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6장

1

친구를 저버리는 것은 겉과 속이 다른 죄인이나 할 짓이고 그런 짓을 하면 평판이 나빠져서 비난과 망신을 살 뿐이다.

2

격정에 사로잡히지 말아라. 그것이 미친 황소처럼 네 영혼을 짓밟아버릴까 두렵다.

3

격정에 빠지면 너는 너의 잎을 뜯어 삼켜 열매를 못 맺게 되고 마침내 메마른 나무처럼 버려지리라.

4

탐욕에 사로잡힌 영혼은 그 사람을 망하게 하고 그를 원수들의 웃음거리로 만들리라.

5

부드러운 말은 친구를 많이 만들고 상냥한 말은 친구들을 정답게 한다.

6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사람들과 잘 사귀어라. 그러나 네 마음을 털어놓을 친구는 한 사람만 택하여라.

7

친구를 사귈 때에는 먼저 그를 시험해 볼 일이다. 너무 서둘러 네 마음을 주지 말아라.

8

어떤 친구는 자기에게 이익이 있을 때에만 우정을 보이고 네가 불행하게 되면 너를 버린다.

9

어떤 친구는 원수로 변하여 너와 싸우며 너의 숨은 약점을 공개한다.

10

또 어떤 친구는 너의 식탁에는 잘 와서 앉으나 네가 불행하게 되면 너를 버린다.

11

네가 잘살 때는 네 집을 자기 집처럼 여기고 네 하인들마저 마음대로 부리다가

12

네가 망하게 되면 등을 돌려 네 앞에서 자취를 감춰버린다.

13

원수들은 멀리하고 친구들도 경계하여라.

14

성실한 친구는 안전한 피난처요, 그런 친구를 가진 것은 보화를 지닌 것과 같다.

15

성실한 친구는 무엇과도 비길 수 없으며 그 우정을 값으로 따질 수 없다.

16

성실한 친구는 생명의 신비한 약인데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만이 이런 친구를 얻을 수 있다.

17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참된 벗을 만든다. 그러므로 그의 친구도 그처럼 참되게 대해 준다.

18

너는 들어라! 젊을 때부터 교양을 쌓아라. 그러면 늙어서도 지혜가 너를 떠나지 않으리라.

19

밭을 갈고 씨를 뿌리듯이 지혜를 가꾸어라. 그리고 끈기를 가지고 지혜의 좋은 열매를 기다려라. 지혜를 가꾸노라면 얼마 동안은 고생하겠지만 멀지 않아 그 열매를 맛보게 되리라.

20

지혜의 길은 무식한 사람들에게 더없이 험준하고 경솔한 사람은 지혜의 길을 오래 견디지 못한다.

21

그런 경솔한 사람에게 무거운 시련이 바위처럼 내리누르면 그는 곧 지혜를 내던지고 만다.

22

지혜는 문자 그대로 지혜라, 아무나 터득하는 것은 아니다.

23

너는 들어라, 내 의견을 받아들여 나의 충고를 거역하지 말아라.

24

네 발을 지혜의 족쇄로 채우고 네 목에 지혜의 칼을 써라.

25

네 등을 구푸려 지혜의 짐을 지고 그 속박에 짜증내지 말아라.

26

네 정성을 다하여 지혜를 따르고 네 전력을 기울여 지혜의 길을 지켜라.

27

그 발자취를 살펴 따르면 지혜는 너에게 나타나리라. 그리고 한번 지혜를 붙잡거든 놓치지 말아라.

28

너는 그 지혜에게서 마침내 안식을 얻고 그 지혜는 너에게 기쁨이 되어주리라.

29

그 때 지혜의 족쇄는 너에게 견고한 방패가 되고 네 목에 쓴 칼은 영광스런 의상이 되리라.

30

지혜의 멍에는 황금의 장식이 되고 그 밧줄은 고귀한 옷술이 된다.

31

네가 지혜를 영광의 예복처럼 입을 것이요, 빛나는 왕관처럼 머리에 쓸 것이다.

32

너는 들어라, 마음만 있으면 지혜를 배울 수 있고 그것에 정진하면 현명해질 것이다.

33

네가 듣기를 좋아하면 배우는 것이 많겠고 귀를 기울일 줄 알면 현자가 되리라.

34

너는 노인들의 모임에 자주 가고 그 중에 현명한 사람이 있거든 그를 가까이하여라.

35

신성한 말씀을 항상 즐겨 듣고 뜻깊은 격언을 귓전으로 흘려버리지 말아라.

36

지혜로운 사람을 발견하거든 아침 일찍부터 그를 찾아 그 집 문지방이 닳도록 다녀라.

37

주님의 계명을 마음속에 새기고 그 명하신 모든 것을 실천하여라. 그러면 주님께서 네 마음을 굳세게 해주시고 네가 바라는 지혜를 주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