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미카서

3장

백성을 억압하는 지도자들을 거슬러

1

나는 말하였다. “야곱의 우두머리들아 이스라엘 집안의 지도자들아, 들어라. 공정을 바로 아는 것이 너희 일이 아니냐?

2

그런데 너희는 선을 미워하고 악을 사랑하며 사람들의 살갗을 벗겨 내고 뼈에서 살을 발라낸다.

3

그들은 내 백성의 살을 먹고 그 살갗을 벗기며 그 뼈를 바순다. 내 백성을 냄비에 든 살코기처럼,1) 가마솥에 담긴 고기처럼 잘게 썬다.2)

4

그러고 나서 그들이 주님께 부르짖겠지만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응답하지 않으시리라. 그때에 그분께서는 그들에게서 얼굴을 감추시리니 그들이 악하게 행동하였기 때문이다.

거짓 예언자들을 거슬러

5

내 백성을 잘못 이끄는 예언자들을 거슬러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들은 먹을 것이 있으면3) 평화를 외치지만 저희 입에 아무것도 넣어 주지 않는 이들에게는 전쟁을 선포한다.”

6

그러므로 밤은 너희에게 환시 없는 밤이 되고 점을 칠 수 없는 암흑이 되리라. 예언자들 위에서는 해가 저물고 낮이 어두워지리라.

7

선견자들은 부끄러운 일을 당하고 점쟁이들은 수치를 당하리라. 그들은 모두 콧수염을 가리리니4) 하느님에게서 응답이 없기 때문이다.

8

그러나 나는 야곱에게 그 죄를 밝히고 이스라엘에게 그 죄악을 선포할 힘과 주님의 영으로, 공정과 능력으로 가득 차 있다.5)

예루살렘의 멸망

9

올바른 것을 역겨워하고 올곧은 것마다 왜곡하는 야곱 집안의 우두머리들아 이스라엘 집안의 지도자들아, 이 말을 들어라.

10

너희는 피로 시온을, 불의로 예루살렘을 세운다.

11

그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받아 판결을 내리고 사제들은 값을 받아 가르치며 예언자들은 돈을 받고 점을 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주님을 의지하여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에 계시지 않느냐? 우리에게는 재앙이 닥칠 리 없다.” 하고 말한다.

12

그러므로 너희 때문에 시온은 갈아엎어져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폐허 더미가 되며 주님의 집이 서 있는 산은 수풀 언덕이 되리라.6)

주석
1

히브리 말 본문에는 “냄비에 (든) 것에 따라”로 되어 있지만, 칠십인역처럼 히브리 말의 모음만을 바꿔서(BHS 참조) 위와 같이 옮긴다.

2

사실적이며 잔인하게 들리는 이 표상은, 에제키엘도 양 떼의 상징에서 다시 사용한다(에제 34,10. 그리고 에제 34,18 참조).

3

직역: “그들은 저희 이빨들로 (무엇을) 물으면.”

4

얼굴을 가리는 몸짓과 같은 것으로서, 자기가 부정(不淨)함을(레위 13,45) 또는 애도의 뜻을 나타낸다(에제 24,17-22).

5

미카는 뇌물을 받고 신탁을 넘겨주는 거짓 예언자들과, 청중에게 멸시를 받고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는 진리를 두려움 없이 선포하는 성실한 예언자 상을 대조시킨다. 예언자는 여기에서 심판을 선포하는 사자(使者)로 나오는데, 그의 용기와 분별력은 “주님의 영”에게서 주어진다.

6

예루살렘 도성과 그 성전이 이처럼 송두리째 파멸되리라는 예고는 여기에 처음으로 나온다. 한 세기 뒤에 예레미야의 청중이 바로 기억해 낼 정도로(예레 26,18), 미카의 이 신탁은 이스라엘인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