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다니엘서 8장

다니엘이 숫양과 숫염소의 환시를 보다

1

벨사차르 임금의 통치 제삼년, 나 다니엘은 처음 본 것에 이어서 또 다른 환시를 보게 되었다.2)

2

나는 환시 속에서 앞을 보고 있었다. 그렇게 보고 있는데, 내가 엘람 지방의 수사성에3) 있는 것이었다. 나는4) 울라이강 가에 있었다.

3

내가 눈을 들어 보니, 뿔이 두 개 달린 숫양 한 마리가 강 옆에5) 서 있었다. 그 두 뿔이 다 길었는데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길었다. 더 긴 뿔이 나중에 올라온 것이었다.6)

4

내가 보니 그 숫양이 서쪽으로, 북쪽으로, 또 남쪽으로 들이받는데, 어떤 짐승도 그 숫양을 당해 내지 못하고 그 손에서 아무것도 빼내지 못하였다.7) 그 숫양은 제멋대로 행동하며 더욱 강력해졌다.

5

나는 곰곰이 생각하고 있었다. 그때에 숫염소 한 마리가 서쪽에서 오는데, 발이 땅에 닿지 않을 만큼 재빠르게8) 온 세상을 가로지르며 오는 것이었다. 그 숫염소의 두 눈 사이에는 당당한9) 뿔 하나가 나 있었다.

6

그 숫염소는, 강가에 서 있는 것을 내가 보았던 그 두 뿔 달린 숫양에게 다가가서, 맹렬한 기세로 달려들었다.10)

7

내가 보니 그 숫염소가 숫양 곁으로 가서는 분노를 터뜨리며 숫양을 쳐서 두 뿔을 부수어 버렸다. 숫양은 숫염소를 당해 낼 힘이 없었다. 또 숫염소가 숫양을 땅에 내동댕이치고 짓밟아도, 그 손에서 숫양을 빼낼 자가 하나도 없었다.11)

8

그리하여 그 숫염소는 매우 강력해졌다. 그러나 한창 힘이 셀 때에 그 큰 뿔이 부서지고, 그 자리에 당당한 뿔 네 개가 사방 하늘로 올라갔다.12)

9

그 뿔들 가운데 하나에서 작은 뿔 하나가 나와, 남쪽으로, 동쪽으로, 그리고 영화로운 땅 쪽으로 몹시 커져 갔다.13)

10

그것은 하늘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지더니, 그 군대와 별들 가운데에서 일부를 땅에 떨어뜨려 짓밟았다.14)

11

또 그 군대의 장수에게까지15) 오만하게 행동하더니, 그분께 바치는 일일 번제를16) 없애고 그분 성소의 토대를 뒤엎어 버렸다.17)

12

그 군대는 죄악으로 바뀌어 버린 일일 번제와 함께 그 뿔에게 넘겨졌다.18) 그 뿔은 진리를19) 땅에 내동댕이치면서도 하는 일마다 성공을 거두었다.

13

그런데 내가 들으니, 어떤 거룩한 이가 말을 하고 또 다른 거룩한 이가 먼저 말한 거룩한 이에게20) 묻는 것이었다. “일일 번제, 파멸을 가져오는 저 죄악, 성소가 넘겨지고 군대가 짓밟히는 일, 환시에 나타난 이 일들이 언제까지나 지속되겠습니까?”21)

14

먼저 말한 거룩한 이가 그에게 대답하였다.22) “저녁과 아침이 이천삼백 번 바뀔 때까지입니다.23) 그제야 성소가 복구될 것입니다.”

가브리엘 천사가 환시를 설명하다

15

나 다니엘이 이러한 환시를 보고서 그 뜻을 깨달아 보려고 하는데, 장정처럼 보이는 이가24) 내 앞에 서 있었다.

16

그때에 나는 울라이강 위에서25) 사람의 목소리를 들었는데, 이렇게 부르며 말하는 것이었다. “가브리엘아, 저 사람이 환시를 깨닫게 해 주어라.”

17

그러자 가브리엘이 내가 서 있는 곳으로 다가왔다. 그가 다가오는 것을 본 나는 깜짝 놀라 엎드렸다. 그가 나에게 말하였다. “사람의 아들아, 깨달아라. 환시는 종말의 때에 관한 것이다.”26)

18

그가 나에게 말할 때에 나는 얼굴을 땅에 대고 혼수상태에 빠졌다. 그는 나를 잡아 일으켜 세우고서

19

말하였다. “자, 진노의 심판 끝에 무엇이 일어날지 너에게 알려 주겠다. 이는 정해진 종말의 때에 관한 것이다.

20

뿔이 두 개 달린 숫양을 네가 보았는데, 그것들은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임금들이다.

21

숫염소는 그리스 임금이고, 두 눈 사이에 있던 큰 뿔은 그 첫 임금이다.27)

22

그 뿔이 부서지고 그 자리에 생긴 네 뿔은 한 왕국에서 생겨날 네 나라인데, 그것들이 그 왕국의 힘은 이어받지 못할 것이다.

23

그들의 통치 끝에
죄악이28) 가득 차면
얼굴이 뻔뻔하고
술수에 능란한 임금이 일어나리라.29)

24

그는 힘이 점점 세어질 터인데
제힘으로 그리되는 것은 아니다.30)
그는 끔찍스러운 파괴를 자행하면서도
하는 일마다 성공을 거두리라.
또 힘센 이들과
거룩한 백성을31) 파멸시키리라.

25

그는 재간이 좋아
제 손으로 속임수도 성공을 거두게 하니
마음속으로 오만해져
불시에32) 많은 사람들을 파멸시키리라.33)
그러나 제후들의 제후에게까지34) 맞서다가
사람의 손이 닿지 않아도 부서지리라.

26

내가 설명한
저녁과 아침의 환상은 진실이다.35)
그러나 아직 멀었으니
너는 이 환시를 봉인해 두어라.”

27

나 다니엘은 기운이 빠져서 여러 날 동안 아팠다. 그런 다음에 일어나 임금의 일을 거들었지만, 그 환상 때문에 당황하였을 뿐만 아니라36) 그 뜻도 깨닫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