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번역 성서
민수기 3장
야훼께서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때, 아론과 모세에게는 다음과 같은 자식들이 있었다.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맏아들이 나답이요, 그 다음은 아비후, 엘르아잘, 이다말이다.
이 이름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사제로 성별되어 사제직을 맡은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다.
나답과 아비후는 시나이 광야에서 야훼께 속된 불을 드리다가 야훼 앞에서 죽었는데, 그들에게는 자식이 없어서 엘르아잘과 이다말이 아버지 아론 앞에서 사제 일을 맡게 되었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레위 지파를 불러내어 아론 사제 밑에 두고 그의 시중을 들게 하여라.
그들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들로서, 만남의 장막 앞에서 아론이 할 일과 회중이 할 일을 돕는 직무를 맡는다.
만남의 장막의 모든 기구를 보살피고 이스라엘 백성이 할 일을 돕는다. 이것이 그들이 성막에서 해야 할 일이다.
너는 레위인들을 아론과 그의 후손에게 붙여주어라.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뽑혀 그의 성직을 보좌할 것이다.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사제 일을 맡아보게 하여라. 다른 사람이 나섰다가는 죽으리라."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레위인들을 뽑아,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처음 태어나는 모든 맏아들 대신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다.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이집트 땅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을 치던 날, 나는 이스라엘에서 처음 태어난 것은 사람이건 짐승이건 모두 나의 것으로 구분하여 나의 것으로 삼았다. 나는 야훼이다."
야훼께서 시나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레위 후손들을 각 갈래와 가문별로 등록하여라. 난 지 한 달 이상 되는 사내아이는 모두 등록시켜야 한다."
모세는 야훼의 말씀을 따라, 지시받은 대로 그들을 등록시켰다.
레위에게는 게르손과 크핫과 므라리라는 이름을 가진 아들들이 있었다.
게르손에게서는 리브니와 시므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들들의 갈래가 생겼다.
크핫에게서는 아들 아므람, 이스할, 헤브론, 우찌엘의 갈래가 생겼다.
므라리에게서는 아들 마흘리와 무시의 갈래가 생겼다. 레위인들의 가문에서는 위와 같은 갈래들이 생겼다.
게르손에게서는 리브니 갈래와 시므이 갈래가 생겨 게르손의 갈래를 이루었다.
그들 가운데서 난 지 한 달 이상 되는 남자를 등록시키니 모두 칠천오백 명이었다.
게르손의 갈래들은 성막 뒤인 서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다.
게르손 가문의 책임자는 라엘의 아들 엘랴삽이었다.
게르손 후손들이 만남의 장막에서 맡은 일은 성막과 그 덮개와 만남의 장막 문간 휘장과
성막과 제단을 두르는 울의 휘장과 울 정문 휘장과 이 모든 것을 매는 줄을 건사하는 것이었다.
크핫에게서 아므람 갈래, 이스할 갈래, 헤브론 갈래와 우찌엘 갈래가 나와 크핫 가문의 갈래를 이루었다.
한 달 이상 되는 남자의 수는 모두 팔천육백 명이었는데 이들은 성소를 지키는 일을 맡았다.
크핫 후손들의 갈래는 성막의 남쪽 가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크핫 갈래의 가문 책임자는 우찌엘의 아들 엘리사반이었다.
그들이 맡은 일은 계약궤와 제사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 예식에 쓰이는 거룩한 도구들, 휘장과 거기에 딸린 모든 부속품을 건사하는 것이었다.
레위인들의 최고 책임자는 아론 사제의 아들 엘르아잘인데, 그는 성소를 맡아 보살피는 사람들을 감독하는 책임을 졌다.
므라리에게서 마흘리 갈래와 무시 갈래가 나와 므라리 갈래를 이루었다.
한 달 이상 되는 남자로서 등록된 자의 총수는 육천이백 명이었다.
므라리 갈래들의 가문 책임자는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이었다. 이들은 성막 북쪽 가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므라리 후손들이 맡은 일은 성막의 널빤지, 가로다지, 기둥, 밑받침과 거기에 딸린 기구들과 부속품,
또 울에 돌아가며 세운 기둥과 밑받침, 말뚝, 줄을 모두 건사하는 일이었다.
만남의 장막 동쪽인 성막 앞 정면에 진을 칠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이었다. 이들이 이스라엘 백성이 할 일을 맡아서 성소에서 대신 해주는 자들이었다. 여느 사람이 가까이하다가는 죽었다.
모세와 아론이 야훼의 말씀을 따라 레위인들을 각 갈래별로 등록시키니, 난 지 한 달 이상 되는 남자가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난 지 한 달 이상 되는 맏아들을 모두 등록시키고 일일이 호명하여 그 수를 세어라.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맏아들 대신 레위인들을 구별하여 세우고 이스라엘 백성의 가축의 모든 맏배 대신 레위인들의 가축을 구별하여 세워 나 야훼의 것으로 삼아라."
모세는 야훼께 지시받은 대로 이스라엘 백성의 맏아들을 모두 등록시켰다.
그들 가운데서 맏아들로 태어나 한 달 이상 되는 남자를 등록시키고 일일이 호명하여 그 수를 세어보니, 모두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레위인들을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맏아들 대신으로 받아들여라. 또 레위인들의 가축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축 대신으로 받아들여라.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다. 나는 야훼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맏아들 수에서 레위인들의 수를 빼면 이백칠십삼 명이 남는데, 그들은 물어내는 값으로
한 사람에 오 세겔씩 물게 하되, 성소 세겔로 물게 하여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이렇게 남은 사람을 물어내기 위하여 치른 돈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도록 하여라."
그래서 모세는 레위인들의 수를 빼고 남은 사람들만큼 물어내는 돈을 받았다.
이 이스라엘 백성의 맏아들들에게서 받은 돈이 성소의 세겔로 천삼백육십오 세겔이 되었다.
야훼의 말씀대로 모세는 돈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내어주었다. 그는 이렇게 야훼께 지시받은 대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