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탈출기 13장
맏아들과 맏배의 봉헌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맏아들, 곧 태를 맨 먼저 열고 나온 첫아들은 모두 나에게 봉헌하여라. 사람뿐 아니라 짐승의 맏배도 나의 것이다.”
누룩 없는 빵에 관한 세칙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이집트에서, 곧 종살이하던 집에서 나온 이날을 기억하여라.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이날 누룩 든 빵을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아빕 달1) 바로 오늘 나왔다.
주님께서 너희에게 주시겠다고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가나안족과 히타이트족과 아모리족과 히위족과 여부스족의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너희를 데려가시거든, 이달에 이러한 예식을 올려야 한다.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고, 이렛날에는 주님을 위하여 축제를 지내야 한다.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그동안 너희 영토 어느 곳에서든 누룩 든 빵이 보여서도 안 되고, 누룩이 보여서도 안 된다.
그날 너희는 너희 아들에게, ‘이것은 내가 이집트에서 나올 때, 주님께서 나를 위하여 하신 일 때문이란다.’ 하고 설명해 주어라.2)
이것을 너희는 너희 손에 감은 표징과 너희 이마에3) 붙인 기념의 표지로 여겨, 주님의 가르침을 되뇔 수 있게4) 하여라.5)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너희는 이 규칙을 해마다 정해진 때에 지켜야 한다.”
맏아들과 맏배의 봉헌 세칙
“주님께서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를 가나안족의 땅으로 데려가셔서 그 땅을 너희에게 주시면,
너희는 태를 맨 먼저 열고 나온 것을 모두 주님께 바쳐야 한다.6) 너희 가축이 처음 낳은 것으로 수컷은 모두 주님의 것이다.
그러나 나귀의 첫 새끼는 양으로 대속해야 한다. 대속하지 않으려면 그 목을 꺾어야 한다.7) 너희 자식들 가운데 맏아들은 모두 대속해야 한다.
뒷날, 너희 아들이 ‘왜 그렇게 하십니까?’ 하고 물으면, 이렇게 대답하여라.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이집트에서, 곧 종살이하던 집에서 우리를 이끌어 내셨다.
그때 파라오가 우리를 내보내지 않으려고 고집을 부렸으므로, 주님께서 사람의 맏아들부터 짐승의 맏배까지 이집트 땅에서 처음 난 것을 모조리 죽이셨다. 그래서 나는 태를 맨 먼저 열고 나온 수컷을 모두 주님께 바친다. 그러나 아들들 가운데에서 맏아들은 모두 대속하는 것이다.
이것을 네 손에 감은 표징과 네 이마에 붙인 표지로 여겨라.8)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우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나다
파라오가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낼 때, 하느님께서는 필리스티아인들의 땅을 지나는 길이 가장 가까운데도,9) 그들을 그곳으로 인도하지 않으셨다. 하느님께서 ‘그들이 닥쳐올 전쟁을 내다보고는 마음을 바꾸어 이집트로 되돌아가서는 안 되지.’ 하고 생각하셨던 것이다.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백성을 갈대 바다에10) 이르는 광야 길로 돌아가게 하셨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전열을 갖추고 이집트 땅에서 올라갔다.
모세는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다. 요셉이 “하느님께서 반드시 여러분을 찾아오실 것입니다. 그때 여기서 내 유골을 가지고 올라가십시오.” 하며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엄숙히 맹세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수콧을 떠나 광야 가장자리에 있는 에탐에 진을 쳤다.11)
주님께서는 그들이 밤낮으로 행진할 수 있도록 그들 앞에 서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 속에서12)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 속에서 그들을 비추어 주셨다.
낮에는 구름 기둥이, 밤에는 불기둥이 백성 앞을 떠나지 않았다.