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출애굽기 36장

1

야훼께서는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그 밖에 재주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혜와 재간을 주시어, 성소에서 제사 드리는 데 쓸 모든 것을 잘 알아서 야훼께서 명하신 대로 만들게 하셨다."

2

모세가 야훼께서 재주를 주신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그 밖의 모든 재주 있는 자들을 부르자 재간이 뛰어난 사람들이 모두 일을 하러 나섰다.

3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성소를 지으라고 바친 모든 예물을 모세에게서 받았다. 그래도 백성이 마음에서 우러나 아침마다 예물을 모세에게 가져오자

4

성소에서 여러 가지 일에 종사하던 기술자들이 각기 하던 일을 중단하고 와서

5

모세에게 말하였다. "백성들이 야훼께서 명하신 일을 하는 데 소용되는 것이 남아도는데도 자꾸만 가져옵니다."

6

모세는 다음과 같이 영을 내려 진지에 두루 전하게 하였다. "이제는 남녀간에 성소를 짓는 데 헌납하는 일을 그만두어라." 그래서 백성은 바치던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7

물자는 온갖 공사에 쓰고도 남을 만큼 넉넉하였다.

8

세공인 가운데서도 재주 있는 사람들이 성막을 만들었다. 우선 가늘게 꼰 모시실과 자줏빛 털실, 붉은 털실, 진홍색 털실로 거룹 무늬를 놓아가며 천 열 폭을 짰다.

9

한 폭 길이는 이십팔 척, 나비는 사 척으로 폭마다 치수를 같게 하여

10

다섯 폭을 옆으로 나란히 잇고, 또 다른 다섯 폭도 옆으로 나란히 이었다.

11

나란히 이은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 자줏빛 털실로 고를 만들고 나란히 이은 다른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도 같은 고를 만들었다.

12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 고 오십 개를 만들고 이와 서로 맞닿게 다른 한쪽 끝 폭 가장자리에도 고 오십 개를 만들었다.

13

또 금으로 갈고리 오십 개를 만들어 이 두 쪽을 서로 맞걸어서 한 성막을 만들었다.

14

성막 위에 씌울 천막은 염소털 피륙으로 열한 폭이 되게 만들었다.

15

그 열한 폭은 각각 길이가 삼십 척, 나비가 사 척으로 모두 치수를 같게 하였다.

16

다섯 폭을 따로 잇고 나머지 여섯 폭도 따로 이었다.

17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 고 오십 개를 만들어 달고, 다른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도 고 오십 개를 만들어 달았다.

18

그리고 놋쇠로 갈고리 오십 개를 만들어 두 쪽을 맞걸어서 한 천막이 되게 하였다.

19

또 주홍 물을 들인 숫양 가죽으로 천막 덮개를 만들어 씌우고 그 위에 돌고래 가죽으로 또 덮개를 만들어 씌웠다.

20

그는 또 성막을 세울 널빤지를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었다.

21

각 널빤지의 길이는 십 척, 나비는 일 척 반으로 하고

22

널빤지마다 촉꽂이 두 개를 만들어 서로 잇대어 세웠다. 성막의 널빤지는 다 이와 같이 만들었다.

23

성막 오른편인 남쪽 가장자리에는 널빤지 스무 장을 만들어 세우고

24

널빤지 스무 장을 세울 밑받침 마흔 개는 은으로 만들었다. 널빤지마다 그 밑에 두 촉꽂이를 꽂을 밑받침 두 개를 만들었다. 다른 널빤지 밑에도 이렇게 두 촉꽂이를 꽂을 밑받침 두 개를 만들었다.

25

그 반대편인 성막 북쪽 가장자리에도 널빤지 스무 장을 만들어 세우고

26

은받침 마흔 개를 만들어 한 널빤지 밑에 밑받침 두 개, 또 한 널빤지 밑에도 밑받침 두 개, 이렇게 두 개씩 만들어놓았다.

27

성막 서쪽인 뒷면에는 널빤지 여섯 장을 만들어 세웠고

28

널빤지 두 장을 더 만들어 뒷면 두 귀퉁이에 겹으로 세웠다.

29

이 널빤지들은 밑에서부터 겹으로 세워서 첫 고리 높이까지 같은 모양으로 세웠다.

30

한 널빤지 밑에 밑받침 두 개, 또 한 널빤지 밑에도 밑받침 두 개, 이렇게 하여 널빤지 여덟 장에 받칠 밑받침은 열여섯 개가 되었다.

31

그는 또 성막 한쪽 옆구리 널빤지들을 꿸 가로다지를 아카시아 나무로 다섯 개 만들었다.

32

성막 다른 쪽 옆구리 널빤지들을 꿸 가로다지도 다섯 개, 성막 서쪽 뒷면 널빤지들을 꿸 가로다지도 다섯 개 만들었다.

33

중간 가로다지는 널빤지들 한가운데를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미치게 하였다.

34

널빤지에는 금을 입히고 가로다지를 꿸 널빤지의 고리는 금으로 만들고 가로다지에도 금을 입혔다.

35

그는 또 자줏빛 털실과 붉은 털실, 진홍빛 털실, 가늘게 꼰 모시실로 거룹 모양의 무늬를 놓아가며 휘장을 짜서 만들었다.

36

이 휘장을 칠 기둥 네 개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을 입혔다. 거기에 휘장을 칠 금갈고리를 만들어 달고 은으로 밑받침 네 개를 만들어 기둥들을 그 위에 세웠다.

37

성막 문간을 가릴 막을 자주빛 털실, 붉은 털실, 진홍빛 털실, 가늘게 꼰 모시실로 무늬를 놓아가며 짰다.

38

이 막을 칠 기둥 다섯 개와 갈고리를 만들었는데 그 기둥 머리와 거기에 달 고리에는 금을 입히고 밑받침 다섯 개는 놋쇠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