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코린토 신자들에게 보낸 둘째 서간

13장

마지막 경고와 인사

1

나는 이제 세 번째로 여러분에게 갑니다. “모든 일은 둘이나 세 증인의 말로 확정지어야 합니다.”1)

2

내가 두 번째로 방문하였을 때 전에 죄를 지은 이들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이미 경고한 것처럼, 지금 여러분과 떨어져 있으면서 다시 경고합니다. 내가 이번에 다시 가면 그냥 너그럽게 넘겨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3

그리스도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신다는 증거를 여러분이 찾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대하실 때에 약하신 분이 아니라, 여러분 가운데에서 힘을 떨치시는 분이십니다.

4

사실 그리스도께서는 약한 모습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이제는 하느님의 힘으로 살아 계십니다.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약하지만, 여러분을 대할 때에는 하느님의 힘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 있을 것입니다.

5

자기가 믿음 안에 살고 있는지 여러분 스스로 따져 보십시오. 스스로 시험해 보십시오.2)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까? 깨닫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실격자입니다.

6

그러나 나는 우리가 실격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여러분이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3)

7

우리는 여러분이 어떠한 악도 저지르지 않게 되기를 하느님께 기도합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합격자임을 드러내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실격자처럼 보일지라도 여러분만은 선을 행하게 하려는 것입니다.4)

8

우리는 진리를 거슬러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무엇이든지 진리를 위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9

우리가 약하더라도 여러분이 강하면 우리는 그것으로 기뻐합니다.5) 바로 여러분이 자신을 바로잡기를 우리는 기도하고 있습니다.

10

그래서 내가 떨어져 있는 동안에 이렇게 편지를 써 보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가서6) 곁에 있을 때,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권위를 가지고 여러분을 준엄하게 다룰 필요가 없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 권위는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성장시키기 위한 것입니다.7)

11

그럼 형제 여러분, 기뻐하십시오.8) 자신을 바로잡으십시오. 서로 격려하십시오.9) 서로 뜻을 같이하고 평화롭게 사십시오. 그러면 사랑과 평화의 하느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실 것입니다.

12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인사하십시오.10) 모든 성도가 여러분에게 안부를 전합니다.

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과 성령의 친교가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기를 빕니다.11)

주석
1

“말로”의 직역: “입으로.” 마태 18,16에서도 인용되는 신명 19,15의 말씀이다. 이로써 초대 교회에서는 구약 성경과 유다교의 법적 문구들을 가져다가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2

“시험”은 그리스에서 관직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투표 전에 받는 능력 평가를 가리키는 데에도 쓰이는 낱말이다. 코린토 신자들이 스스로 반성하여 자기들의 잘못을 고치게 되면, 바오로가 따로 그들을 심판할 필요가 없게 된다.

3

바오로는 5절에서 코린토 신자들과 관련하여 쓴 낱말(“실격자”)을 자신에게도 적용한다. 자기도 같은 반성을 하고 나서 말하는 것임을 뜻한다.

4

코린토 신자들이 회개하면 바오로가 사도의 권위를 가지고 개입하려던 의도가 잘못된 것으로 드러나게 되는데(5절 각주), 사도는 그러한 것도 감수하겠다는 것이다. 사도에게 중요한 것은 자기의 체면이 아니라 신자들의 회개이다.

5

바오로의 약함에 관해서는 10,10 각주; 12,9 참조.

6

“여러분에게 가서”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7

“성장”에 관해서는 로마 14,19 각주 참조.

8

“기뻐하십시오” 대신에 “안녕히 계십시오”로 옮길 수도 있다.

9

“내 권고를 받아들이십시오.”로 옮기기도 한다.

10

그리스도인들의 일치를 상징하는 전례적 입맞춤이다. 바오로가 이러한 인사를 언제 하라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 편지를 읽었을 때, 신자들이 전례를 거행하려고 모일 때, 언제 어디서나 신자들이 만날 때 등으로 의견이 엇갈린다.

11

신약 성경 전체에서 삼위일체를 가장 뚜렷이 드러내는 이 문구는 전례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