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유딧기

5장

홀로페르네스가 회의를 소집하다

1

이스라엘 자손들이 전쟁을 준비하면서 산악 지방의 통행로들을 폐쇄하였을 뿐만 아니라 높은 산봉우리마다 성을 쌓고 평야에는 장애물을 설치하였다는 사실이, 아시리아 군대의 대장군 홀로페르네스에게 보고되었다.

2

그러자 그는 화가 잔뜩 나서, 모압의 모든 제후와 암몬의 장수들과 해안 지방의 모든 총독을 불러 놓고,

3

이렇게 말하였다. “가나안의 자손들아,1) 저 산악 지방에 사는 백성이 어떤 백성인지, 저들이 사는 성읍들이 어떠한지, 저들의 군대가 얼마나 큰지, 저들의 능력과 힘이 어디에서 오는지, 저들을 다스리고 군대를 지휘하는 임금이 누구인지 말해 보아라.

4

이 서쪽 지방의 모든 주민 가운데에서 왜 저들만 나를 맞으러 오기를 거부하느냐?”

아키오르가 이스라엘인들에 관하여 말하다

5

모든 암몬인의 수령인 아키오르가 대답하였다. “주인님께서는 이 종이 드리는 말씀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주인님께서 계시는 이 부근 산악 지방에 사는 저 백성에 관하여 진실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이 종의 입에서는 거짓이 하나도 흘러 나가지 않을 것입니다.

6

저 백성은 칼데아인들의 후손입니다.

7

그들은 칼데아 땅에서 살던 조상들의 신들을 따르기가 싫어서, 한때 메소포타미아에서2) 산 적도 있습니다.

8

그들이 조상들의 길을 버리고 하늘의 하느님, 자기들이 알게 된 하느님을 경배하였으므로,3) 조상들의 신들 앞에서 쫓겨나 메소포타미아로 달아난 뒤에 오랫동안 거기에서 살았던 것입니다.

9

그런데 그들의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사는 곳에서 나와 가나안 땅으로 가라고 분부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여기에 자리 잡고 번성하여 금과 은, 그리고 아주 많은 가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0

그 뒤에 기근이 온 가나안 땅을 뒤덮자 그들은 이집트로 내려가, 먹고살 수 있을 때까지 거기에서 살았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의 겨레는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큰 무리로 불어났습니다.

11

그러자 이집트 임금이 그들에게 적대심을 품고 나서서, 교묘한 방식으로 벽돌을 만드는 노역을 시키며 그들을 억누르고 또 종으로 삼았습니다.

12

그래서 그들이 저희 하느님께 부르짖자, 그분께서는 손쓸 길 없는 여러 가지 재앙으로 온 이집트 땅을 치셨습니다. 그리하여 이집트인들이 그들을 내쫓았습니다.

13

하느님께서는 또 그들 앞에 놓인 홍해의 물을 마르게 하시고,

14

시나이와 카데스 바르네아 길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그들은 광야의 주민들을 모두 내쫓고,

15

아모리인들의4) 땅에 자리를 잡고서는 헤스본인들을 자기들의 힘으로 전멸시켰습니다. 그리고 요르단을 건너서 저 산악 지방을 모두 차지하였습니다.

16

그들은 가나안인, 프리즈인, 여부스인, 스켐인, 그리고 모든 기르가스인을5) 내쫓고 저곳에서 오랫동안 살았습니다.

17

그들이 저희 하느님 앞에서 죄를 짓지 않는 한, 불의를 미워하시는 하느님께서 그들과 함께 계셨기 때문에 그들은 번영하였습니다.6)

18

그러나 하느님께서 명령하신 길에서 벗어나자, 그들은 많은 전투에서 무참히 패배하고 이국땅으로 끌려갔습니다. 그들의 성전은 완전히 파괴되고7) 그들의 성읍들은 적군에게 빼앗겼습니다.

19

그러나 이제 자기들의 하느님께 되돌아간 그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살던 곳에서 돌아와, 자기들의 성소가 있는 예루살렘을 되찾고 황폐해진 저 산악 지방에 다시 자리를 잡았습니다.

20

그러니 이제 저의 상전이신 주인님! 만일 저 백성이 잘못하여 자기들의 하느님께 죄를 지었고, 몰락의 원인이 되는 그 죄를 우리가 그들에게서 찾아낸다면, 올라가서 그들과 싸울 수 있습니다.

21

그러나 저 민족에게 죄과가 없으면, 주인님께서는 그냥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들의 주님, 그들의 하느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시어 우리가 온 세상의 우셋거리가 될 것입니다.”

아키오르가 반대에 부딪히다

22

아키오르가 이 말을 마치자 천막 둘레에 빙 둘러서 있던 사람들이 모두 웅성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홀로페르네스의 지휘관들과 해안 지방과 모압의 주민들은 일제히 아키오르를 처단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23

“우리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격렬한 전투를 벌일 힘도 능력도 없는 백성입니다.

24

그러니 저희의 상전이신 홀로페르네스 님, 올라갑시다. 그들은 대장군님8) 휘하 온 군대의 먹이가 될 것입니다.”

주석
1

“가나안의 자손”은 가나안 땅의 주민을 가리키는 예스러운 명칭인데, 여기에서는 멸시하는 뜻으로 쓰인다.

2

창세 11,31; 12,4에 나오는 하란을 가리킨다. 이 하란에 관해서는 창세 11,31 각주 참조.

3

아브라함이 우상 숭배를 버리고 하늘의 하느님을 받아들였다는 개종 이야기를 가리킨다. 이러한 이야기는 창세기에 나오지 않는다. 여호 24,2에서 기인하였을 이 전통은 유다교 문학에서 발달한다.

4

“아모리인들”은 여기에서 이스라엘인들이 도착하기 전 요르단 동쪽에 살던 여러 종족을 가리킨다.

5

여기에 나오는 종족들은 이스라엘인들이 들어오기 전 팔레스티나 땅에 살던 여러 원주민을 가리킨다.

6

“그들은 번영하였습니다”의 직역: “좋은 것들이 그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7

“완전히 파괴되고”의 직역: “땅바닥으로 되고.”

8

그리스 말 본문에는 그냥 “당신”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