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미카서

5장

1

그러나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1)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2

그러므로 해산하는 여인이 아이를 낳을 때까지 주님은 그들을 내버려 두리라. 그 뒤에 그의 형제들 가운데 남은 자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돌아오리라.

3

그는 주님의 능력에 힘입어 주 그의 하느님 이름의 위엄에 힘입어 목자로 나서리라. 그러면 그들은 안전하게 살리니 이제 그가 땅끝까지 위대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4

그리고 그 자신이 평화가 되리라. 아시리아가 우리 나라를 쳐들어와서 우리 땅을2) 밟으면 우리는 그들을 거슬러 일곱 목자와 여덟 제후를 세우리라.3)

5

그들은 아시리아 땅을 칼로 다스리고 니므롯 땅을4) 검으로5) 다스리리라. 아시리아가 우리 나라를 쳐들어와서 우리 국경을 밟으면 그가 우리를6) 아시리아에서 구출하리라.

마지막 때에 남은 자들

6

그때에 야곱의 남은 자들은 수많은 민족 가운데에서 주님께서 내려 주시는 이슬처럼, 풀 위에 내리는 비처럼 되리라. 사람에게 바라지도 않고 인간에게 희망을 두지도 않는 비처럼 되리라.

7

야곱의 남은 자들은 민족들 가운데에서 수많은 백성 한가운데에서 숲속 짐승들 사이에 있는 사자처럼, 양 떼 속에 있는 힘센 사자처럼 되리라. 지나다니며 먹이를 밟고 찢어도 누구 하나 빼내지 못하는 힘센 사자처럼 되리라.7)

8

너의 손은 적들 위로 높이 들리고 너의 원수들은 모두 파멸하리라.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정화하시다

9

주님의 말씀이다. 그날에 나는 네 가운데에서 군마들을 없애고 병거들을 부수어 버리리라.

10

네 땅의 성읍들을 없애 버리고 요새들을 모두 허물어 버리리라.

11

나는 또 네 손에서 마술을 없애 버리리니 너에게 다시는 마술사들이 없으리라.

12

너의 우상들을 없애고 네 가운데에서 기념 기둥들을 없애 버리리니 너는 네 손으로 만든 것에 더 이상 절하지 않으리라.

13

나는 네 안에서 아세라 목상들을 뽑아 버리고 성읍들을8) 파괴하리라.

14

나는 또한 복종하지 않는 민족들에게 분노와 진노로 보복하리라.

주석
1

유다교-그리스도교 전통은 계속해서 이 신탁을, 이스라엘을 다스릴 직무를 띤 미래 인물의 도래를 예고하는 메시아 예언으로 보게 된다. 이 인물의 기원은 유다의 왕조이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 메시아 시대의 양 떼를 치는 목자이기 때문에, 그는 새로운 다윗처럼 보인다(1사무 16; 2사무 5,2; 7,8 참조). 마태오 복음서 저자는 이 약속이 예수님의 탄생으로 성취되었다고 본다(마태 2,6. 그리고 요한 7,42도 참조).

2

본디는 “궁전(또는, 성채)들을”로 되어 있지만, 칠십인역과 시리아 말 역본처럼 히브리 말 본문을 약간 수정하여 위와 같이 옮긴다. 이렇게 할 경우, 윗줄의 “나라”와도 훌륭한 병행을 이루게 된다.

3

‘일곱’, ‘여덟’과 같은 점층적 나열은 상당한 수, 또는 남음을 표현하는 관용적 표현이다.

4

“니므롯 땅”은 아시리아를 가리키는 또 다른 말이다(창세 10,8-12 참조).

5

“검”에 관해서는 BHS 참조.

6

“우리를”은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7

도래할 메시아 시대에 “야곱의 남은 자들”이 민족들 가운데에서 수행하게 될 역할은, 각 민족의 자세에 따라, 곧 주님께 굴복하느냐 불복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5,14 참조).

8

“성읍들”은 이미 10절에서 없어졌기 때문에, 그리고 앞줄의 “아세라 목상들”과 병행을 이루도록, “우상들” 또는 “바알들”로 수정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