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마태오 복음서 10 장

1

그리고 예수께서는 열두 제자를 가까이 부르시고 그들에게 더러운 영들을 (제어하는) 권능을 주시어 그것들을 쫓아내고 온갖 질병과 온갖 허약함을 고쳐 주게 하셨다.

2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다. 첫째로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 동기 안드레아, 그리고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그 동기 요한,

3

필립보와 바르톨로메오, 토마와 세리 마태오,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타대오,

4

열혈당원 시몬과 당신을 넘겨 준 유다 이스가리옷이다.

5

예수께서는 이 열두 사람을 파견하시면서 그들에게 이렇게 명하셨다. "여러분은 이방인들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들의 고을로도 들어가지 마시오.

6

오히려 이스라엘 가문의 잃은 양들에게로 가시오.

7

가서 하늘나라가 다가왔다고 말하며 선포하시오.

8

병든 이들은 고쳐 주고 죽은 이들은 일으키며 나병환자들은 깨끗이해 주고 귀신들은 쫓아내시오. 여러분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시오.

9

여러분의 전대에 금(화)도 은(화)도 동전도 지니지 마시오.

10

길을 떠날 때에 자루도 속옷 두 벌도 신발도 지팡이도 지니지 마시오. 사실 일꾼은 마땅히 제 양식을 얻을 만합니다.

11

어느 고을이나 (어느) 촌락에 들어가든지 그 안에서 누가 마땅한 사람인지 살펴보고, 떠날 때까지 거기에 머물러 있으시오.

12

집에 들어가거든 그 집에 (평화를 빈다고) 인사하시오.

13

그 집이 (평화를 누리기에) 마땅하면 여러분의 평화가 거기에 깃들고, 마땅치 않으면 여러분의 평화가 여러분에게로 되돌아오기 (바랍니다).

14

그리고 누구든지 여러분을 받아들이지 않고 여러분의 말도 듣지 않거든 그 집이나 고을 밖으로 나가며 여러분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시오.

15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고을보다 수월할 것입니다.

16

이제 내가 여러분을 파견하는데 마치 양들을 이리들 가운데 보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해야 합니다."

17

사람들을 경계하시오. 그들이 여러분을 (지방)의회로 넘길 것이요, 그들의 회당에서 여러분에게 채찍질을 할 것입니다.

18

또한 여러분은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이방민족들에게 증거하게 될 것입니다.

19

사람들이 여러분을 넘겨 줄 때에 여러분은 어떻게 (말할까) 또는 무슨 말을 할까, 걱정하지 마시오. 여러분이 무슨 말을 할 것인지 그 시간에 일러 주실 것입니다.

20

사실 여러분이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 아버지의 영이 여러분 안에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주어 죽게 하고 아비도 자식을 그렇게 할 것입니다. 또한 자식들은 부모를 거슬러 들고일어나 그들을 죽일 것입니다.

22

여러분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끝까지 참고 견디는 사람이야말로 구원받을 것입니다.

23

이 고을에서 여러분을 박해하거든 다른 고을로 피하시오.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인자가 올 때까지 여러분은 이스라엘의 고을들 (전도)를 끝내지 못할 것입니다.

24

제자가 스승보다 높지 않고 종이 제 주인보다 높지 않습니다.

25

제자가 제 스승처럼 되고 종이 제 주인처럼 되면 넉넉합니다. 그들이 집주인을 베엘제불이라 했다면 그 집 식구들에게야 얼마나 더하겠습니까!"

26

그러므로 여러분은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가려진 것치고 벗겨지지 않을 것이 없고, 숨겨진 것치고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습니다.

27

내가 어두운 데서 여러분에게 말하는 것을 여러분은 밝은 데서 말하시오. 여러분은 귓속으로 들은 것을 지붕 위에서 선포하시오.

28

그리고 육신은 죽여도 영혼은 죽일 수 없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오히려 영혼도 육신도 지옥에서 멸망시킬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시오.

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아스에 팔리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중에 한 마리도 여러분의 아버지 (허락) 없이는 땅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30

그분은 여러분의 머리카락까지도 다 세어 놓고 계십니다.

31

그러니 두려워하지 마시오. 여러분은 그 많은 참새보다 더 귀합니다.

32

그러므로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에 관해 고백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에 관해 고백할 것입니다.

33

그러나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모른다고) 부인할 것입니다."

34

여러분은 내가 세상에 평화를 베풀러 온 줄로 여기지 마시오. 평화를 베풀러 오지 않고 오히려 칼을 던지러 왔습니다.

35

사실 나는, (자식된) 사람이 제 아버지를 거스르고 딸이 제 어머니를 거스르고 며느리가 제 시어머니를 거스르도록 갈라 놓으러 왔습니다.

36

(각) 사람의 원수는 자기 집 식구들일 것입니다."

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은 내 (제자로) 마땅하지 않습니다.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도 내 (제자로) 마땅하지 않습니다.

38

자기 십자가를 받아들이지 않고 내 뒤를 따르지 않는 사람도 내 (제자로) 마땅하지 않습니다.

39

자기 목숨을 얻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요,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입니다."

40

여러분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요,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나를 파견하신 분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41

예언자를 예언자이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사람은 예언자의 보수를 받을 것이요, 의인을 의인이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사람은 의인의 보수를 받을 것입니다.

42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에게 제자이기 때문에 냉수 한 잔이라도 마시게 하는 사람은,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자기 보수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