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번역 성서
민수기 28장
야훼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다음과 같은 명령을 선포하여라. '불에 살라 향내를 피워 나를 기쁘게 해줄 곡식예물은 삼가 정한 때에 어김없이 바치도록 하여라.'
또 너는 일러주어라. '불에 살라 야훼께 바칠 제물은 다음과 같다.날마다 일 년 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번제물로 바쳐야 한다.
어린 숫양 한 마리는 아침에 바치고 다른 한 마리는 해거름에 바쳐야 한다.
곡식예물로는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좋은 기름 사분의 일 힌으로 반죽해서 바쳐야 한다.
이것은 일찍이 시나이 산에서 날마다 바쳤던 번제물로서, 불에 살라 향내를 피워 나를 기쁘게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어린 숫양 한 마리에 제주로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바쳐야 한다. 나를 위하여 제주로 독한 술도 성소에 바쳐야 한다.
두 번째 어린 숫양을 해거름에 바칠 때에도 아침에 한 것처럼 곡식예물을 제주와 함께 바치되 이것을 불에 살라 향내를 피워야 한다. 이것이 나를 기쁘게 해주는 제물이다.
안식일에도 일 년 된 어린 숫양을 흠없는 것으로 두 마리 바쳐야 한다. 곡식예물로는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제주와 함께 바쳐야 한다.
이렇게 안식일에는 날마다 바치는 번제와 제주 외에도 안식일 번제를 따로 바쳐야 한다.
너희는 매월 초하루가 되면 나에게 번제를 드리되, 중송아지 수놈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어린 숫양 일곱 마리를 흠없는 것으로 골라 바쳐야 한다.
중송아지 수놈 한 마리에 곡식예물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삼 에바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바쳐야 한다. 숫양 한 마리에는 곡식예물로 고운 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바쳐라.
어린 숫양 한 마리에는 곡식예물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바쳐라. 이것이 불에 타서 향내를 피워 나를 기쁘게 해주는 번제물이다.
이와 함께 바칠 제주는 중송아지 수놈 한 마리에 포도주 반 힌, 숫양 한 마리에 포도주 삼분의 일 힌, 어린 숫양 한 마리에 사분의 일 힌이다. 이것이 일 년 중 매월 초하루에 바칠 번제물이다.
이렇게 거르지 않고 바치는 번제물과 제주 외에도 속죄제물로 숫염소 한 마리를 나에게 바쳐야 한다.
정월 십사일에는 내 앞에서 과월절을 지켜야 한다.
그 달 십오일은 축제일이다. 그 후 칠 일간 누룩 안 든 떡을 먹어야 한다.
첫날에는 모든 일손을 멈추고 거룩한 모임을 열어야 한다.
불로 살라 나에게 바칠 번제물은 중송아지 수놈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어린 숫양 일곱 마리인데 흠이 없는 것으로 골라 바쳐야 한다.
그와 함께 고운 밀가루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곡식예물로 바쳐라. 중송아지 수놈 한 마리에는 십분의 삼 에바를 바치고 숫양 한 마리에는 십분의 이 에바를 바쳐라.
어린 숫양 일곱 마리에는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 에바씩 바쳐라.
또 속죄제물로 숫염소 한 마리를 바쳐 너희의 죄를 벗어야 한다.
매일 아침마다 정기적으로 바치는 번제물 외에 이것들을 따로 바쳐야 한다.
너희는 칠 일간 날마다 불에 살라 향내를 피워 나를 기쁘게 해주는 양식을 바쳐야 한다. 날마다 바치는 번제물과 이에 곁들여 바치는 제주 외에 이것들을 따로 바쳐야 한다.
칠 일째 되는 날에는 모든 일손을 멈추고 거룩한 모임을 열어야 한다.
햇곡식을 바치는 추수절, 처음 익은 곡식을 예물로 나에게 바치는 날이 오면 너희는 모든 일손을 멈추고 거룩한 모임을 열어야 한다.
중송아지 수놈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어린 숫양 일곱 마리를 향내를 피워 나를 기쁘게 해주는 번제물로 바쳐야 한다.
이와 함께 곡식예물로 고운 밀가루를 기름으로 반죽하여 바쳐야 한다. 중송아지 수놈 한 마리에 십분의 삼 에바, 숫양 한 마리에 십분의 이 에바,
어린 숫양 일곱 마리에는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 에바씩 바쳐야 한다.
또 숫염소 한 마리를 바쳐 너희의 죄를 벗어야 한다.
날마다 정기적으로 바치는 번제물과 곡식예물과 제주 외에 이것들을 따로 바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