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번역 성서
출애굽기 36장
야훼께서는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그 밖에 재주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혜와 재간을 주시어, 성소에서 제사 드리는 데 쓸 모든 것을 잘 알아서 야훼께서 명하신 대로 만들게 하셨다."
모세가 야훼께서 재주를 주신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그 밖의 모든 재주 있는 자들을 부르자 재간이 뛰어난 사람들이 모두 일을 하러 나섰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성소를 지으라고 바친 모든 예물을 모세에게서 받았다. 그래도 백성이 마음에서 우러나 아침마다 예물을 모세에게 가져오자
성소에서 여러 가지 일에 종사하던 기술자들이 각기 하던 일을 중단하고 와서
모세에게 말하였다. "백성들이 야훼께서 명하신 일을 하는 데 소용되는 것이 남아도는데도 자꾸만 가져옵니다."
모세는 다음과 같이 영을 내려 진지에 두루 전하게 하였다. "이제는 남녀간에 성소를 짓는 데 헌납하는 일을 그만두어라." 그래서 백성은 바치던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물자는 온갖 공사에 쓰고도 남을 만큼 넉넉하였다.
세공인 가운데서도 재주 있는 사람들이 성막을 만들었다. 우선 가늘게 꼰 모시실과 자줏빛 털실, 붉은 털실, 진홍색 털실로 거룹 무늬를 놓아가며 천 열 폭을 짰다.
한 폭 길이는 이십팔 척, 나비는 사 척으로 폭마다 치수를 같게 하여
다섯 폭을 옆으로 나란히 잇고, 또 다른 다섯 폭도 옆으로 나란히 이었다.
나란히 이은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 자줏빛 털실로 고를 만들고 나란히 이은 다른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도 같은 고를 만들었다.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 고 오십 개를 만들고 이와 서로 맞닿게 다른 한쪽 끝 폭 가장자리에도 고 오십 개를 만들었다.
또 금으로 갈고리 오십 개를 만들어 이 두 쪽을 서로 맞걸어서 한 성막을 만들었다.
성막 위에 씌울 천막은 염소털 피륙으로 열한 폭이 되게 만들었다.
그 열한 폭은 각각 길이가 삼십 척, 나비가 사 척으로 모두 치수를 같게 하였다.
다섯 폭을 따로 잇고 나머지 여섯 폭도 따로 이었다.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 고 오십 개를 만들어 달고, 다른 한쪽 끝에 붙은 폭 가장자리에도 고 오십 개를 만들어 달았다.
그리고 놋쇠로 갈고리 오십 개를 만들어 두 쪽을 맞걸어서 한 천막이 되게 하였다.
또 주홍 물을 들인 숫양 가죽으로 천막 덮개를 만들어 씌우고 그 위에 돌고래 가죽으로 또 덮개를 만들어 씌웠다.
그는 또 성막을 세울 널빤지를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었다.
각 널빤지의 길이는 십 척, 나비는 일 척 반으로 하고
널빤지마다 촉꽂이 두 개를 만들어 서로 잇대어 세웠다. 성막의 널빤지는 다 이와 같이 만들었다.
성막 오른편인 남쪽 가장자리에는 널빤지 스무 장을 만들어 세우고
널빤지 스무 장을 세울 밑받침 마흔 개는 은으로 만들었다. 널빤지마다 그 밑에 두 촉꽂이를 꽂을 밑받침 두 개를 만들었다. 다른 널빤지 밑에도 이렇게 두 촉꽂이를 꽂을 밑받침 두 개를 만들었다.
그 반대편인 성막 북쪽 가장자리에도 널빤지 스무 장을 만들어 세우고
은받침 마흔 개를 만들어 한 널빤지 밑에 밑받침 두 개, 또 한 널빤지 밑에도 밑받침 두 개, 이렇게 두 개씩 만들어놓았다.
성막 서쪽인 뒷면에는 널빤지 여섯 장을 만들어 세웠고
널빤지 두 장을 더 만들어 뒷면 두 귀퉁이에 겹으로 세웠다.
이 널빤지들은 밑에서부터 겹으로 세워서 첫 고리 높이까지 같은 모양으로 세웠다.
한 널빤지 밑에 밑받침 두 개, 또 한 널빤지 밑에도 밑받침 두 개, 이렇게 하여 널빤지 여덟 장에 받칠 밑받침은 열여섯 개가 되었다.
그는 또 성막 한쪽 옆구리 널빤지들을 꿸 가로다지를 아카시아 나무로 다섯 개 만들었다.
성막 다른 쪽 옆구리 널빤지들을 꿸 가로다지도 다섯 개, 성막 서쪽 뒷면 널빤지들을 꿸 가로다지도 다섯 개 만들었다.
중간 가로다지는 널빤지들 한가운데를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미치게 하였다.
널빤지에는 금을 입히고 가로다지를 꿸 널빤지의 고리는 금으로 만들고 가로다지에도 금을 입혔다.
그는 또 자줏빛 털실과 붉은 털실, 진홍빛 털실, 가늘게 꼰 모시실로 거룹 모양의 무늬를 놓아가며 휘장을 짜서 만들었다.
이 휘장을 칠 기둥 네 개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을 입혔다. 거기에 휘장을 칠 금갈고리를 만들어 달고 은으로 밑받침 네 개를 만들어 기둥들을 그 위에 세웠다.
성막 문간을 가릴 막을 자주빛 털실, 붉은 털실, 진홍빛 털실, 가늘게 꼰 모시실로 무늬를 놓아가며 짰다.
이 막을 칠 기둥 다섯 개와 갈고리를 만들었는데 그 기둥 머리와 거기에 달 고리에는 금을 입히고 밑받침 다섯 개는 놋쇠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