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30 장

1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매를 아끼지 않는다. 만년에 그 자식은 기쁨이 될 것이다.

2

자식을 엄격히 키우는 사람은 덕을 볼 것이며 친지들 사이에서 그 자식이 자랑거리가 될 것이다.

3

자식을 잘 가르치는 사람은 원수들에게는 시기를 사지만 친구들 앞에서는 명예롭다.

4

이런 아비는 죽어도 죽지 않은 것과 같다. 자기와 같은 사람을 남겨놓았기 때문이다.

5

그는 살아서는 자식을 보고 기뻐하며 죽어서도 아무런 한이 없다.

6

또 그는 자기 원수를 갚아주고, 친구들의 은혜를 갚아줄 사람을 남기고 가는 것이다.

7

자식을 귀여워만 하는 사람은 자식의 상처를 싸매 주다 말 것이고 자식이 울 때마다 조바심만 낸다.

8

길들이지 않은 말은 사나워지고 제멋대로 자란 자식은 방자해진다.

9

자식의 응석을 너무 받아주다가는 큰 화를 당하게 되고, 자식하고 놀아만 주다가는 슬픔을 맛보게 된다.

10

자식과 함께 웃다가는 같이 슬퍼하게 되고 마침내는 통곡하게 된다.

11

젊은 자식에게 너무 자유를 주지 말고 그의 잘못을 눈감아주지 말아라.

12

자식이 젊을 때에 길을 잘 들이고 어릴 때부터 회초리로 키워라. 그렇지 않으면 고집만 자라서 말을 안 듣고 너에게 큰 고통을 안겨줄 것이다.

13

자식을 엄격히 기르고 그를 단련시켜라. 그렇지 않으면 그의 추태로 네가 치욕을 당하게 될 것이다.

14

병약한 부자보다는 힘세고 건강한 가난뱅이가 낫다.

15

건강과 체력은 온 세상의 황금보다 낫고, 건장한 몸은 큰 재산보다 낫다.

16

어떠한 재산도 몸의 건강에 비길 수 없고 어떠한 쾌락도 마음의 기쁨에 비할 수 없다.

17

아픔에 시달리는 생활보다는 죽는 편이 더 낫다. 끊임없이 병을 앓는 것보다는 영원한 안식이 더 낫다.

18

다문 입에 좋은 음식은 무덤 앞의 밥상이다.

19

먹지도 못하고 냄새도 못 맡는 우상에게, 제사 상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재산을 가지고도 누리지 못하는 자가 이런 자이다.

20

앞에 놓인 음식을 바라보고 한숨이나 짓는 자는, 처녀를 품에 안고 한숨짓는 병신과 같다.

21

네 마음을 슬픔에 내맡기지 말며 부질없는 생각으로 고민하지 말아라.

22

마음의 기쁨은 사람에게 생기를 주고 쾌활은 그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23

근심을 멀리하고 네 마음을 달래라. 그리고 슬픔을 쫓아버려라. 슬픔 때문에 많은 사람이 죽었고 슬퍼해서 이로울 것이 없다.

24

질투와 분노는 수명을 줄이고 근심 걱정을 하면 빨리 늙는다.

25

마음이 기쁘면 입맛이 좋아지고, 먹는 음식이 모두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