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28장

1

보복하는 자는 주님의 보복을 받을 것이며 주님께서 그의 죄를 엄격히 헤아리실 것이다.

2

이웃의 잘못을 용서해 주어라. 그러면 네가 기도할 때에 네 죄도 사해질 것이다.

3

자기 이웃에 대해서 분노를 품고 있는 자가 어떻게 주님의 용서를 기대할 수 있으랴?

4

남을 동정할 줄 모르는 자가 어떻게 자기 죄에 대한 용서를 청할 수 있겠는가?

5

자기도 죄짓는 사람이 남에게 원한을 품는다면 누가 그를 용서해 주겠는가?

6

네 종말을 생각하고 미움을 버려라. 한번은 죽어 썩어질 것을 생각하고 계명에 충실하여라.

7

계명을 생각하고 네 이웃에게 원한을 품지 말아라. 지극히 높으신 분의 계약을 생각하고 남의 잘못을 눈감아주어라.

8

남과 다투지 말아라, 그러면 죄를 덜 짓게 된다. 다툼은 과격한 사람이 하는 짓이다.

9

죄인은 친구들 사이에 불화의 씨를 뿌리고 평화로운 사람들을 서로 원수로 만든다.

10

불은 나무를 태우며 퍼져 나가고 다툼은 감정이 격해지면 퍼져 나간다. 세도가일수록 더 격분하고 부자일수록 더 크게 분노한다.

11

말이 거세지면 언쟁이 되고 언쟁이 격렬하면 피를 흘리게 된다.

12

불씨를 불면 불꽃이 일고, 불씨에 침을 뱉으면 꺼진다. 같은 입으로 불을 붙일 수도 있고 끌 수도 있다.

13

남을 헐뜯고 이간질을 하는 자는 저주받을 것이다. 이런 자들 때문에 평화롭게 사는 많은 사람들이 망하였다.

14

이간질하는 자는 많은 사람의 마음을 뒤흔들어 이 고장에서 저 고장으로 흩어놓았으며, 견고한 성곽을 무너뜨렸고 궁정을 파괴시켰다.

15

이간질하는 자 때문에 정숙한 여자들이 집을 쫓겨나고 그녀들이 일해서 얻은 대가를 빼앗겼다.

16

이런 자의 말을 듣는 사람은 안식을 얻을 수 없고 평화롭게 살 수가 없다.

17

매에 맞으면 맷자국이 날 뿐이지만, 혀에 맞으면 뼈가 부서진다.

18

칼에 맞아 죽은 사람이 많지만 혀에 맞아 죽은 사람은 더 많다.

19

혀의 공격을 당하지 않는 사람, 그 광분을 겪지 않는 사람, 혀의 멍에를 지지 않고 그 사슬에 묶이지 않은 사람은 행복하다.

20

그 멍에는 쇠멍에이고 그 사슬은 청동사슬이다.

21

혀 때문에 당하는 죽음은 무서운 죽음이고 그런 혀보다는 차라리 지옥이 낫다.

22

그러나 혀는 경건한 사람들에게는 힘을 쓰지 못하며 이런 사람들은 그 불에도 타지 않는다.

23

주님을 버리는 자들은 그 혀의 희생물이다. 혀는 이런 자들 가운데서 꺼지지 않고 불타며 그들에게 사자처럼 덤벼들어, 표범처럼 갈기갈기 찢어놓는다.

24

네 땅을 가시나무 울타리로 둘러싸고 금은보화를 안전한 곳에 잠가두듯이,

25

너는 말할 때 경중을 가려서 하며 네 입에 문을 달고 자물쇠를 잠가라.

26

혀를 잘못 놀려서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여라. 숨어서 너를 기다리고 있는 원수의 손에 떨어질까 두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