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41장

1

재산을 쌓아 놓고 행복하게 살며 아무런 근심 걱정 없이 모든 일에 성공하고 아직도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 죽음아, 너를 생각한다는 것이 얼마나 괴로운 일이겠느냐!

2

가난하고 힘이 빠진 사람, 끊임없이 근심 걱정에 시달려서 늙어버리고 모든 것이 귀찮고 참을성마저 없어진 사람에게, 죽음아, 너의 기약이 얼마나 반가운 일이겠느냐!

3

죽음이 있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네 앞에 간 사람들과 네 뒤에 올 사람들이 있음을 생각하여라.

4

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내리신 주님의 선고다. 지극히 높으신 분의 뜻을 어찌 거역하려느냐. 십 년을 살든지 백 년을 살든지 천 년을 살든지, 저승에서는 네 수명의 장단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5

죄인들의 자식으로 태어나서, 악인들의 소굴을 드나드는 자들은 가증스럽다.

6

죄인들의 자식들이 물려받을 유산은 없고 그들의 후손들은 내내 비난을 받을 것이다.

7

악한 아비를 가진 자식들은 제 아비 때문에 굴욕을 당하고 그러므로 그 아비를 못내 원망한다.

8

하느님의 율법을 버린 악한 자들아, 너희들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9

너희는 태어났을 때 저주받기 위하여 태어났고, 죽으면 죽어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다.

10

흙에서 온 것이 모두 흙으로 돌아가듯이 악인들은 저주로부터 와서 파멸로 돌아간다.

11

사람들은 죄인이 죽어도 그 시체를 놓고 슬퍼하지만 그의 이름은 곧 스러지고 만다.

12

그러니, 너의 명성을 생각하여라. 그것은 천근의 황금보다도 더 오래 남는다.

13

아무리 행복한 사람이라도 그 생활에는 한정이 있지만 명예는 영원히 남는다.

14

들어라, 내 가르침을 지켜서 평화롭게 살아라. 가리워진 지혜와 보이지 않는 보물, 이것들을 어떻게 쓸 수 있겠느냐?

15

자기의 어리석음을 감추는 사람이 자기의 지혜를 감추는 사람보다 더 슬기롭다.

16

수치심이라고 다 좋은 것이 아니고 모든 것이 모든 사람에게 진실대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내가 다음에 하는 말을 명심하여 수치심을 가려내 가져라.

17

부모 앞에서는 음란한 행동을, 군주나 권력자 앞에서는 거짓말하는 것에 대하여 수치심을 가져라.

18

재판관이나 법관 앞에서는 범죄 행위에 대하여 집회와 민중 앞에서는 율법을 어긴 것에 대하여 수치심을 가져라.

19

친구나 동료 앞에서는 의리에 어긋난 것을, 동네 사람들 앞에서는 도둑질한 것에 대하여 수치심을 가져라.

20

하느님의 진리와 그분의 계약을 어겼을 때 수치심을 가지고 식탁에서 무례한 짓을 하였을 때,

21

비열한 선물을 주고받고 할 때, 남의 인사에 답하지 않았을 때,

22

창녀에게 눈길을 돌렸을 때, 친척을 외면했을 때,

23

남에게 갈 몫이나 선물을 가로챘을 때, 남의 아내에게 눈짓을 할 때,

24

남의 여종을 데리고 놀았을 때에 수치심을 가져라. 여종 침대 곁에는 가지도 말아라.

25

네 친구에게 욕설을 했을 때에 수치심을 가져라. 친구에게 무엇을 주고 나서 모욕해서는 안된다.

26

네가 들은 말을 남에게 옮기며 수다를 떨었을 때와 비밀을 누설했을 때에 수치심을 가져라.

27

그러면 너는 참다운 수치심을 알게 될 것이고 남들의 호감을 사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