들, 지각으로 조언자가 된 이들과 예언을 선포한 이들이다.5)

4

그들은 백성의 통치자가 되어 바른 의견과 지각으로 백성을 가르치고 지혜로운 말로 백성을 교육하였다.6)

5

어떤 사람들은 노래를 지어 내고 이야기를 글로 남겼으며

6

어떤 사람들은 큰 힘을 가진 부자가 되어 자기 집 안에서 편안한 삶을 누렸다.

7

이 모든 사람들은 당대에 명예를 얻었으며 그 시대의 자랑이었다.

8

그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이름을 남겨 아직도 칭송을 받는다.

9

그러나 어떤 이들은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고 존재한 적이 없었던 듯 사라져 버렸다. 그들은 태어난 적이 없었던 것처럼 되었으며 그 뒤를 이은 자녀들도 마찬가지다.

10

그러나 저 사람들은 자비로워7) 그들의 의로운 행적이 잊히지 않았다.8)

11

그들의 재산은 자손과 함께 머물고9) 그들의 유산은 후손과 함께 머물리라.

12

그들의 자손은 계약을 충실하게 지키고 그들 때문에 그 자녀들도 그러하리라.

13

그들의 자손은 영원히 존속하고 그들의 영광은 사라지지 않으리라.

14

그들의 몸은 평화롭게 묻히고 그들의 이름은 대대로 살아 있다.

15

뭇 백성이 그들의 지혜를 기리고 회중이 그들을 칭송하리라.

에녹

16

에녹은10)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린 뒤 하늘로 옮겨졌다. 그는 만대에 회개의 모범이11) 되었다.

노아

17

노아는 완전하고 의로운 이로 드러나고 분노의 시대에 세대의 교체를 이루었다.12) 홍수가 닥쳤을 때 노아로 말미암아 땅 위에 살아남은 자가 있게 되었다.13)

18

그와 더불어 영원한 계약이 세워졌으니 모든 생명체가 홍수로 다시는 사라지지 않게 되었다.

아브라함

19

아브라함은 수많은 민족의 위대한 조상으로 아무도 그의 영광에서 흠을14) 찾을 수 없었다.

20

그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지켰고 그분과 계약을 맺었다. 그는 자기 살에 계약을 새겼고15) 시련 가운데에서도 충실한 이로 드러났다.

21

그리하여 주님께서는 그에게 맹세하며 약속하시기를 민족들이 그의 자손을 통해서 복을 받고 그가 땅의 먼지처럼 번성하며 그의 자손이 별들처럼 높이 솟아오르고16) 바다에서 바다까지 강에서 땅끝까지 상속받으리라고 하셨다.17)

이사악과 야곱

22

주님께서는 이사악에게도 그의 부친 아브라함을 보시어 똑같이 맹세하며 약속하셨다. 그리고 만민에게 내리신 복과 계약을

23

야곱의 머리 위에 머무르게 하셨다. 주님께서는 복을 내리시어 야곱을 인정하시고18) 그에게 상속 재산을 물려주셨다. 그분께서는 야곱의 몫을 나누어 열두 지파에게 분배하셨다.

모세

23

주님께서는 야곱에게서 자비로운 사람이 나오게 하셨는데19) 그는 모든 사람의 눈에 꼭 들었다.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