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미카서
5장
그러나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1)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므로 해산하는 여인이 아이를 낳을 때까지 주님은 그들을 내버려두리라. 그 뒤에 그의 형제들 가운데 남은 자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돌아오리라.
그는 주님의 능력에 힘입어 주 그의 하느님 이름의 위엄에 힘입어 목자로 나서리라. 그러면 그들은 안전하게 살리니 이제 그가 땅끝까지 위대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자신이 평화가 되리라. 아시리아가 우리 나라를 쳐들어와서 우리 땅을2) 밟으면 우리는 그들을 거슬러 일곱 목자와 여덟 제후를 세우리라.3)
그들은 아시리아 땅을 칼로 다스리고 니므롯 땅을4) 검으로5) 다스리리라. 아시리아가 우리 나라를 쳐들어와서 우리 국경을 밟으면 그가 우리를6) 아시리아에서 구출하리라.
마지막 때에 남은 자들
그때에 야곱의 남은 자들은 수많은 민족 가운데에서 주님께서 내려 주시는 이슬처럼, 풀 위에 내리는 비처럼 되리라. 사람에게 바라지도 않고 인간에게 희망을 두지도 않는 비처럼 되리라.
야곱의 남은 자들은 민족들 가운데에서 수많은 백성 한가운데에서 숲속 짐승들 사이에 있는 사자처럼, 양 떼 속에 있는 힘센 사자처럼 되리라. 지나다니며 먹이를 밟고 찢어도 누구 하나 빼내지 못하는 힘센 사자처럼 되리라.7)
너의 손은 적들 위로 높이 들리고 너의 원수들은 모두 파멸하리라.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정화하시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날에 나는 네 가운데에서 군마들을 없애고 병거들을 부수어 버리리라.
네 땅의 성읍들을 없애 버리고 요새들을 모두 허물어 버리리라.
나는 또 네 손에서 마술을 없애 버리리니 너에게 다시는 마술사들이 없으리라.
너의 우상들을 없애고 네 가운데에서 기념 기둥들을 없애 버리리니 너는 네 손으로 만든 것에 더 이상 절하지 않으리라.
나는 네 안에서 아세라 목상들을 뽑아 버리고 성읍들을8) 파괴하리라.
나는 또한 복종하지 않는 민족들에게 분노와 진노로 보복하리라.
유다교-그리스도교 전통은 계속해서 이 신탁을, 이스라엘을 다스릴 직무를 띤 미래 인물의 도래를 예고하는 메시아 예언으로 보게 된다. 이 인물의 기원은 유다의 왕조이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 메시아 시대의 양 떼를 치는 목자이기 때문에, 그는 새로운 다윗처럼 보인다(1사무 16; 2사무 5,2; 7,8 참조). 마태오 복음서 저자는 이 약속이 예수님의 탄생으로 성취되었다고 본다(마태 2,6. 그리고 요한 7,42도 참조).
본디는 “궁전(또는, 성채)들을”로 되어 있지만, 칠십인역과 시리아 말 역본처럼 히브리 말 본문을 약간 수정하여 위와 같이 옮긴다. 이렇게 할 경우, 윗줄의 “나라”와도 훌륭한 병행을 이루게 된다.
‘일곱’, ‘여덟’과 같은 점층적 나열은 상당한 수, 또는 남음을 표현하는 관용적 표현이다.
“니므롯 땅”은 아시리아를 가리키는 또 다른 말이다(창세 10,8-12 참조).
“검”에 관해서는 BHS 참조.
“우리를”은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도래할 메시아 시대에 “야곱의 남은 자들”이 민족들 가운데에서 수행하게 될 역할은, 각 민족의 자세에 따라, 곧 주님께 굴복하느냐 불복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5,14 참조).
“성읍들”은 이미 10절에서 없어졌기 때문에, 그리고 앞줄의 “아세라 목상들”과 병행을 이루도록, “우상들” 또는 “바알들”로 수정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