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공동번역 성서

집회서 32 장

1

연회석의 주관자가 되면 거만하게 굴지 말아라. 너도 손님 중의 한 사람으로 자처하여라. 또 손님들을 보살피고 나서 네 자리에 앉아라.

2

네 할 일을 다 하고 나서 자리를 잡고 손님들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어라. 그러면 네 직분을 다한 상으로 화관을 받으리라.

3

연장자여, 분별있게 이야기하되 음악을 방해하지 말아라. 그것이 너에게 어울리는 자세이다.

4

여흥이 벌어질 때에 장광설을 늘어놓지 말고 흥겨운 때에 엉뚱하게도 네 지식을 자랑하지 말아라.

5

술자리에 좋은 음악은 황금반지에 박아놓은 홍옥과 같다.

6

좋은 술에 아름다운 가락은 금장식에 박아놓은 에메랄드와 같다.

7

젊은이여, 꼭 필요할 때에만 이야기하고 그 외엔 질문받았을 때에만 말하여라.

8

너는 말을 골라서 간결하게 하여라. 지식 있고도 과묵한 사람이 되어라.

9

높은 사람 틈에 끼이거든 대등하게 굴지 말고, 남이 이야기할 때 함부로 간섭하지 말아라.

10

번개가 치면 천둥이 울리듯이, 겸손한 사람에게는 인기가 뒤따른다.

11

끝까지 남아 있지 말고 때가 되면 자리를 떠라. 도중에 서성거리지 말고 곧바로 집으로 돌아가거라.

12

연석에서는 마음껏 즐겨라. 그러나 횡포한 언사로 죄를 짓지는 말아라.

13

이 모든 것을 너의 창조주께 찬미를 드리며 하여라. 그분은 너에게 축복을 듬뿍 내려주시는 분이시다.

14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율법을 따르고 주님을 열렬히 찾는 사람은 주님의 총애를 얻게 될 것이다.

15

율법을 찾는 사람은 율법으로 충족해지지만 위선자들에게는 율법이 걸림돌이 된다.

16

주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정당한 판정을 받을 것이요 그들의 선행은 빛처럼 찬란할 것이다.

17

죄인은 충고를 물리치고 핑계를 찾아 제멋대로 한다.

18

충고를 달게 받는 사람은 반성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오만한 자와 이방인은 겁도 없이 날뛴다.

19

생각 없이 마구 행동하지 말아라. 그래야 네 행실을 후회하지 않게 되리라.

20

험한 길을 가지 말아라. 돌멩이에 걸려 넘어질까 두렵다.

21

평탄한 길이라고 너무 안심하지 말고

22

네 친자식들과도 조심해서 지내라.

23

매사에 네 자신을 경계하여라. 이것이 계명을 지키는 길이다.

24

율법을 신뢰하는 사람은 그 계명을 지키고 주님을 신뢰하는 사람은 어떤 해도 입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