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애가 1장

첫째 애가

예루살렘의 참상

1

아,1) 사람들로 붐비던 도성이 외로이 앉아 있다.2) 뭇 나라 가운데에서 뛰어나던3) 도성이 과부처럼4) 되고 말았구나. 모든 지방의 여왕이 부역하는 신세가 되어 버렸구나.

2

밤이면 울고 또 울어 뺨 위에 눈물이 그치지 않는구나. 그 모든 애인들5) 가운데 위로해6) 줄 자 하나 없고 벗들은 모두 그를 배반하여 원수가 되었다.7)

3

유다는 고통과 고역 끝에 유배를 당하여 안식처를 얻지 못한 채 민족들 사이에 앉아 있다. 그를 뒤쫓는 자들이 모두 곤궁 속에 있는8) 그를 붙잡았다.

4

축제를 지내러 가는 이들이 없어 시온을 향한 길들은 비탄에 잠기고9) 성문들은 모두 황폐하게 되었으며 사제들은 탄식하고 처녀들은 슬픔에 젖어 있으니10) 시온도 쓰라려하는구나.11)

5

그의 적들은 우두머리가 되고 그의 원수들은 편안히 지내니 그의 많은 죄악 때문에 주님께서 그에게 고통을 내리신 것이다. 그의 아이들은 포로가 되어 적12) 앞으로 끌려갔다.

6

딸 시온에게서13) 그 모든 영화가 떠나가 버리고 고관들은 목초지를 찾지 못한 사슴들처럼 되어 뒤쫓는 자 앞에서 힘없이 걸어갔다.

7

예루살렘이 제 고통과 유랑의14) 세월을15) 회상한다, 예로부터 있어 왔던 그 온갖 소중한 것들도.16) 그의 백성이 적의 손에 떨어질 때 도와주는 이 하나 없이 적들만 그를 보며 그의 몰락을 비웃었다.

8

예루살렘은 무거운 죄를 지어 혐옷거리가 되어 버렸다.17) 그 숭배자들이 그를 멸시하니 그의 치부를 보았음이라. 예루살렘 자신도 탄식하며 등을 돌려 버린다.

9

부정이 옷자락에 묻어 있어도 제 종말을 생각하지 않더니 기막히게 몰락하였건만 위로해 주는 이 아무도 없다. “주님, 제 고통을 보소서, 원수가 의기양양해합니다.”18)

10

예루살렘의 모든 보물에 적이 손을 뻗쳤습니다. 당신의 공동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명령하신 민족들이 성소로 쳐들어가는 것을 그는19) 보아야만 했습니다.

11

그의 온 백성이 탄식하며 빵을 찾고 기운을 차리려고20) 보물을 먹을 것과 바꿉니다. “보소서, 주님, 살펴보소서, 제가 멸시만 당합니다.”21)

12

길을 지나가는 모든 이들이여22) 살펴보고 또 보시오. 당신의 격렬한 진노의 날에 주님께서 고통을 내리시어 내가 겪는 이 내 아픔 같은 것이 또 있는지.23)

13

그분께서는 높은 데에서 불을 보내시어 내 뼛속까지24) 꿰뚫게 하시고25) 내 발에 그물을 펼쳐 놓으셨다가 뒤에서 나를 낚아채셨다오. 그분께서 나를 황폐하게 하시어 이 몸은 온종일 괴로워한다오.26)

14

그분의 손이 지우신27) 내 죄악의 멍에는 단단히 매여 있고28) 그것은 내 목 위에 올려져 있어 내 기력을 쇠잔케 한다오.29) 주님께서는 내가 대항할 수 없는 자들의 손에 나를 넘기셨다오.

15

주님께서는 나에게 속한30) 용사들을 모두 물리쳐 버리시고 내 젊은이들을 때려 부수시려 나를 거슬러 집회를 소집하셨다오. 주님께서는 포도 확을31) 밟듯 처녀 딸32) 유다를 짓밟으셨다오.

16

이 때문에 울지 않을 수 없어 내 눈은33) 눈물을 흘린다오. 나를 기운 차리게 해 주실 위로자께서 내게서 멀리 계시기 때문이라오. 원수가 기세를 떨쳐 내 아들들은 쇠멸해 간다오.

17

시온이 두 손을 내뻗었건만 위로해 줄 이 아무도 없다오. 주님께서 야곱을 거슬러 그의 적들을 그 둘레에 불러 모으시니 예루살렘은 그들 가운데에서34) 혐옷거리가 되어 버렸다오.35)

18

주님은 의로우신 분 내가 그분의 명령을36) 거역하였다오. 민족들이여, 모두 내 말을 들어 보오. 내 상처를 보아 주오. 내 처녀들과 총각들이 포로로 끌려갔다오.

19

나의 애인들을37) 불렀건만 그들은 나를 배신하였다오. 나의 사제들과 원로들은 기력을 되찾으려 먹을 것을 찾아다니다38) 도성 안에서 죽어 갔다오.

20

보소서, 주님, 곤경 속에 있는 저를. 제 속은39) 들끓고 제 마음은 안에서 뒤집히니 당신을 너무도 거역하였기 때문입니다. 밖에서는 칼이 자식들을 앗아 가고 집 안에는 죽음이40) 자리 잡고 있습니다.

21

그들은 제가 탄식하는 것을 듣건만41) 아무도 저를 위로해 주지 않습니다. 저의 모든 원수들이 제 불행을 듣고 당신께서 그렇게 하셨다고 기뻐합니다. 당신께서 선언하신 날이 오게 하소서.42) 그들도 저와 같이 되게 하소서.

22

저의 모든 죄악 때문에 당신께서 저에게 벌을 내리셨듯 저들의 모든 악행을 당신 앞에 펼치시어 저들에게도 벌을 내리소서. 정녕 저의 탄식은 끝이 없고43) 저의 마음은 너무나 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