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출애굽기 35 장

1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의 온 회중을 모아놓고 말하였다. "야훼께서 너희에게 실천하라고 명하시는 말씀은 다음과 같다.

2

'너희는 엿새 동안 일하고 이렛날은 너희가 거룩히 지내야 할 날, 곧 야훼를 위하여 푹 쉬는 안식일이니, 그 날 일하는 자는 누구든지 사형에 처하여야 한다.

3

안식일에는 너희가 사는 곳 어디에서나 불도 피우지 못한다.'"

4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의 온 회중에게 일렀다. "이것은 야훼께서 내리신 명령이다.

5

너희 소유 가운데서 야훼께 드릴 선물을 거두어 바치도록 하여라. 야훼께 선물을 바치고 싶은 자는 누구나 자원해서 바쳐라. 너희가 바칠 것은 금, 은, 구리,

6

자줏빛 양털, 붉은 양털, 진홍색 양털, 고운 모시실, 염소털,

7

분홍색 숫양 가죽, 돌고래 가죽, 아카시아 나무,

8

등잔 기름, 향유, 가루향에 넣는 향료,

9

에봇과 가슴받이에 박을 홍옥수를 포함한 여러 가지 보석들이다.

10

너희 가운데 재주 있는 자는 모두 와서 야훼께서 명령하신 물건을 만들어라.

11

성막을 만드는 데 드는 천막과 덮개, 갈고리, 널빤지, 가로다지, 기둥, 밑받침을 만들어라.

12

또 증거궤와 거기에 딸리는 채와 속죄판과 그것을 가리울 휘장,

13

제사 상과 거기에 딸리는 채와 모든 기구들, 거기에 차려놓을 제사 떡,

14

어둠을 밝힐 등잔대와 거기에 딸리는 기구들, 등잔과 등유,

15

분향단과 거기에 딸리는 채, 향유, 가루향에 넣는 향료, 성막 문간의 휘장,

16

번제단과 거기에 둘러칠 놋그물과 딸리는 채와 모든 기구, 물두멍과 그 받침대,

17

울의 휘장과 휘장을 칠 기둥과 밑받침, 울의 정면에 칠 휘장,

18

성막을 칠 말뚝과 줄, 울을 칠 말뚝과 줄,

19

성소에서 예식을 올릴 때 입을 제복, 곧 사제 아론이 입을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이 제사 드릴 때 입을 옷들을 만들어라."

20

이스라엘 백성의 온 회중이 모세 앞에서 물러나왔다.

21

재간이 뛰어난 사람은 다 나섰다. 또 만남의 장막을 짓고 거기에서 제사 드릴 때 쓸 온갖 기구와 거룩한 옷을 만드는 데 쓸 것을 모두들 자원해서 야훼께 선물로 바쳤다.

22

남녀 구별 없이 야훼께 자원해서 금을 흔들어 바치려는 사람은 모두 와서 브로치와 귀고리와 인장반지와 목걸이 등 여러 가지 금붙이를 바쳤다.

23

또 자줏빛 털실과 붉은 털실, 진홍색 털실, 고운 모시실, 염소털, 분홍색 숫양 가죽, 돌고래 가죽을 가진 사람들도 모두 있는 대로 헌납하였다.

24

은과 구리를 선물로 바칠 수 있는 사람도 그것을 모두 야훼께 선물로 바쳤다. 또 제사 기구를 만드는 데 쓰는 아카시아 나무를 가진 사람도 그것을 바쳤다.

25

재주 있는 여자는 모두 손수 길쌈하여, 자줏빛 털실과 붉은 털실, 진홍색 털실, 고운 모시실을 바쳤다.

26

재간이 뛰어난 모든 여자가 숫염소 털실을 자았다.

27

각 지파의 대표들은 에봇과 가슴받이에 박을 홍옥수를 포함한 보석들,

28

등유와 향유에 넣는 향료와 가루향에 넣는 향료를 바쳤다.

29

남녀 구별 없이 모두에게, 야훼께서 모세를 시켜 명령하신 것들을 만드는 데 소용되는 것을 바칠 마음이 우러났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이 모든 것을 자원하여 야훼께 헌납하였다.

30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일렀다. "들어라, 야훼께서 유다 지파 사람 후르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부르셨다.

31

그에게 신통한 생각을 가득 채워, 온갖 일을 멋지게 해내는 지혜와 재간과 지식을 갖추게 해주셨다.

32

그래서 그는 여러 가지를 고안하여 금, 은, 동으로 그것을 만들고,

33

테에 박을 보석에 글자를 새기고 나무를 다듬어 만드는 온갖 일을 잘하게 되었다.

34

또 야훼께서는 그와 단 지파 사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에게 남을 가르치는 재주도 주셨다.

35

그들은 재주를 넘치게 받아 온갖 세공 일과 무늬 놓는 일, 자줏빛 털실, 붉은 털실, 진홍색 털실, 고운 모시실로 수를 놓으며 천을 짜는 등의 모든 일을 멋지게 해낼 뿐만 아니라 고안 솜씨도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