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베드로의 첫째 서간 3장
아내와 남편
마찬가지로1) 아내들도 남편에게 순종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여 말씀에2) 순종하지 않는 남편들도 아내인 여러분의 말 없는 처신으로 감화를 받게3) 하십시오.
그들은 여러분이 경건하고 순결하게 처신하는 것을 지켜보다가 그리될 것입니다.
머리를 땋아 올리거나 금붙이를 달거나 좋은 옷을 차려입거나 하는 겉치장을 하지 말고,
온유하고 정숙한 정신과 같이 썩지 않는 것으로, 마음속에 감추어진 자신을4) 치장하십시오. 이것이야말로 하느님 앞에서 귀중한 것입니다.
전에 하느님께 희망을 두고 살던 거룩한 부인들도 남편에게 순종하며 이렇게 자신을 치장하였습니다.
예컨대 사라도 아브라함을 주인이라고5) 부르며 그에게 순종하였습니다. 여러분도 선을 행하고 아무리 무서운 일이라도 두려워하지 않으면, 사라의 딸이 되는 것입니다.6)
마찬가지로 남편들도 자기보다 연약한 여성인7) 아내를 존중하면서, 이해심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아내도 생명의 은총을 함께 상속받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야 여러분의 기도가 가로막히지 않습니다.8)
참다운 신앙 공동체
끝으로, 여러분은 모두 생각을 같이하고 서로 동정하고 형제처럼 사랑하고 자비를 베풀며 겸손한 사람이 되십시오.
악을 악으로 갚거나 모욕을 모욕으로 갚지 말고 오히려 축복해 주십시오. 바로 이렇게 하라고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복을9) 상속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을 보려는 이는 악을 저지르지 않도록 혀를 조심하고 거짓을 말하지 않도록 입술을 조심하여라.
악을 멀리하고 선을 행하며 평화를 찾고 또 추구하여라.
주님의 눈은 의인들을 굽어보시고 그분의 귀는 그들의 간구를 들으신다. 그러나 주님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맞서신다.”10)
박해에 맞선 확신
여러분이 열심히 선을 행하는데 누가 여러분을 해치겠습니까?
그러나 의로움11) 때문에 고난을 겪는다 하여도 여러분은 행복합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을 두렵게 하여도12) 두려워하지 말고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다만 여러분의 마음속에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거룩히 모시십시오.13) 여러분이 지닌 희망에 관하여 누가 물어도 대답할 수 있도록 언제나 준비해 두십시오.14)
그러나 바른 양심을 가지고 온유하고 공손하게 대답하십시오. 그러면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분의 선한 처신을 비방하는 자들이, 여러분을 중상하는 바로 그 일로 부끄러운 일을 당할 것입니다.
하느님의 뜻이라면, 선을 행하다가 고난을 겪는 것이 악을 행하다가 고난을 겪는 것보다 낫습니다.
그리스도의 승리
사실 그리스도께서도 죄 때문에 단 한 번 고난을 겪으셨습니다.15) 여러분을16) 하느님께 이끌어 주시려고, 의로우신 분께서 불의한 자들을 위하여 고난을 겪으신 것입니다. 그러나 육으로는 살해되셨지만 영으로는 다시 생명을 받으셨습니다.17)
그리하여18) 감옥에 있는 영들에게도19) 가시어 말씀을 선포하셨습니다.20)
옛날에 노아가 방주를 만들 때 하느님께서는 참고 기다리셨지만 그들은 끝내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몇몇 사람 곧 여덟 명만 방주에 들어가 물로21)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제는 그것이22) 가리키는 본형인 세례가 여러분을 구원합니다. 세례는 몸의 때를 씻어 내는 일이 아니라,23)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힘입어 하느님께 바른 양심을 청하는 일입니다.24)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 오르시어 하느님 오른쪽에 계시는데, 그분께 천사들과 권력들과 권능들이 복종하게 되었습니다.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