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25장

1

주님과 사람들의 눈에 아름답고, 내 영혼이 기뻐하는 것에 세 가지가 있으니, 형제간의 화목과 이웃끼리의 우정, 그리고 부부간 금슬의 화합이 그것이다.

2

나의 증오심을 불러일으키고 그 생활 태도가 나의 분노를 자아내는 사람에 세 종류가 있으니, 오만한 가난뱅이와 거짓말하는 부자, 그리고 간음을 일삼는 어리석은 노인이 그들이다.

3

젊었을 때 아무것도 모아두지 않은 네가, 늙어서 무엇을 찾을 수 있으랴?

4

백발 노인으로서 분별력이 있고, 원숙한 사람으로서 남에게 좋은 충고를 줄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좋은 일이랴?

5

노인이 보여주는 지혜와 지위 높은 사람이 주는 뜻 깊은 충고는 지극히 훌륭한 것이다.

6

풍부한 경험은 노인의 명예며 주님을 두려워하는 것은 그의 참된 자랑이다.

7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아홉 종류가 있다. 열 번째 사람은 결론에서 말하겠다. 자기 자녀들에게서 즐거움을 맛보는 사람, 살아서 자기 원수의 몰락을 보는 사람,

8

지각 있는 아내를 가진 남편과, 소와 노새를 함께 써서 가래질을 하지 않는 농부, 혀로 죄를 짓지 않는 사람, 그리고 자기보다 못한 사람의 종노릇을 하지 않는 사람, 이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

9

또한 총명한 사람과 자기 말을 경청하는 청중을 가진 사람은 얼마나 행복한가?

10

그리고 지혜를 찾은 사람은 또 얼마나 위대한가? 그러나 아무도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을 당해 낼 수는 없다.

11

주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모든 것을 능가한다. 누가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과 견줄 수 있으랴?

12

주님을 두려워함이 주님을 사랑함의 시작이며, 주님에 대한 사랑의 시작은 믿음이다.

13

마음의 상처가 아니면 어떤 상처라도 좋고 여인의 악의가 아니면 어떠한 악의라도 참을 수 있다.

14

나를 미워하는 자의 공격이 아니라면 어떤 공격을 받아도 좋고 원수에게서 받는 불의가 아니라면 어떤 보복을 받아도 좋다.

15

독사의 독보다 더 지독한 독은 없으며 원수의 미움보다 더 지독한 미움은 없다.

16

고약한 아내와 함께 살기보다는 사자나 공룡과 함께 사는 편이 차라리 낫다.

17

고약한 아내의 얼굴은 곰의 모습처럼 사납게 보인다.

18

이런 여자의 남편은 이웃 잔칫집에 가서도 나오느니 한숨뿐이다.

19

세상에 악처보다 더 고약한 것이 있으랴? 죄인들이 받을 보상은 이런 여자를 아내로 맞는 것이다.

20

조용한 남자가 수다스런 여자와 함께 사는 것은 노인이 모래 언덕을 걸어 올라가는 것과 같다.

21

여자의 아름다움에 정신을 팔지 말며, 여자가 아름답다고 하여 탐내지 말아라.

22

여자가 주장하는 집안에는 불화와 모멸과 망신이 있을 뿐이다.

23

고약한 여자의 집안에는 비굴한 마음과 풀이 죽은 얼굴과 마음의 상처뿐이며 이런 여자의 남편이 행복할 리가 없으니 그의 손은 축 늘어지고 무릎에는 힘이 없다.

24

죄는 여자로부터 시작하였고, 우리의 죽음도 본시 여자 때문이다.

25

저수지의 뚝을 터주지 말 것이며, 고약한 여자에게 자유를 주지 말 일이다.

26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 여자는 인연을 끊고 보내버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