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유딧기

10장

유딧이 적진으로 가다

1

유딧은 이스라엘의 하느님께 부르짖으면서 이 모든 말씀을 다 아뢰었다.

2

그러고 나서 엎드려 있던 자리에서 일어나 시녀를 불러, 자기가 안식일과 축제일을 지내던 집으로 함께 내려갔다.1)

3

유딧은 속에 입고 있던 자루옷을 벗고 과부 옷도 치웠다.2) 그리고 물로 몸을 씻고 값비싼 향유를 바른 다음, 머리를 빗고 머리띠를 두르고서 자기 남편 므나쎄가 살아 있을 때에 입던 화사한 옷을3) 차려입었다.

4

또 발에는 신발을 신고 발찌를 두른 다음, 팔찌와 반지와 귀걸이와 그 밖의 모든 패물을 찼다. 이렇게 유딧은 자기를 보는 모든 남자의 눈을 호리려고 한껏 몸치장을 하였다.

5

그러고 나서 유딧은 포도주가 든 가죽 부대와 올리브 기름 단지를 시녀에게 주었다. 또 가죽 자루에 볶은 밀과 건포도 과자와 정결한 빵을4) 가득 넣고, 그릇들을 모두 싸서 그 시녀에게 주어 나르게 하였다.

6

그들은 배툴리아 성문으로 나가, 성읍의 원로 카브리스와 카르미스를 데리고 서 있는 우찌야를 만났다.

7

그들은 유딧의 얼굴이 바뀌고 복장도 달라진 것을 보고서는, 그의 아름다움에 몹시 경탄하며 그에게 말하였다.

8

“우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 그대에게 은혜를 베푸시어, 이스라엘 자손들의 영광과 예루살렘의 영예를 위한 그대의 계획이 이루어지게 해 주시기를 비오.” 유딧은 하느님께 경배하고 나서,

9

그들에게 말하였다. “성문을 열라고 명령하십시오. 제가 나가서 여러분이 저에게 말씀하신 그 일을 이루겠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유딧이 말한 대로 젊은이들에게 성문을 열어 주라고 명령하였다.

10

그들이 그대로 하자 유딧이 나갔다. 그와 함께 그의 하녀도 나갔다. 성읍의 남자들은 유딧이 산을 내려가 계곡을 지나서 더 이상 보이지 않을 때까지 지켜보았다.

11

그 여자들은 계곡에서 곧바로 나아가다가 아시리아인들의 전초병들과 마주치게 되었다.

12

그들이 유딧을 데려다가 물었다. “당신은 어느 편이오?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 거요?” 유딧이 대답하였다. “저는 히브리 여자인데,5) 히브리인들이 곧 여러분에게 넘겨져 먹혀 버릴 것이기 때문에 그들에게서 도망쳐 나오는 길입니다.

13

저는 여러분 군대의 대장군 홀로페르네스 님 앞으로 가서 사실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또 그분의 부하들이 잡히거나 살해되어 한 사람이라도 목숨을 잃는 일 없이,6) 산악 지방으로 올라가서 그곳을 전부 정복할 수 있는 길을 그분 앞에서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14

그 사람들은 유딧의 말을 들으면서 그의 얼굴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아름다움에 크게 경탄하며7) 유딧에게 말하였다.

15

“당신은 우리 주인님 앞으로 서둘러 내려오는 바람에 목숨을 구하였소. 그러니 그분의 천막으로 어서 가시오. 우리 가운데 몇 사람이 당신을 호위하여 그분의 손에 넘겨드릴 것이오.

16

그분 앞에 서거든 마음속으로 두려워하지 말고 방금 이야기한 대로 말씀하시오. 그러면 당신에게 잘해 주실 것이오.”

17

그들은 자기들 가운데에서 백 명을 뽑아 유딧과 그의 시녀에게 붙여 주어, 홀로페르네스의 천막으로 인도하게 하였다.

18

온 진영에 소동이 벌어졌다. 유딧이 도착한다는 소문이 군사들의 천막 사이로 퍼졌기 때문이다. 유딧은 홀로페르네스에게 자기에 관하여 보고가 될 때까지 그의 천막 밖에 서 있었는데, 군사들이 와서 그를 에워쌌다.

19

그들은 유딧의 아름다움에 경탄하고 또 유딧 때문에 이스라엘 자손들에 관해서도 경탄하며, 서로 말하였다. “이런 여자들이 있는 저 백성을 누가 얕잡아 볼 수 있겠는가? 저 백성 가운데에서 남자를 하나라도 살려 두는 것은 좋지 않다. 그들을 내버려두면 온 세상을 속여 먹을 수도 있겠다.”

20

이윽고 홀로페르네스의 호위병들과 모든 시종이 나와 유딧을 천막 안으로 데리고 들어갔다.

21

홀로페르네스는 자주색 천과 금과 취옥과 다른 보석들로 짜 만든 닫집 아래에 놓인 침상에서 쉬고 있었다.

22

유딧에 관한 보고를 들은 홀로페르네스는 은으로 된 등들을 앞세우고, 천막 앞방으로 나왔다.

23

유딧이 홀로페르네스와 그의 시종들 앞으로 가자, 모두 그 미모에 경탄하였다. 유딧은 얼굴을 바닥에 대고 엎드려 홀로페르네스에게 절하였다. 이어서 그의 종들이 유딧을 일으켜 세웠다.

주석
1

자기 집 옥상의 천막에서 내려가 집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2

5절까지 계속되는 유딧의 몸치장과 물건 준비는 성경의 여러 일화를 시사하는데, 때로는 말 그대로 되풀이하기도 한다. 곧 유딧기의 저자는 타마르의 속임수(창세 38), 자기 집안을 살리려고 서둘러 다윗에게 간 아비가일의 개입뿐만 아니라(1사무 25,18), 예루살렘의 멋쟁이 부인들에 대한 이사야의 풍자적 묘사까지도 이용한다(이사 3,20). 이러한 구절들을 이용한 유딧기의 서술은 미드라쉬적인(‘입문’ 2 참조) 작업에서 나온다. 저자는 단순히 성경에 이미 나온 문장들을 쉽고 편하게 인용하는 것이 아니다. 과거의 역사가 현재에 가르침을 줄 수 있음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

3

“화사한 옷”의 직역: “기쁨의 옷.”

4

“정결한 빵”은 율법에서 먹지 말라고 금지하는 어떠한 것도 들어가지 않은 빵을 말한다. 그러나 이 말 대신에, 몇몇 그리스 말 수사본, 고대 라틴 말 역본, 대중 라틴 말 성경에 따라 “빵과 치즈”로 옮기기도 한다.

5

직역: “저는 히브리인들의 딸인데.”

6

직역: “또 그분의 사람들 가운데에서 몸 하나도, 생명의 숨 하나도 부름에 빠지는 일 없이.”

7

직역: “그리고 그 얼굴은 그들 앞에서 아름다움으로 크게 경탄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