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에스테르기 10장

모르도카이가 위대한 인물이 되다

1

크세르크세스 임금은 육지와 바다의 섬들에1) 조공을2) 부과하였다.

2

그의 강력하고 막강한 업적과 임금이 중용한 모르도카이의 위대함에 관한 자세한 사항들은 실제로 메디아와 페르시아 임금들의 일지에 기록되어 있다.3)

3

사실,4) 유다인 모르도카이는 크세르크세스 임금 다음가는 제이인자였으며, 자기 백성의 행복을 추구하고 자기 동족 전체의 평화를 역설하여5) 유다인들에게 존경을 받고6) 많은 동포들에게서 사랑을 받았다.

모르도카이가 꾼 꿈의 해석

3(1)

모르도카이는 이렇게 말하였다. “이 모든 일은 하느님께서 이루신 것이다.7)

3(2)

이 모든 일에 대하여 내가 본 꿈을8) 기억해 보면 그것들 가운데 하나도 빠지지 않았다.

3(3)

강이 된 그 조그만 샘, 거기에는 빛과 해와 많은 물이 있었는데, 그 강은 임금님께서 결혼하여 왕비로 삼으신 에스테르이다.

3(4)

두 마리 용은 나와 하만이다.

3(5)

민족들은 유다인들의 이름을 말살하려고 결탁한 자들이다.

3(6)

나의 민족, 그것은 이스라엘 곧 하느님께 부르짖어 구원된 사람들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우리를 이 모든 악에서 건져 주셨다. 하느님께서는 다른 민족들 사이에서 일어난 적이 없는 커다란 표징과 기적들을 일으키셨다.

3(7)

이는 그분께서 두 가지 운명을9) 만드시어, 하나는 하느님의 백성에게, 다른 하나는 모든 이민족들에게 정해 놓으신 까닭이다.

3(8)

그래서 심판의 시간, 그때와 그날에 이 두 가지 운명이 하느님 앞에 그리고 모든 민족들 사이에 나타나자,

3(9)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기억하시고 당신 재산의10) 정당함을 밝히셨다.

3(10)

그러므로 아다르 달의11) 이날, 곧 이달 열나흗날과 열닷샛날은12)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이 대대로 영원히 하느님 앞에서 모임을13) 갖고,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지내는 날이 될 것이다.”

붙임 말

3(11)

프톨레마이오스와 클레오파트라의 통치 제사년에,14) 스스로 사제이며 레위 집안 사람이라고 말하는 도시테오스와 그의 아들 프톨레마이오스가 푸림 축일에 관한 위의 서신을15) 가져왔다. 그들은 서신이 틀림없는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들 가운데 하나인 프톨레마이오스의 아들 리시마코스가 번역하였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