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26장

1

훌륭한 아내를 가진 남편은 행복하여라. 그는 곱절은 오래 살리라.

2

부덕을 갖춘 아내는 남편의 기쁨이며 남편은 평화롭게 그 생애를 마칠 것이다.

3

좋은 아내는 큰 행운이다. 주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이 행운을 받는다.

4

이런 사람은 빈부를 막론하고 마음이 기쁘며 얼굴은 항상 명랑하다.

5

내가 무서워하는 것이 세 가지 있으니, 온 동네에 퍼진 험담과 군중의 폭동, 그리고 무고한 소송인데 이것들을 당하느니 죽는 것이 낫다. 그러나 이보다도 네 번째 더 무서운 것이 있으니,

6

그것은 딴 여자를 질투하는 아내를 가진 자의 고통과 슬픔이다. 이런 여자는 함부로 혀를 놀려 좌충우돌이다.

7

나쁜 여자는 소의 목을 쓰리게 하는 멍에와 같다. 이런 여자를 다스리느니 차라리 맨손으로 전갈을 집어라.

8

주정꾼 여자는 사람들의 격분을 사고 자신의 망신을 감추지 못한다.

9

고집 센 딸자식을 잘 감시하여라. 너의 관용을 악용할 것이다.

10

네 딸이 불손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내버려두면 네 말을 듣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11

음탕한 여자는 그 눈에서 본색이 드러나고, 그의 곁눈질로 알 수 있다.

12

목마른 여행자가 입을 열어 아무 물이나 닥치는 대로 들이켜듯이, 그런 여자는 아무 품에나 달려들고, 아무에게나 제 몸을 내맡긴다.

13

아내의 매력은 남편의 기쁨이며 그의 지식은 남편의 힘이다.

14

말이 적은 아내는 주님의 선물이며 교양 있는 아내는 돈으로도 살 수 없다.

15

정숙한 아내는 더할 바 없는 매력을 갖고 있어 그 정결함은 어떤 저울로도 잴 수가 없다.

16

살림살이를 알뜰하게 하는 좋은 아내는 주님의 산에 떠오르는 태양처럼 아름답다.

17

단정하게 사는 여자의 얼굴은 거룩한 촛대 위의 촛불처럼 빛난다.

18

굳굳하게 서 있는 미끈한 다리는 은대 위에 세운 금기둥과 같다.

19

너는 젊음의 꽃이 피었을 때에 건강을 조심하고, 다른 여인들에게 네 정력을 허비하지 말아라.

20

온 나라에서 가장 비옥한 땅을 찾아라. 그리고 너의 가문이 좋으니 거기에다 네 씨를 뿌려라.

21

그러면 네가 남길 자녀들은 혈통을 자랑하며 번성할 것이다.

22

창녀는 가래침만도 못하며 조강지처는 성곽처럼 견고하다.

23

불경스러운 아내는 죄인이 받는 선물이고 경건한 아내는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받는 선물이다.

24

부정한 아내는 더러운 행위에서 즐거움을 느끼지만 정숙한 아내는 자기 남편 앞에서도 단정하다.

25

고집이 센 여자는 개만도 못하고 단정한 여자는 주님을 두려워한다.

26

남편을 존경하는 아내는 모든 사람에게서 현모양처 소리를 듣고, 자기 남편을 멸시하는 아내는 모든 사람에게 불공불손한 여자로 통한다. 훌륭한 아내를 가진 남편은 행복하다. 그는 곱절은 오래 살리라.

27

입이 험하고 수다스런 아내는 진군을 알리는 나팔과 같아서 이런 여자와 사는 남자는 전쟁의 와중을 헤매는 것과 같다.

28

나를 몹시 괴롭히는 일 두 가지가 있으니, 가난에 시달리며 늙어가는 용사와, 멸시받으며 사는 지식인이 그것이다. 그런데 내 분노를 자아내는 세 번째 것은, 정의를 버리고 악을 좇는 자로서 이런 자는 천벌을 받아 죽을 것이다.

29

사업가가 유혹을 피하기는 힘들고 장사꾼이 죄를 안 짓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