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바룩서

5장

1

예루살렘아, 슬픔과 재앙의 옷을 벗어 버리고 하느님에게서 오는 영광의 아름다움을 영원히 입어라.

2

하느님에게서 오는 의로움의 겉옷을 걸치고 영원하신 분의 영광스러운 관을 네 머리에 써라.

3

하느님께서 하늘 아래 어디서나 너의 광채를1) 드러내 주시고

4

‘의로운 평화, 거룩한 영광’이라는 이름으로2) 영원히 너를 부르실 것이다.

53)

예루살렘아, 일어나 높은 곳에 서서 동쪽으로 눈을 돌려 보아라. 네 자녀들이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듣고 하느님께서 기억해 주신 것을4) 기뻐하면서 해 지는 곳에서 해 뜨는 곳까지 사방에서 모여드는 것을 보아라.

6

그들은 원수들에게 끌려 너에게서 맨발로 떠나갔지만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왕좌처럼5) 영광스럽게 들어 올려 너에게 데려오신다.

7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이 당신 영광 안에서 안전하게 나아가도록 높은 산과 오래된 언덕은 모두 낮아지고 골짜기는 메워져 평지가 되라고 명령하셨다.

8

하느님의 명령으로 숲들도 온갖 향기로운 나무도 이스라엘에게 그늘을 드리우리라.

9

하느님께서는 당신에게서 나오는 자비와 의로움으로 당신 영광의 빛 속에서 이스라엘을 즐거이 이끌어 주시리라.

주석
1

예루살렘의 광채는 하느님 광채의 반영이다(4,24).

2

4,30 각주 참조.

3

5-9절에서 저자는 제2이사야처럼 유배자들의 귀환을 새로운 이집트 탈출로 묘사한다. ‘솔로몬의 열한 번째 시편’이 이 대목과 매우 가깝다. ‘입문’ 2의 4) 참조.

4

3,5의 간청에 대한 응답이다.

5

“왕좌처럼” 대신 대중 라틴 말 성경은 “왕자들처럼”으로 옮긴다. 어떤 주석가들은 셈족 말 원문에는 아마도 “왕좌 위에서처럼”(곧, 왕좌에 앉힌 것처럼)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