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신명기 14 장

1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자녀이다. 사람이 죽었다고 해서 몸에 상처를 내거나 앞머리를 밀지 마라.

2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 몸바친 거룩한 백성이다. 야훼께서는 땅 위에 있는 만백성 가운데서 너희를 골라 당신의 소중한 백성으로 삼으셨다.

3

너희는 하느님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먹지 마라.

4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은 이런 것들이다. 소, 양, 염소,

5

사슴, 노루, 꽃사슴, 들염소, 들소, 들양, 산염소 같은

6

굽이 두 쪽으로 갈라지고 새김질하는 짐승이면 먹을 수 있다.

7

그러나 새김질하는 짐승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이라도 다음과 같은 것은 먹지 못한다. 낙타, 토끼, 사반은 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므로 부정한 것들이다.

8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하지 아니하므로 부정한 것이다. 이런 것들의 고기는 먹지 못할 뿐 아니라 그 주검을 건드려도 안 된다.

9

물에 사는 것 가운데 너희가 먹을 수 있는 것은 이런 것들이다. 지느러미가 있고 비늘이 있는 것은 먹을 수 있다.

10

지느러미도 없고 비늘도 없는 것은 먹지 못한다. 그것은 부정한 것이다.

11

정한 새는 어떤 것이든지 먹을 수 있지만

12

다음과 같은 새는 먹지 못한다. 독수리, 수염수리, 흰꼬리수리,

13

검은소리개, 각종 붉은소리개,

14

각종 까마귀,

15

타조, 올빼미, 갈매기, 각종 매,

16

부엉이, 따오기, 백조,

17

사다새, 흰독수리, 가마우지,

18

고니, 각종 푸른해오라기, 오디새, 박쥐 등이다.

19

날개 돋힌 벌레도 부정한 것이니 먹으면 안 된다.

20

정한 날벌레는 먹을 수 있다.

21

무릇 저절로 죽은 것은 먹지 못한다. 그런 것은 너희가 사는 성 안에 머무는 떠돌이들에게나 먹으라고 주든지 외국인에게 팔든지 하여라.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 몸 바친 거룩한 백성이 아니냐? 너희는 염소 새끼를 제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마라.

22

너희는 해마다 씨를 뿌려 밭에서 거둔 소출 가운데 그 십분의 일을 떼어두었다가

23

그 곡식과 술과 기름의 십일조를 소와 양의 맏배와 함께 가져다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에서 그를 모시고 먹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너는 너희 하느님 야훼를 길이 공경해야 할 줄을 깨닫게 될 것이다.

24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 복을 받았는데,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이 너희가 있는 곳에서 너무 멀어 그것을 가지고 그 먼 길을 갈 수가 없을 경우에는

25

그것을 돈으로 바꿔 그 돈을 몸에 지니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26

그 돈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사서 먹으며 즐겨라. 소, 양, 포도주, 술, 무엇이든지 먹고 싶은 것을 사서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너희와 너희 온 집안이 먹으며 즐겨라.

27

너희가 사는 성 안에 있는 레위인을 저버리지 않도록 하여라. 그들은 너희가 받은 유산을 함께 받지 못한 사람들이다.

28

너희는 삼 년마다 한 번씩 그 해에 난 소출의 십일조를 다 내놓아 성안에 저장해 두었다가

29

너희가 사는 성 안에 있는 레위인, 떠돌이, 고아, 과부들이 와서 배불리 먹게 하여라. 그래야 너희가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복을 내리실 것이다. 레위인은 너희가 받은 유산을 함께 받지 못한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