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31장

1

재산을 지키기에 밤을 새우면 지치고 재산 걱정을 하다 보면 잠을 못 이룬다.

2

밤잠도 못 자고 걱정하다 보면 몸이 쇠약하여져서 중병에 걸린 후에야 잠을 이루게 된다.

3

부자는 일을 하여 돈을 모으고는 일을 쉴 때에 쾌락에 잠긴다.

4

가난한 자는 일을 해도 먹고 사는 것이 고작이요, 일을 쉬면 궁핍하게 된다.

5

황금을 좋아하는 사람은 의로울 수가 없고 그것을 좇는 자는 속속들이 썩게 된다.

6

파멸이 닥쳐올 것을 알면서도, 황금을 좇다가 망한 사람들이 많다.

7

황금을 숭배하는 자들에게 황금은 함정이며 모든 어리석은 자들이 거기에 걸려든다.

8

황금을 좇지 않고 책잡힐 일이 없는 부자는 행복하다.

9

그런 사람은 누구일까? 우리가 그를 칭송하리라. 그는 정녕 백성 가운데서 기적을 행한 사람이다.

10

그런 어려운 시련을 겪고도 완전함이 드러난 사람은 누구인가? 그런 사람은 영광을 받을 만한 인물이다. 죄를 지을 수 있으면서도 짓지 않고, 남을 해칠 수 있으면서도 해치지 않은 사람이 과연 누구냐?

11

그런 사람의 재산은 공고할 것이며 온 백성이 은인으로 그를 찬양할 것이다.

12

성찬을 차린 식탁에 앉았을 때, 입을 딱 벌리고, "야, 굉장하구나." 하고 말하지 말아라.

13

게걸들린 눈초리는 상스럽다는 것을 알아라. 세상 만물 중에서 눈보다 더 죄스러운 것이 어디 있겠느냐? 그래서 눈은 자칫하면 눈물을 흘린다.

14

주인이 바라보고 있는 음식에 먼저 손을 내밀지 말고 그가 집는 음식을 다투어 집으려 하지 말아라.

15

네가 좋아하는 것은 남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매사에 조심하여라.

16

네 앞에 놓인 것만 점잖게 먹어라. 게걸스럽게 먹으면 남의 빈축을 산다.

17

예의바르게 먼저 숟가락을 놓아라. 포식을 하는 것은 실례가 된다.

18

여럿이 식사할 때에는 남보다 먼저 수저를 들지 말아라.

19

점잖은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그러면 오히려 잘 때에 숨이 가쁘지 않다.

20

절제 있게 먹으면 잠도 잘 오고 상쾌한 기분으로 일찍 일어나게 된다. 포식한 자에게 돌아오는 것은 불면과 구토와 복통뿐이다.

21

만일 권에 못 이겨 억지로 많이 먹었거든, 자리를 빠져 나와 토하고 나서 좀 거닐어라, 가벼워질 것이다.

22

너는 내 말을 가볍게 듣지 말아라. 언젠가는 내 말을 깨닫게 될 것이다. 네가 여러 모로 절도를 지킨다면 아무 병에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

23

향응을 잘하는 사람은 많은 사람의 칭찬을 받고, 대체로 후한 대접의 칭송은 헛되지 않다.

24

한편 대접에 인색한 자는 온 동네의 악평을 사게 되니, 사람들이 그의 인색함을 불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25

술을 잘 마신다고 용감한 체하지 말아라. 술 때문에 많은 사람이 실패하였다.

26

불이 쇠의 강도를 알아보듯이, 술은 잘난 체 떠드는 자들의 마음을 알아본다.

27

절제 있게 마시면 술은 사람에게 생기를 준다. 술 없는 인생이 어떠하랴? 술은 인생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28

마셔야 할 때에 적절하게 마시면 술은 마음의 즐거움이요 영혼의 기쁨이다.

29

흥분해서 과격하게 마시면 영혼에 쓰라림을 가져다 줄 뿐이다.

30

어리석은 자가 술에 취하면 광기를 일으켜 스스로를 해치고 기운이 쇠진하여 부상을 입게 된다.

31

연회석 상에서 술을 마실 때에 옆사람과 시비하지 말고 그를 조롱하여 남의 흥을 깨지 말아라. 또한 그에게 비난의 말을 하지 말고 빚독촉으로 그를 못살게 굴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