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7장
악을 행하지 말아라. 해를 입지 않으리라.
부정을 멀리하여라. 부정도 너에게서 떠나가리라.
아들아, 부정한 밭에 씨를 뿌리지 말아라. 악의 열매를 일곱 배로 거둘까 두렵다.
주님께 높은 자리를 구하지 말며 왕에게 영예로운 자리를 청하지 말아라.
주님 앞에서 의로운 자인 체하지 말며 왕 앞에서 지혜로운 자인 체하지 말아라.
불의를 뿌리뽑을 힘이 없거든 재판관이 되려 하지 말아라. 고위층의 압력을 받아서 네 정직한 마음이 흔들릴까 두렵다.
백성들에게 공정하지 못한 판단을 내려 민중 앞에서 체통을 잃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죄를 겹쳐 짓지 말아라. 죄 하나로도 벌을 면할 수가 없다.
"하느님께서는 내가 바치는 많은 제물을 보아주실 것이며 내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 제사를 드릴 때, 그가 쾌히 받아주시리라."고 장담하지 말아라.
기도드릴 때 신뢰심을 잃지 말고 자선을 베풀기를 게을리 하지 말아라.
불행 속에 빠져 있는 사람을 비웃지 말아라. 그 사람을 떨어뜨리신 분이 들어올리기도 하신다.
형제를 해치려고 거짓을 꾸미지 말고 또한 친구를 거짓으로 해치지 말아라.
어떠한 거짓말도 입에 담지 말아라. 거짓말에 아무리 익숙해도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없다.
어른들의 모임에서 말을 많이 하지 말고 기도할 때에는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말아라.
힘든 노동을 피하지 말고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마련하신 농사일을 싫어하지 말아라.
유예 없는 하느님의 진노를 생각하여 죄인의 무리에 끼이지 말아라.
네 자신을 낮출 수 있을 만큼 낮추어라. 악인에게는 불길과 구더기의 벌이 내릴 뿐이다.
친구를 돈과 바꾸지 말며 친형제를 오빌의 황금과 바꾸지 말아라.
지혜롭고 착한 아내를 버리지 말아라. 그 심덕은 황금을 주고도 사지 못한다.
정직하게 일하는 종을 천대하지 말며 열심히 일하는 일꾼을 박대하지 말아라.
지혜로운 종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에게 자유를 주는 데 인색하지 말아라.
가축을 가지고 있거든 잘 보살펴라. 특히 노역에 도움이 되는 가축은 더욱 잘 간수하여라.
아들이 있거든 잘 기르되 어려서부터 길을 잘 들여라.
딸이 있거든 정숙하게 기르되 언제나 엄격하게 다스려라.
딸을 시집보내고 나면 큰 짐을 덜게 된다. 그러나 지혜로운 남자를 골라 그에게 주어라.
선량한 아내를 버리지 말고 간사한 아내를 믿지 말아라.
네 마음을 다하여 아비를 공경하고 너를 낳으실 때 겪은 어미의 고통을 잊지 말아라.
네가 세상에 태어난 것은 부모님의 덕택임을 잊지 말아라. 그들의 은덕을 네가 어떻게 무엇으로 갚을 수 있겠느냐?
네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두려워하고 주님의 사제들을 공경하여라.
온 힘을 다하여 네 창조주를 사랑하고 그분의 봉사자들을 공양하여라.
주님을 두려워하고 사제를 공경하여라. 그리고 주님이 명하신 대로 사제에게 곡물을 바쳐라. 즉 첫 수확물과 속죄의 제물과 짐승의 어깨 부분과 성결제의 제물과 거룩하게 드린 것들의 첫 몫을 바쳐라.
가난한 사람에게도 후하게 하여라. 그러면 주님의 충만한 축복을 받으리라.
산 사람 모두에게 너그럽게 은덕을 베풀 것이며 죽은 사람에게까지도 은덕을 베풀어라.
우는 사람들을 내버려두지 말고 슬퍼하는 사람들과 함께 슬퍼하여라.
병자 위문을 게을리 하지 말아라. 그러면 네가 사랑을 받으리라.
무슨 일을 하든지 너의 마지막 순간을 생각하고 절대로 죄를 짓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