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12장

1

선행을 할 때는 누구를 위해서 하는지를 알고 하여라. 그래야 상대방이 네 자선에 감사할 것이다.

2

하느님을 공경하는 사람에게 선행을 베풀어라, 보상을 받으리라. 그 사람이 보상을 하지 않더라도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갚아주신다.

3

악을 일삼는 자와 인색한 자에게는 선행을 베풀지 말아라.

4

하느님을 공경하는 사람만을 도와주고 죄인은 도와주지 말아라.

5

겸손한 사람에게 선심을 베풀고 교만한 자는 돕지 말아라. 그런 자에게는 빵도 주지 말고 남이 주는 것도 막아라. 그가 너보다 힘이 더 강해질까 두렵다. 그리고 네가 그에게 선을 베푼 대가로 그는 너에게 두 배의 악으로 갚을 것이다.

6

지극히 높으신 분부터 죄인들을 미워하시고 악인들에게 응분의 벌을 내리시니

7

너는 착한 사람만을 도와주고 죄인은 내버려두어라.

8

행복할 때에 친구를 알아보기는 힘드나 불행할 때 원수를 알아보기는 쉽다.

9

행복하면 원수들이 시기하고 불행하면 친구마저 멀어진다.

10

원수를 절대로 믿지 말아라. 그는 쇠가 녹슬듯이 더욱 악해질 것이다.

11

비록 네 원수가 겸손하게 굴고 고분고분하게 굴더라도 너는 몸을 사리고 그를 경계하여라. 거울을 닦듯이 원수를 대하여라. 원수의 정체는 끝내 드러나고 말 것이다.

12

원수를 네 곁에 두지 말아라. 그가 너를 밀어내고 네 자리를 차지할까 두렵다. 네 오른편에 앉히지 말아라. 멀지 않아 네 자리를 탐낼 것이다. 네가 끝장에 가서야 내 말을 깨닫고 내 경고를 생각하며 뉘우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13

뱀에 물린 땅꾼을 누가 동정하며 사나운 짐승에게 덤빈 사람을 누가 동정하랴?

14

죄인들과 어울리는 자와 남의 비행에 가담하는 자도 저와 같다.

15

나쁜 친구는 행복한 동안 네 편이 되겠지만 네가 실패하면 그의 우정은 지난날과 다르다.

16

원수는 입으로는 달콤한 말을 하지만 마음속에서는 너를 구렁에 처넣을 계략을 꾸미고 있다. 원수는 겉으로 눈물도 흘리겠지만, 기회만 있으면 피를 보고도 만족하지 않는다.

17

네가 역경을 당하면 그는 먼저 와서 너를 돕는 체하면서 네 발목을 잡아채리라.

18

그리고는 기뻐서 손뼉을 치고 네 흉을 보며 본색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