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37 장

1

"나도 네 친구다." 하고 모두들 말하지만, 이런 친구는 명색만의 친구이다.

2

동지나 친구가 원수로 변한다면 그것은 죽도록 슬픈 일이 아니겠느냐?

3

이 악한 마음아! 너는 왜 생겨서 온 세상을 악으로 덮으려 하느냐?

4

어떤 자는 자기의 친구가 행복할 때 이용하고 그가 역경에 처했을 때 배반한다.

5

또 어떤 사람은 자기 친구와 고통을 나누며 살 뿐 아니라 원수가 나타나면 무기를 들고 같이 싸워준다.

6

네 마음의 친구를 잊지 말며 네가 부자가 됐을 때에도 그를 기억하여라.

7

모든 조언자들은 자기 충고가 옳다고 하지만 간혹 사욕을 채우려고 조언하는 자들이 있다.

8

그러니, 충고해 주는 사람이라고 다 믿지 말고 먼저 그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알아보아라. 그의 조언은 네가 잘못되기를 바라면서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것일지도 모른다.

9

그런 사람은 "지당합니다." 하고 말하고는 반대편에서 네가 잘못되기를 기다린다.

10

너에게 의심을 품고 있는 사람과는 상의하지 말고 너를 시기하는 자에게 네 계획을 말하지 말아라.

11

여자와 그 여자의 경쟁자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고 비겁한 자와 전쟁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며 상인과 장사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고 사는 사람과 팔값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며 인색한 사람과 사례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고 냉혹한 사람과 친절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며 게으른 사람과 일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고 임시 고용인과 일의 완성에 대하여 상의하지 말며 부실한 종과 큰일에 관하여 상의하지 말아라. 이런 사람들에게서 무슨 좋은 충고가 나오겠느냐?

12

너는 언제든지 경건한 사람과 가까이 지내라. 계명을 잘 지킨다고 생각되는 사람, 네 마음과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 네가 실패했을 때 고통을 함께 나눌 사람과 가까이 지내라.

13

그리고 네 마음의 충고를 따라라. 그보다 더 믿음직한 조언자는 없다.

14

높은 탑에서 망보는 일곱 경비원보다도 자기 자신의 마음이 흔히 더 좋은 경고를 해준다.

15

이 모든 것보다도 지극히 높으신 분에게 청하여라. 그분은 너를 진실한 길로 인도하실 것이다.

16

무슨 일이든지 이치를 따져서 시작하고 착수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여라.

17

사람의 마음이 변하는 표적은 네 갈래로 나타나는데,

18

선과 악과 삶과 죽음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것들을 좌우하는 것은 언제나 혓바닥이다.

19

재주가 있어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서도 자신에게는 그 재주가 아무 쓸모없는 사람이 있고,

20

말재간만 부려 원수를 사고 마침내는 굶주려 죽는 사람이 있다.

21

이런 자는 결국 아무런 지혜도 갖추지 못해서 주님의 마음을 사지 못했던 것이다.

22

어떤 이는 스스로 현명하게 처신하며 그의 입에서 나오는 교양 있는 말로 남의 신임을 받는다.

23

진실로 현명한 사람은 자기 백성을 가르치며 그의 교양 있는 말은 믿을 만하다.

24

현명한 사람은 남의 칭찬을 받고 그를 보는 사람들이 모두 그를 행복한 사람이라고 한다.

25

인간의 수명에는 한정이 있지만 이스라엘의 운명은 무궁하다.

26

현명한 사람은 자기 백성으로부터 신임을 받고 그의 이름은 영원히 빛날 것이다.

27

들어라,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 네 자신을 단련하고 너에게 해로운 것을 알아차려 그것을 물리쳐라.

28

모든 것이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니며 모든 사람이 같은 것에 만족하지는 않는다.

29

맛있는 음식이라고 걸신들려 먹지 말고, 음식에 탐욕을 부리지 말아라.

30

과식하면 병이 나게 마련이고 포식을 하면 복통을 앓게 마련이다.

31

포식한 탓으로 죽은 사람이 많으니 음식을 절제하여 오래 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